안녕하세요
오뚜기 카레먹고 쌍용 대리점 가서 에어크리너 필터 사온 앵주립니다.
몇페이지 전에 번호판등 T10 질문글에.. 번호판 LED 합법이라는 댓글들이 보여서
제가 작년 1월부터 가지고 있는 의문을 글로 잠깐 써드리고 사라질까합니다.
구조변경에 대한 글을 써드린다는게 갑자기 스타2에 빠져서.. 새벽에 미국놈들이랑 게임하느라고 글을 쓸 시간이 없었는데
이거 쓰고나서 시간나면 구조변경에 관한 글도 써드리겠습니다.
일단 자동차 튜닝에 관한 규정 별표1에 따라
LED 번호등이 경미한 구조장치로 변경되었습니다.
그외 경미한 구조장치로는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
범퍼, 에어댐, 루프캐리어, 범퍼가드, 썬루프
자동차 등화(전조등 제외)
이런것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튜닝에 관한 규정 제2조 정의 2에 따라
경미한 튜닝이란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55조 제1항 후단의
"튜닝 승인을 받지 않아도 되는 구조장치"를 의미합니다.
그냥 편하게 얘기하자면
아 뭐 별거아닌데 이런거까지 승인받는 절차를 거쳐야돼?
그냥 편하게 튜닝하게 해줄게~
입니다.
이런 다양한 법적 허용이나 제도가 없다면 여러분은 단순히 부품 하나 다른걸로 교체할때도
다 구조변경 해야합니다.
그래서 등화만 놓고보자면
주간등이 없이 출고된 차량에 주간등을 설치하는 것은 구조변경이 필요없는 경미한 튜닝에 해당합니다.
- 예를 들면 15년식 투싼의 경우 15년부터 주간등이 의무장착으로 변경되었는데
15년식 투싼은 그 규제를 턱걸이로 넘겨서 주간등이 의무가 아니고, 같은 15년식인 스포티지는 주간등이 의무입니다.
주간등이 없이 출고된 투싼에 LED 주간등 옵션의 부품을 사다가 장착해서 순정과 동일하게 작동이 된다면(전조등, 안개등 시 소등)
굳이 승인 절차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 내 차 후미등은 전구형이라서 별로 안이쁜데..
상위 옵션에 LED 후미등이 이뻐보인다면 부품 사다가 교체하고 순정과 동일하게 작동(제동등 개수나 발광부)한다면
굳이 승인 절차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겁니다.
LED 번호등도 마찬가지입니다.
내 차량에 번호판등이 전구라서 누리끼리한게 싫거나
조금의 전력 소모라도 줄이고 싶은 심정이라면
순정 LED 번호등이나 규격 LED번호등을 사다가 내맘대로 교체해도
굳이 승인 절차를 받을 필요도, 불법일 이유가 없습니다.
근데 여기서 엄청나게 난해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국산 싸제 LED, 알리에서 대량수입하는 LED 이런 비규격 비순정 T10 베이스의 LED도 합법인가?
결론부터 얘기하면 이게 절대 합법일 수가 없습니다.
왜냐?
우리에겐 자동차 규칙이 있기때문이죠.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법률
제 41조 번호등은 설치 및 휘도 기준이 별표 6의 13에 적합해야합니다.
당장 많이 쓰는 긴 번호판입니다.
각 휘도 측정점에서 2.5cd/m2 이상이어야합니다.
임의의 두 측정점의 휘도차이를 두 측정점의 거리로 나누면 최소 휘도 값의 2배 이하여야합니다.
사실.. 솔찍히 2.5cd/m2는 엄청난 밝기는 아닙니다만.
여러분이 교체하신 싸제 LED 번호등이
저 광도, 휘도 기준에 맞는지
또한 41조 1에 따라 등광색이 백색이어야하는데
여러분이 구매한 LED가 별표 6의 22에 따라 백색인지 무슨색인지 알 방법이없습니다.
당장 가장 잘나가는 반디 LED 제품만 해도
T10 전구가 무려 4종류나 됩니다 ㄷㄷㄷㄷ
보시다시피 발광면도 형상도 다다릅니다.
근데 번호판등도 내부에 T10 전구가 장착되는 형상이 다 다릅니다.
차량마다 달라요.
예를 들어 어떤 차에는 4번의 LED가 맞을 지라도
어떤 차에는 4번의 LED를 끼우면 빔패턴이나 밝기가 전혀 다르게 나온다는거죠
난 번호판등이 잘보이는게 좋아~ 하고 5번처럼 고출력 LED로 교체한다면?
오히려 번호판등이 너무 밝아서 번호판의 흰 판에 반사돼어 번호 식별이 안되는 문제도 생겨납니다.
저렇게 다양한 등기구에 균일하고 법적으로 허용된 수치의 성능을 내기 위해서
전구는 사방으로 빛나는 규격품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규격의 전구를 사면 그 규격의 전구를 사용하는 그 어떤 등기구에 장착해도
기준에 충족하는 성능을 내는거죠.
실제로 LED 번호등에서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빔패턴이 너무 중심부로 집중되어 오히려 번호 식별에 어려움을 갖거나
너무 어두워서 오히려 번호 식별에 어려움을 갖거나
번호판의 중심을 비추지 않고 측면을 비추어 가운데 번호만 식별이 되지 않거나
너무 저품질 LED를 사용해서 번호판등이 깜빡깜빡 거리거나
파란색 보라색 등 정체를 알 수 없는 LED가 장착되거나
심지어 그냥 방수 LED바를 위에다가 장착하는 차량마저 존재합니다.
하루종일 올림픽대로 대교 위에 서있으면 위의 모든 예시를 단 하루만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된다고 화내지말아주세요 무섭쟈냐요..)
번호판 LED가 합법이라면 그 어떤 LED를 갖다 달아도 합법이어야하는거 아닌가요?
하지만 교통안전공단 검사들어갔다가
어? 번호판 전구 LED로 바꾸셨네요? 불법.
이런 경우가 실제로 있습니다. 커뮤니티나 동호회에서 아주 현저하게 본거 같습니다
그러면 댓글들에 달리죠
흰색은 합법인데 파란걸로 장착하셨나보네요~
번호판등 LED 합법된지가 언젠데 ㅋㅋㅋㅋ 그 검사원이 잘 모르시네요 민원넣으세요
흰색은 뭐라안합니다. 저도 XX 제품 LED 장착하고 적합 판정받았습니다.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그러면 제가 번호판등 LED로 사다가 엄청 미약한 밝기로 조절해놓고 타도
아주 살짝 쿨화이트 빛으로 보이는 LED로 사다가 장착해도
합법이여야합니다.
르노 삼성 LED 퓨어비전은 완전 하얀 것을 넘어섰는데 백색이고
내 깡통 투싼 할로겐 램프는 누가봐도 누런색인데 백색이고..
(아니 그럼 왜 백색 할로겐은 불법인가요? 누가봐도 순백의 흰색인데)
내가 구매한 LED가 내 번호등기구에 장착되었을 때 자동차규칙에 따른 적법한 수치의 밝기를 내는지
기준에 맞은 색상과 빔패턴을 갖는지..
기준에 맞는지 그걸 사다가 장착한 나도,
그걸 눈으로 보고 검사하는 검사원조차도 알 방법이 없거든요.
그래요.. 사실 진짜 합법일 수도 있습니다. 제가 아무것도 모르고 하는 오히려 오류투성이일 수 있겠죠.
하지만 이렇게 제멋대로인 기준이라는게.. 자동차 법으로 존재할 수 있다면..
우리나라는 진짜 튜닝 선진국일 거 같습니다.
자동차 검사 문제 없이 통과하셨죠? 그러면 합법인가요?
전면 1열 2열 후면 모두 5% 썬팅한 제 지인차도 제가 끌고가서 교통안전공단에서 검사 합격했습니다.
모든 창유리 5% 썬팅이 합법인가요?
HID 아무 비규격품 갖다가 장착해놓고 자동차 검사해도 합격합니다.
어차피 검사는 주행빔만 하거든요. 라이트 탈거해서 속까지 뜯어서 내부 벌브가 규격품인지 까지 확인하는거 아니거든요.
안전 기준, 성능 기준에 부적합한 비규격 등화가 합법인가요?
그렇다면 내가 합법적으로 하늘에 한점 부끄럼 없이 번호등을 LED로 설치를 할순없느냐?
당연히 있습니다.
순정 LED 번호등으로 구매하셔서 교체하시면 됩니다
왜냐? 이녀석들은 이미 관련 법의 기준치에 맞도록 설계 되었거든요
사진으로는 안보이시겠지만 이녀석들은 ASSY로 규격 인증 마크까지 박혀있습니다.
(필라멘트 번호등도 규격인증 마크는 있습니다..)
해당 부품 브라켓에 맞게 조절하거나 브라켓 교체해서 장착하시면 브라켓 맞춰서 타차종에 장착하는 분도 가끔 있습니다.
근데 동호회에서 순정으로 교체하라고 하면 다들 거절합니다.
순정 부품은 양쪽에 4만원, 3만원씩 하거든요
(이번에 쏘렌토 MQ4, 제네시스 G70 라이센스 라이트가 개당 7000원인가? 로 제일 저렴합니다)
내가 그돈주고 바꾸느니 그냥 2천원주고 싸제 LED로 바꾸지 뭐 어차피 검사도 안걸린다잖아??
누가 그렇게 비싼돈 주고 순정으로 바꾸려고하겠어~
(왜요 LED 헤드램프에는 100만원씩 쓰시는 분들이..... 번호판등 합법에 3만원은 아까우신지..)
쓰다보니까 또 욱해서 막 써갈겼네요;;;;;
나조차도 불법종자면서 왜 이러는지 모르겠습니다...
항상 나부터 잘해야지.... 나부터..
저부터 잘하겠습니다.. (_ _)
의미 없는 긴 유언비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켓 녹아있는걸 보고 LED문제 이전에 소켓식을 쓰면 접촉불량이든 뭐든 고장가능성이 있겠다 싶어서
굳이 교체를 한다면 ASSY방식으로 교체하시는걸 추천해 봅니다.
(저는 그냥 번데기전구로 돌아왔습니다. 차는 10년된 썩차인데 번호판만 요즘느낌 LED꼽으니까 왠지 구아방에 하얀번호판등 단듯한 그 느낌같은느낌이 싫더라구요.)
이정도면 이과직장인 하셔도 잘하실것 같네요
아직 노랭이(호박등)라 상관없지만 알고 있어야겠네요
법도 지켜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었군요.
저도 굳이 싸제를 고집해야한다면
무조건 오스람 필립스 권장합니다
운 좋으면 원상복구명령에서 끝나는데 그렇지 않으면 바로 벌금 크리입니다.
그리고 외등이나 보조 제동등 같은 튜닝은 절대 금물입니다...
이쁜지도 모르겠고, 번호판이 남들한테 그렇게 환하게 잘보여서 뭐가 좋은지도 모르겠더군요.
도대체 왜 저런걸 바꾸고 싶은지 근본적으로 공감이 가지 않지만 세상엔 다양한 사람이있으니... 다만 규정과 방침 법규와 규제 안에서 해야겠지요 특히 자동차관련은 더욱 엄격해야 합니다.
순정은 은은한 빛으로 번호판 전체를 비춰준다면, 애프터마켓 특정 상품들은 특정 구간만 밝아서 오히려 번호판이 잘 안보이는 현상이 발생하죠. 특히 블랙박스나 카메라로보면 밝은 빛만 찍히는 수준인 제품들도 많습니다.
이걸 악용하는 경우도 많아서... 특히 법인택시들이 이런 이상한걸 달아놓는경우가 꽤 많이 있다고 느꼈어요.
그냥 검사소에서 안개등도 걸려보고 미등도 걸려봤지만 번호판등은 안걸리기에 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모비스 정품으로 바꿔야겠네요.. ^^;
안전상으로 정해진거니 지키자구요.
모든 창유리 썬팅 5%인 차 엔진오일 교체시기가 다가와서요~
인터넷으로 샀는데 ㅠ 품번을 잘못사서 직접가서 사왔습니다
번호판등은 누런색 전구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바꿀까 하고 전구 사놓았는데,
아 어차피 내가 보는것도 아닌데 싶기도 하고
귀찮아서...그냥 그대로 2년넘게 타는중이에요😂
가격대는 좀 있으나 사제보다는 수명도 길고 마음도 편합니다.
(처음엔 반디로 꼈었는데 짧은 기간안에 2번이나 나가더군요)
그런데 댓글중 번호판 잘보여서 좋을게 뭐가 있냐는 건 신선하네요 ㅎㅎ 그 말씀은 번호판은 잘 안보일 수록 좋다는 걸까요? ㅎㅎ
밝아서 좋지 않은 정도면 뭔가 구린게 있는거겠죠..
한쪽이 나가 이왕 교체하는 김에 사제 LED로 교체했는데
최근 검사에서도 아무말 안하던데.... 좋은글 감사...^^
92502G9000
5060원짜리 순정 t10 led전구입니다. 지르러갑니다.
전구가 아니라 어셈블리입니다 고녀석은 ㅠ
필립스 t10 인데.. 이런거는 번호판등으로 사용하면 안될까요?
원래는 안됩니다 t10이면 현대 순정 나오는거있습니다 그거 끼세요
좋은 정보와 좋은 생각이 마음에 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