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맥당에 올린 글을 그대로 옮겨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mac/16886287CLIEN
5.7k 360도 영상 인코딩 압박으로 인해 M1 PRO로 가려 했다가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mac/16847367CLIEN
우선 M1 맥미니를 써보고 있는 따끈君입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mac/16880978CLIEN
애플에서 만든 유료 동영상 압축 프로그램인 compressor를 이용해 M1 맥미니에서 영상 인코딩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영상 원본은 다음과 같습니다.
H.264 코덱에 해상도 5.7k, 길이 30분, 원본 비트레이트 200mbps 입니다.
이걸 Fade In, Out 3초씩 준 상태에서 HEVC(H.265) 100mbps로 인코딩하니 시간이 이렇게 걸렸습니다.
HEVC 인코딩 옵션 중에 High Quality를 선택시 30분이 지나도 CPU가 혹사당할 뿐 진행막대가 안 보이길래 중간에 취소했습니다.
Standard Quality를 선택하면 인코딩 시간이 34분으로 거의 실시간이었고, Multipass 옵션을 켜면 딱 2배 걸렸습니다.
HEVC SQ 인코딩 시에 CPU를 거의 안 쓰는걸로 보아 M1의 하드웨어 인코딩 기능을 쓰는 듯 했습니다.
반면 H.264 100mbps로 인코딩 해보니
YouTube 업로드에 최적화된 걸로 알려져 있는 high 프로파일을 선택했는데 재생시간의 4배인 2시간이 들었습니다.
Multipass 옵션을 켜니 5시간 15분으로 2.5배 걸렸습니다.
인코딩시 CPU를 미친듯이 갈구는 걸 보니 M1의 하드웨어 인코딩 기능은 거의 안 쓰는 듯 싶었습니다.
main 프로파일도 마찬가지로 CPU를 엄청 쓰고 대략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스샷없음)
상당히 의외의 결과였습니다.
아직 더 테스트를 해보아야 하겠지만, 적어도 5.7k H.264 동영상에 대해서는 H.264로는 하드웨어 인코딩이 안 되는 것 같아서 꽤나 당황스러웠습니다.
M1의 media engine이 코덱별로 채널이 존재해서, 원본영상(H.264)을 디코딩하는데 하드웨어를 쓰는 바람에 H.264 인코딩에 CPU를 쓰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왜냐하면 원본영상(H.264)을 HEVC로 인코딩할 땐 CPU를 안 쓰고 매우 빠르게 됐기에...
이렇게 가정한다면 애플이 M1 MAX에 media engine을 왜 2개 넣어놨는지 이해되는 것 같습니다. (ProRes to ProRes 변환...)
덧. 조만간 HEVC 원본을 H.264로 인코딩하는 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사실 4K에서도 대부분 HEVC나 VP9를 많이 쓰고 H264는 잘 안쓰이니 그 이상까지 지원할 필요를 못느꼈나봅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도 영상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지만 CPU, GPU, 각각의 카메라 SDK 그리고 출력 포맷 별로 변수가 너무 많아서 설명할 때 항상 애를 먹고 있습니다. 유용한 테스트 결과 잘 봤습니다. M1 칩셋 장비를 가지고 싶군요.
요즘은 여행 다닐 일도 없어서 쓸 일도 없었는데, 예전 footage 가지고 테스트나 좀 해봐야겠어요.
그러게요. 하드웨어 성능에 대한 이슈는 대체로 시간이 해결해주는 것 같아요. 그때까지 그 기술이 사장 안되고 존버해야겠지만요
아마 파컷프로에서는 조금 다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인기 있는 코덱이라도 파일 크기 효율이 떨어짐을 아마도 고려하겠죠?
유튜브 영상 파일로 다운로드 보면 특정 해상도 별로 코덱이 바뀌는 것 같던데..
그렇다고 애플이 참여한 진짜 차세대 규격인 AV1을 밀어주는 것도 아니고 얘넨 오히려 amd에서 최초로 하드웨어 인코딩 된다고 홍보하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