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 덕분에 픽플러스 유투브에서 겨울철 타이어의 중요성에 대한 영상이 업로드됐습니다.
픽플러스 임직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접니다.
제가 12월달에.. 저희 아파트 썬팅 실태조사에 이어서
타이어 조사를 한다고 말씀드렸었는데
날이 안추워져서 기다리다가
때마침 폭설도 왔고 영하 15도가 우수운 날씨가 되어
어제 새벽에 나가서 저희 아파트 겨울용 타이어 보급률 실태조사를 했습니다.
(폭설 당일에는 저희 아파트에 40%가량의 차량이 귀가하지 않아서 조사를 안했습니다)
춥고 손아파서 그만하고 싶었는데 보면 볼수록 충격적이여서 오기가 생겨가지고..
썬팅 때와 마찬가지로 전체 주차면 1500면 중 50%가 넘는 754대를 확인했습니다.
전체 시트는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총 조사 대수 754대
- GM대우 차량은 쉐보레로 통합했습니다.
- 차량 뒷면, 측면, 전면에 AWD를 알리는 표기 방식이 있거나 해당 차종의 국내 출시가 AWD밖에 안이루어진 경우 AWD로 표기
- 별도 표기가 없는 경우 차량의 국내 출시 기본 제원을 바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 사계절 타이어는 M+S 인증 또는 타이어 출시 분류가 All season인 경우 사계절로 분류
- 노르딕, 알파인 구분은 Rectangular cavity가 적용됐거나 출시 분류가 Studless Winter/Snow인 경우 노르딕으로 구분
- 국산차량, 미국차량, 일본 차량이 아닌 경우 모두 유럽차량으로 구분
- 타이어가 앞뒤로 다른 경우 썸머 + 사계절 = 썸머 / 사계절 + 윈터 = 사계절 / 썸머 + 윈터 = 썸머 로 분류했습니다,
- 저희 아파트는 남경기도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전 제글에서 댓글로 여러분이 싸우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습니다.
전 그냥 우리 모두가 안전하게 겨울철 도로를 달리고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인식을 바꾸고 싶은 것이 전부입니다.
제 모든 글은 불펌 자유인거 아시죠? 기사화도 환영합니다. 오류는 제가 책임입니다.
전체 754대의 차량 중
사계절 타이어가 681대
여름용 타이어가 58대
겨울용 타이어가 15대
700대가 넘는 차량 중에 겨울용 타이어가 15대 밖에 안됩니다.
심지어 여름용 타이어 비율이 더 높습니다.
전체 754대 차량 중
전륜 구동이 606대
후륜 구동이 80대
4륜 구동이 68대
국산 차량 662대 중
사계절 타이어가 639대
여름용 타이어가 15대
겨울용 타이어가 8대
특이하게도 국산차량 역시도 여름용 타이어 비율이 겨울용 타이어 보다 높습니다.
국산차량이 장착한 여름용 타이어는
금호 PS 시리즈, 한국 벤투스 에보 시리즈 등의 퍼포먼스 썸머와
미쉐린 에너지 세이버와 같은 에코 타이어도 있었으며
미쉐린 프라이머시 시리즈 같은 컴포트 썸머도 많았습니다.
국산 차량 662대 중
전륜 구동 584대
후륜 구동 43대
4륜 구동 35대
국산차는 압도적으로 전륜구동 비율이 많습니다.
국산차중에는 의외로 쌍용자동차가 후륜구동 비율이 제일 높습니다.
유럽 차량 84대 중
사계절 타이어가 41대
여름용 타이어가 38대
겨울용 타이어가 5대
유럽차량들은 사계절 타이어와 여름용 타이어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있습니다.
역시나 겨울용 타이어 비율은 그냥 희박한 수준입니다.
제 생각에 유럽차량들 중 사계절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들의 다수는
기존 타이어 트레드를 다쓰고 새걸로 교체할 때 여름용 타이어의 가격이 부담되어
무난한 금호 마제스티나 저렴한 국산 타이어를 장착한 것 같아 보였습니다.
그외 사계절인 경우는 출고 때부터 외산 사계절을 달고 나온 차량들 같습니다.
볼보 동호회에 보면 겨울용 타이어를 권하는 글을 많이 볼 수 있는데
굴당에서 예전에 유럽차량 동호회들은 대체로 다 그런 의견들이 많다는 반응이었습니다만
저희 아파트는 유럽차량의 겨울용 타이어 비율이 처참합니다.
유럽 차량 84대 중
전륜 구동이 25대
후륜 구동이 33대
4륜 구동이 26대
유럽은 우리나라와 달리 구동방식이 고루 분포합니다.
전륜 비율이 제일 적고 후륜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각 구동방식별 타이어 분포비율을 보면
전륜 구동은 압도적으로 사계절이 많으며
여름용 타이어는 후륜구동에서 가장 높은 장착률.
겨울용 타이어는 4륜 구동 차량에서 가장 높은 장착률을 보입니다.
의외였던 점은 4륜이 겨울용 타이어 비율이 제일 떨어질 줄 알았으나
오히려 4륜 구동이 겨울용 타이어 비율이 유의미할정도로 높습니다.
차량 구매시 구동방식에 큰 돈을 투자할 정도의 사람이라면
겨울용 타이어를 구매하고 유지하는데에도 부담을 적게 갖는 것이 아닌가
구동방식에 대한 이해도 만큼 타이어에 대한 이해도 역시 높은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전체 겨울용 타이어 중 80%가 알파인 계열 타이어
20%만이 노르딕 계열 타이어
15대의 타이어는
금호 윈터크래프트 8대
넥센 윈가드 스포츠 3대
한국 아이셉트 에보2 1대
금호 아이젠(아이스파워) 1대
한국 다이나프로 아이셉트 1대
브릿지스톤 블리작 DM-V2 1대
로 금호 윈터크래프트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이중 노르딕 타이어를 장착한 3대 중 2대가 4륜구동 SUV
1대는 전륜구동 세단입니다.
기타
실제로 장착돼 있는 여름용 타이어들
여름용 타이어 비율은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프라이머시가 압도적으로 높으며
콘티넨탈 콘티스포츠컨택
굳이어 이글 스포츠
피렐리 피제로
한국 벤투스 에보
브릿지스톤 RE
순으로 많았습니다.
심지어 겨울용 타이어를 한축에만 장착한 차량도 있습니다.
구동륜에만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한 그랜저
전륜은 여름용, 후륜은 사계절인 폭스바겐과 아우디도 있구요
처음 조건에도 말씀드렸지만 구동륜에만 장착한 겨울용 타이어는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한 것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국산 후륜기반 4륜인 K9임에도 전체 장착된 겨울용 타이어
정확하게 알 순 없지만 겨울용 타이어 장착된 차량들이 대체로 차를 좋아하거나
언제든 운행을 반드시 해야만하는 분들인거 같습니다.
(겨울용 타이어가 장착된 차량들이 평소에 자주보던 차량들인데 항상 관리가 잘돼있던 차량들이었습니다)
유일하게 세단 차량 중 노르딕 계열을 장착한 이 차량의 타이어는
금호 아이스파워입니다. 이런 타이어가 있었나? 했는데
국내 금호 아이젠의 수출형 모델이거나 리네이밍 전 모델인 거 같습니다.
그에 맞게.. 11년도 46주차 생산입니다. 사이드월이 다 갈라졌고
트레드는 노르딕 답게 여전히 말랑하긴한데..
그래도 장착이 돼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싶어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한 것으로 포함했습니다.
전체 차량 중에 사계절 타이어를 장착했지만
사이프가 모두 사라질 정도로 트레드 잔존이 불량인 차량은 3대나 있었으며
모두 전륜이 마모된 바 평소에 위치교환 역시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입니다.
왜 눈 온 날 유럽차들 다 제자리 걸음이었는지 알겠네요.
해외 차량이 국내에 판매될 때 강제로 사계절을 장착하도록, 여름용 타이어를 금지하도록
이런 방향은 저는 원치 않습니다.
국산 차량도 여름용 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오는 시대이고 여름용 타이어를 장착한 만큼
3계절의 안정성, 제동력도 몹시 뛰어난 바, 전 여름용 타이어 장착을 적극 권장하고 싶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 타이어 그딴거 하나도 몰라도 운전을 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는 점.
3PMSF 인증이나 하다못해 M+S 인증 타이어를 겨울에 강제하지 않는 것은 개선되고
면허 시험에 타이어에 대한 필기항목 강제 및 기능 시험에 빗길, 눈길 조작 시험을 추가됐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면허시험은 스탠딩 웨이브, 공기압에 대한 항목만 있고 몰라도 면허 따는데 전혀 지장없음)
굴당 타이어라고 인기많던 미쉐린 CC+나 한국 키너지4S 같은
올시즌 타이어중 3PMSF 인증을 받은 타이어는 저희 아파트에 단 한대도 없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생은 노가다죠 ㄷㄷ
타이어가 다 똑같죠 뭐
고무쪼가리 비싸봐야 뭐하나요 어차피 닳아서 없어질텐데~
유투브에서 봤는데 국산타이어가 많이 발전해서 외산 타이어보다 훨씬 좋다는데요?
외제차도 국산타이어 달고 나온대요~
올해 올라온 유툽 생각나네요
이 차 후륜구동이죠?
예?
뒷바퀴 굴림식이죠?
예? 몰라요 저는 그런거 몰라요
콘티넨탈 UltraContact 6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SUV 차량중 여름용 타이어 비율도 UC6 SUV가 제일 많습니다.
경차 중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0 대로 한대도 없습니다.
보험료 할인해주자는 의견이 엄청 많았는데
저도 못본거 같아요
수입4륜에 올시즌 국산타이어(s2 as) 였는데 골목길언덕 모두 걱정 없었습니다. 남부지방은 저같은 사람 많을거예요. 윈터 끼는거 힘들어서..
추운데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사계절이여도 이정도로 심각하진 않을거에요..
윈터보다 썸머가 많다는건 좀......
이걸 제 논문이라고 하겠습니다 ㅋㅋ
..이런 댓글 유튜브에서 본 것 같습니다.. ㅋㅋ
선진 교통의 길은 아직도 저 멀리에 있네요 ㅠ
에너지 세이버 타이어 많았는데
AS가 압도적으로 많고 썸머 투어링 에너지 세이버도 2대인가 있었습니다
문과백수라고 하기엔.....못하시는게 뭐죠??
그래서 차량 옵션 제원 보면서 AWD를 분류했습니다.
연애랑 공부를 제일 못합니다.
그리고 차에 돈 안들이고 굴러만 가면 된다 라는 인식을 가진 분들은 알아도 윈터 따로 잘 안들이시는 것 같습니다.
또, 윈터를 맹신해서 또다른 사고로 이어질지도 모르고. 사람에 따라 다 다르겠죠.
주변에서 나오는 가장 많은 반응은
윈터 껴도 어차피 미끄러져서 필요없다
사계절로 천천히 다니면 된다
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 다음은 역시 비용 문제이구요
겨울용 의무는 안바래도
썸머 만큼은 금지해야할거같아요..
근데 그럼 누군가가 검사를 하고 과태료를 맥여야하는데
음주 단속하면서 썬팅 스텔스 벨트도 안잡으면서 타이어는 잡을까? 그런 생각이..
반만 확인하면 의미 없으니까요..ㅎ
볼라면 다봐야죠
그럼 춘천에 아파트로 야간 실태조사 나갈수도..
12월부터 2월까지 3개월만이라도
썸머 제한했으면 좋겠습니다.. 구동방식에 상관없이요
엇? 3GT 후륜이다 타이어가 뭐지?
-윈터크래프트 WP72
어? 머스탱이네? 타이어가 뭐지?
-윈터크래프트 WP72
어? 제네시스네? 타이어가 뭐지?
-윈터크래프트 WP72
내차만 윈가드 스포츠 2ㅠㅠ
왜 넥센은 안끼는거죠?ㅠㅠ
그리고 저희 아파트는 윈터타이어 장착 비율이 높네요
지역이 어디신가요 ㄷㄷ
심지어 와이프 얘기로는 와이프 친구가 친구 남편한테 윈터타이어 끼우라고 잔소리하는데 친구 남편이 필요 없다고 해서 안끼웠다는 이야기까지..(팰리세이드)
바로 아래인데도 수준이 다르군요 ㄷㄷ
저희아파트가 비율이 좀 떨어지나봐요
cc+ 끼우신분들도 1/10 정도..
써머로 버티시는분들도 1/10
대다수가 사계절이실것같습니다.
차를 좋아하는사람들도..
윈터 10% / 써머 10% / 올웨더 10% - 나머지 70% 사계절
제가 가지고있는 정보와도 동일하게 취합되는것같습니다.
저희 아파트 전륜 윈터 1%...
눈 좀 많이오는 지역으로 탐사 나가야할거같아요
그쪽은 인식이 많이 다를런지 ㄷㄷ
저는 2000년대 중반에 후륜 (회사차)로 눈길에 엄청 고생한 경험이 있어서 (그땐 타이어가 뭐 달려있는지도 모르고 운행--;)
제 차 후륜사서는 당연히 윈터달았는데..아직도 이 정도 인줄은 몰랐네요.
국민적인 계몽운동이 필요해 보이네요.
CC+ 추천 글을 종종 쓰곤 하는데, 현실은 비싸다고 AH8이나 미만급 타이어로 많이들 가시더군요 ㅎㅎ
정~~말 찾아보기 힘듭니다. 윈터는 두 말 할 것 없겠죠ㅎㅎ;
대단하십니다 ㅋㅋㅋㅋ
동호회 운영자들 대부분 이권이 걸려있고, 겉으로 드러나는 것을 가장 중시하는 회원들 마인드를 파고들어가면서 종교수준으로 떠받들어지면서 공학자들이 하지 말라는 것들만 골라서 하죠. 또 쌍팔년도 시절 옛날 기억에 의존하는 아재들도 많고요. 솔직히 설득이 불가능하고, 이래서 개인적으로 차 동호회는 그런 일 적은 잡차 동호회를 좋아라 합니다.
언론에서 아무리 떠들어대도 운전면허가 바뀌기 전, 혹은 아예 겨울철 타이어 단속의 법제화(한타에 돈먹었냐면서 욕먹을게 뻔하고 100% 표 떨어질텐데 할 정치인이 과연 있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M+S를 기준으로 단속하면, 이게 자율각인이라 타이어 제조사 마음대로 마구 찍을 수도 있어서 실질적으로 여름용인데 찍혀나올까봐 두렵습니다. 제네시스에 국산 타이어 넣어달라고 산업부에 뗑깡부리는거 보면...) 이전까지 차에 관심 없는 일반 운전자들은 계몽하는건 무리일듯 해요. 솔직히 지정차로제도 안되는걸 보면 과연 될까 싶네요. 이런게 잘 되는 것 보다 자율주행이 일반화되고 자가 운전이 금지되는게 빠를거 같긴 합니다. 일단 저희 아파트 같은 경우는 윈터는 저희 차 2대 빼고는 못봤고 CC+와 4S2 장착 차량들만 한 5대 정도 봤네요.
겨울철에 여름용 단속을 하게 된다면 굳이 돌아다니면서 하지 말고, 그냥 눈왔을 때 허우적대거나 사고난 차들의 타이어를 검사해서 과태료 매기는게 합리적일듯 합니다. 돌아다니면서 주차장에 주차된 차 단속하면 서킷 간다고 평소에 주차장에 차 넣어놓고 안타는 분들도 잡히는 등 아직 남한테 피해를 안줬는데 잠재적인 위협이라 잡는것도 좀 그렇고 해요.
금호 윈터크래프트 ws71/wp72 각각 한대씩...
부모님 차 중엔 아부지 차만 윈터인데 센터에서 휠윈터 셋트 사니 피렐리 거 였던거 같은데... 처음 듣는거 끼워주더라구요. 무척 비싸던데...
그나저나 후륜 서머 비율은 충격입니다...
그나마 제 차에 맞는 유일한 윈터 타이어.. ㅠㅠ
늘 좋은 글 감사합니다^^
CC 만만세~~ ㅎㅎㅎ
저희 동네는 평소에 눈을 볼수도 없는 동네다 보니 다 사계절 아니면 썸머타이어네요. 그래서 이번에 쥐꼬리같이 내린 눈 때문에 진출입로에서 사고 나고 난리도 아니였네요
이 주택단지에서 저 혼자 3PMSF 인증 타이어군요 ㅠㅠ
한대정도는 있지싶은데요
또한 출고한지 5년넘었는데도 출고타이어 끼우고 있던 사람도 봤습니다
3대 있었습니다
2대? 본거같아요 정확히 기억은 안납니다
마르셀로 휠은 아니어도
타이어가 오페라, P4, 정체불명 타이어인 차량은 좀 있었습니다
백수입니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번에 어마무시한 폭설에 사계절+체인으로
제주 중산간을 다녀보니 역시 체인만한게 없더란 ㅠㅠ
체인과 겨울용 타이어는 목적이 다른지라..
체인은 상시탑재가 불가능
구동륜에만 장착
고속주행 불가능
수명이 짧은 문제가..
게다가 매뉴얼에선 SAE S클래스 체인을 쓰라는데
규격 체인을 찾을 수도 없고..
예전에 체인은 그래도 쓸만했는데
요즘은 별 특이한놈들도 많고
제대로 작동하는지도 의문입니다 ㄷㄷ
물론 네바퀴 모두 윈터타이어를 장착하는 게 가장 좋긴 하겠지만,
그래도 네바퀴 사계절 타이어보다는 훨씬 낫지 않을까 싶어서요.
눈길에 전진만 하면 모르겠는데 코너도 돌수밖에 없죠
전륜이든 후륜이든 구동륜에만 타이어가 다르면 가다 스핀하거나 밀리면서 가거나 이렇게 되죠
차 바퀴는 4개인지라 4개 중에 2개가 그립을 못잡으면
50%를 잃은 상태가 됩니다
저도 실험은 안해봤고 굴당에서 이론적으로 앞바퀴가 그립이 있으면 후륜이 돌아갈 일이 없다고하지만
앞으로 나아가는 힘을 고르게 유지하려면 후륜에도 겨울용 타이어가 있는게 낫겠죠 ㄷㄷ
굳이 유럽차를 사시는 분들은 어느 정도는 차에 원하는게 있는 분들일테고 그럴 경우 FR이나 AWD 비중이 높아질 수 밖에 없겠죠.
그리고 쌍용 같은 경우 티볼리랑 코란도C가 나오기 전까지는 FF차량이 아예 없었던 상황이니 후륜 비중이 높았을 테구요
타이어 교체비용이 좀 부담스럽긴하네요.
19인치 런플랫이 기본이다보니,
4짝 1세트 교체비용이 10만원...연간 20만원 ㄷㄷㄷ
순정휠 1세트를 더 구하는 것도 방법인데
휠캡이랑 TPMS 까지 구하려니 그 돈도 만만치 않네요..
그래도 보험이다 생각하고 윈터를 사용하기는 합니다~
실제 하시는 분이 있을 줄은 몰랐네요 ㅎㅎㅎ
그때 저희 동네 아파트(서울 성동구 구축 대단지)에서
외제차 후륜/사륜 상관없이 1시간정도 쭉 봤었는데,
대충 5대중에 1대는 썸머, 1대는 윈터, 3대는 사계절 비율이었죠.
그래서 겨울에 윈터로 바꿔서 운행하기는 해도
꼭 운전해야 하는 상황 아니면 눈올때 가급적 운행을 안합니다.
저런 썸머타이어 낀 사람들이 와서 박을 확률이 너무 높아서;;
5대중에 1대면 꽤 무서운 비율이라고 생각하거든요 ㄷㄷㄷ
눈이 오더라도 바로 녹고 해서 운행에 지장이 없는 수준이었꼬
올해 눈이 마니 마니 오면 생각이 바뀌는 분이 계실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