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유용한사이트

리눅스 배포판 선택을 도와주는 서비스 69

10
보고또또보고
36,288
2021-01-31 10:29:46 수정일 : 2021-02-01 00:22:19 122.♡.154.143

리눅스 배포판들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배포판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s://distrochooser.de/en

 

위 사이트는 영문이지만 브라우저에서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르고 '번역'을 선택하여

한글로 봐도볼 만 합니다.

 

수많은 리눅스 배포판 중에 배포판 선택을 도와 주는 서비스를

만들어 볼까 하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니

이미 이렇게 존재하는지 저도 이제 알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도움되는 사이트일 거라 생각되어 공유합니다.


(추가업데이트) 

참고로 

대중성이 있는 100가지 정도의 리눅스 배포판을 참고하려면 

하기와 같은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distrowatch.com/ 


스샷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또 추가 업데이트)

다양한 배포판들의 특성을 집단지성으로 한데 모아서

이런 서비스룰 구축해보면 어떨까여?

한글화 관련 부분과 한글입력기의 호환성 문제도 포함해서요.


누구라도 한번 이런 서비스 구축을 시도한다면,,,

배포판 정보들은 집단지성으로 만들고

오픈소스화해서 ,,,해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제 짧은 아이디어 였습니당~


출처 : https://distrochooser.de/en
보고또또보고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My hobby.
=> https://url.kr/tmehwe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9] 을 클릭하면 간단한 회원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abelkang
IP 118.♡.208.143
01-31 2021-01-31 11:08:47
·
이런 사이트도 있네요 :)
ASHPD
IP 223.♡.90.245
01-31 2021-01-31 11:15:01
·
예를 들어 '리눅스 사용 경험이 많다'를 고르면 사용에 기본 지식이 어느정도 필요한 배포판만 보여주는점이 아쉽네요.
필요하다면 어려운걸 쓸 수도 있다는거지 일부러 어려운거 찾을 사람은 드물테니 이런류의 질문은 그냥 넘기시는게 좋겠네요.
꾸오빠
IP 112.♡.17.84
01-31 2021-01-31 11:35:01
·
한 번 해봤는데, 몰랐던 배포판도 알게 됐습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11:36:30
·
@꾸오빠님 배포판이 실제로 1000여개가 넘는 걸로 아는데, 이 사이트에서 DB로 가지고 있는 배포판이 몇 개인지는 모르겠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도장
IP 14.♡.99.62
01-31 2021-01-31 12:09:22 / 수정일: 2021-01-31 12:09:36
·
이런 사이트는 선택지에 따라 "다양한 결과" 가 나올수 밖에 없는 반면에
현실은 "리눅스는 우분투 쓰세요.....제발" 이죠. 잘 모르면 남들 많이 쓰는거 골라야 고생을 덜하니까요.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12:13:13
·
@도장님 우분투는 개발자 위주의 편의성이 높은 배포판이라고 압니다. 개발문서에 항상 우분투는지원이 되고 있어서요~ 물론 우분투 기반의 파생 배포판들도 당영히 되겠디만요, 그밖에 페도라나 이런것은 서버관리자들에게 익숙한 배포판이고요~ 진짜 전문 리눅서들은 아치나 또는 좀편해진 만자로등을 많이 쓰는 걸로 압니다.
도장
IP 14.♡.99.62
01-31 2021-01-31 12:26:45
·
@해피스트님 전문 리눅서는 뭐하는 사람인지 궁금하네요... ㅎㅎ 리눅스를 개인 데스크탑 용도로 12년쯤 써왔고 우분투, 데비안, 오픈수세는 길게 써봤는데, 개인이 배포판을 고를수 있을만한 상황에서는 사실 뭘 고르던 기능적인 차이는 거의 없더라구요. 결국 여기서도 되는건 저기서도 되는데, 그게 좀 편한지 혹은 남들이 이미 길을 닦아놨는지의 차이일 뿐이구요. 그런 의미에서 "리눅스를 써보고 싶은데 뭘 고를까?" 하는 사람이 저런 사이트에서 골라주는대로 따라가는걸 비추천한거에요. 그냥 쉬운 길로 가는게 답이라서요.
아치리눅스는 저도 한창 리눅스가 재밌을때 좀 들여다봤는데... 설정 잡는데 반평생을 쓸거같아 관뒀습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12:28:51
·
@도장님 전문리눅서라기 보다 리눅스에 익숙하며 잘알고 뭔가 자신만의 만들어가는 긱 geek 같은 성향의 사람들이 아치를 쓰는듯,,,참고로 전 시도해본 적 없습니당~ ㅎㅎ
ASHPD
IP 223.♡.90.245
01-31 2021-01-31 13:49:20 / 수정일: 2021-01-31 13:49:44
·
@도장님 만자로 좋습니다. 아치중에서 가장 사용자 친화적이고, 개인적으로는 우분투보다도 쓰기 편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디자인이 예쁜편입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2-01 2021-02-01 00:07:32
·
@ASHPD님 네, 저도 언젠가 사용해보려는 배포판입니당~ AUR와 롤링릴리즈의 맛이 어떤 건지 알고싶거든요~
git
IP 220.♡.203.50
02-02 2021-02-02 22:20:28
·
@해피스트님 아치가 그 rolling release system 때문에 안정성이 다른 리눅스에 비해 상당히 떨어집니다. 항상 최신 패키지를 쓸 수 있는 건 좋지만요.
전 예전에는 arch (개발, 홈서버 2대) + ubuntu (상용) 쓰다가 clear linux (개발, 홈서버) / ubuntu (홈서버) / alpine (lightweight 활용 용도) 위주로 쓰고 있네요.
enterprise
IP 72.♡.133.49
02-05 2021-02-05 07:31:44
·
@도장님 우분투(데비안 계열)가 강점인 것은 웬만한 소프트웨어들이 데비안 패키지인 .deb 형식으로 많이 배포가되기때문인 것 같아요.
패키지가 없으면 소스로 직접 설치하면 될 것인데 이것은 웬만한 지식이 있는 사람들 아니면 어렵죠.
사람답게세상
IP 110.♡.59.47
02-09 2021-02-09 13:46:31
·
@ASHPD님 만자로 쓰면서 의존성문제가 없어서 좋았어요
ASHPD
IP 223.♡.218.17
02-09 2021-02-09 13:50:29 / 수정일: 2021-02-09 13:50:46
·
@사람답게세상님 모두 최신을 추구하다보니 자연스래 의존성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적은것 같더군요. 버그가 있는 패키지가 있는 경우를 가끔 봅니다만... 전반적으로는 참 만족스러워요.
버나드
IP 211.♡.125.254
02-14 2021-02-14 10:33:29 / 수정일: 2021-02-14 10:33:54
·
@도장님 살장잡는데 반평생..
아휴 너무 동감입니다..
뚜찌-zXie
IP 221.♡.185.226
01-31 2021-01-31 12:20:19
·
엌ㅋㅋ KDE NEON, Debian, Ubuntu (GNOME) 나오는군요.
어쨌든 데비안 최고를 외치면 되나요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12:26:49
·
@뚜찌-zXie님 데비안이 대중성있는 훌륭한 백본 배포판이라고 압니다. 라즈베리파이OS도 데비안 기반이고요~
회장
IP 61.♡.48.209
01-31 2021-01-31 12:55:10
·
Scientific Linux
Red Hat Enterprise Linux
CentOS
이렇게 추천해주네요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13:32:30
·
@회장님 저는 제네럴하게 사용성이 좋을 걸로 찾아보니,,,다들 조금씩 들어본 배포판들을 8개나 알려주네요~ 그래서 별로 도움이 안되는 듯,,,8개 중에 또 선택햐야하니~
삭제 되었습니다.
회장
IP 61.♡.48.209
01-31 2021-01-31 16:18:37
·
@Dodgeball님 와..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카나네우스
IP 223.♡.46.70
01-31 2021-01-31 23:05:35
·
@Dodgeball님 cent는 사망했다라고 봐야죠.
대중성을 본다면 우분투나 페도라인데...
록키는 나와봐야 알 것 같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큰일랄라
IP 223.♡.190.123
01-31 2021-01-31 13:15:48
·
저처럼 왕초보는 우분투 기반이나 데비안 기반 아니면 아무것도 못하는...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13:36:17 / 수정일: 2021-01-31 13:47:23
·
@큰일랄라님 저는 주로 노래된 놋북을 살리려고 예전에 이것저것 알아보았는데 보디(bodhi)리눅스라는 것을 발견한 적이 있어서 지금도 가끔 펜티엄놋북에서 사용중인데요.

결국에, 자신의 PC상황과 사용용도에 따라 맞는 것을 찾아서 사용하면될 것 같아요~, 저도 개발자이지만 리눅스 관련 전문가는 아니고 막히는 것은 검색해서 해결할 수 있는수준이에요.

항상무언가를 처음 시작할 때는 초보이지만, 점차 익숙해지면,,,
김원철
IP 211.♡.164.181
01-31 2021-01-31 14:04:34
·
링크 타고 클릭 클릭 해봤더니 처음 들어보는 배포판을 잔뜩 추천하네요;
유명한 배포판도 추천하기는 하는데 우분투는 추천하지 않고, RHEL과 CentOS를 쓰라고.
37.5kHz
IP 39.♡.28.89
01-31 2021-01-31 14:46:56 / 수정일: 2021-01-31 14:50:40
·
흠..대충. 제 선정 기준으로는..
1. 업무용인가? vs 개인용인가?
2. 문제발생시 돈으로 해결 가능한가? vs 본인이 해결해야하는가?
3. 특정 하드웨어 or 소프트웨어에 종속되는가?
4. 편하게 운용 vs 폼나게 운영....
삭제 되었습니다.
건기
IP 125.♡.87.8
01-31 2021-01-31 16:32:07
·
여러 가지 헤매다가 결국 그냥 우분투 씁니다...ㅎㅎ
아치나 젠투 같은 애가 성능 좋을 것만 같지만
벤치 보면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고
특이한 배포판을 쓰면서 트러블슈팅하는 시간에
실제 내가 리눅스로 하고자 하는 작업을 하는 게 나은 것 같습니다
건기
IP 125.♡.87.8
01-31 2021-01-31 16:33:07
·
HPC 장비도 다루는데 여럿이 공동으로 쓰려면 또 다른 사람들도 친숙한 배포판을 써야 하다보니 우분투가 더욱 강제되는 것도 있구요..ㅎㅎ
물리맨
IP 182.♡.189.105
01-31 2021-01-31 16:39:18 / 수정일: 2021-01-31 16:39:23
·
칼리를 생각보다 덜쓰시네요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23:25:10
·
@물리맨님 칼리리눅스는 해킹이나 정보보안 용 인 것으로 아는데요. 범용성은 좀 떨어지지 않나요? 굳이 못 쓸것도 없긴 하지만요.
drum88hitme
IP 125.♡.200.59
01-31 2021-01-31 16:51:07
·
감사합니다 저는 의외로 생소헌데 Devuan 나오네요

우분투밖에 모르고 살아왔는데..
삭제 되었습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23:26:57 / 수정일: 2021-02-01 00:12:17
·
@아름다운별님 systemd를 거부하고 반대한 이유가 궁금하네요. 뫠인가요?

(추가) 다시 공유하신 링크를 보니 차이점은 다음과 같은것 같은데요~
=> "Init은 셸에 의해 실행되는 스크립트들(sysv, bsd, runit) 또는 바이너리 구성 요소로 실행되는 설정 파일(systemd, upstart)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2-01 2021-02-01 04:27:00
·
@아름다운별님 앗, 그런것이군요. 어렴풋이 옛기억이 나면서 정리가 되네요. 부팅속도의 장점은있는데 그게 또 단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어떤 환경에서는요~ 답변감솨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23:28:15
·
@아름다운별님 이런 사이트를 한국화해서 만들어 보는것도 의미가 있을까요?
도장
IP 14.♡.99.62
01-31 2021-01-31 17:33:38 / 수정일: 2021-01-31 17:36:38
·
추가해주신 distrowatch는 "distrowatch.com 의 MX Linux 페이지가 하루평균 3400번 클릭되었다" 를 보여주는거라 대중성 순위로서의 의미가 없습니다. 방법도 사용량과는 관계가 멀고 숫자도 너무 작아요.
https://fosspost.org/distrowatch-not-measure-for-distributions-popularity/#Is_This_a_Good_Ranking

차라리 구글 트렌드에서 교차검증해보면 어떤 배포판이 대중적인지 좀 보이죠...
https://trends.google.co.kr/trends/explore?q=ubuntu,mx%20linux,manjaro,pop!%20os,debian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23:30:05 / 수정일: 2021-01-31 23:30:42
·
@도장님 네, 저도 대충은 아는데요. 그래서 순위가 아닌 그나마 대중성있는 배포판으로 본문에 소개드리긴 해습니당. 그런데 첨부이미지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수도,,,
잼니크
IP 121.♡.255.99
01-31 2021-01-31 17:53:05
·
젠투 리눅스를 추천하고 도망가봅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2-01 2021-02-01 00:13:19
·
@잼니크님 젠투도 아치와 같이~~
meteorie
IP 218.♡.21.45
01-31 2021-01-31 18:51:06
·
세상은 넓고 배포판은 많네요. ㅎㅎ
우분투처럼 거의 다 준비되어 있는 환경에
영화에나 나올 법한 화려한 윈도우매니저와 테마를 탑재한 리눅스가 필요합니다.
당연히 한글 문제로 골치 아플 일은 없어야 합니다.
직접 하나하나 삽질하면서 채워도 되지만 이젠 늙어서 그런지 그냥 누가 해줬으면 좋겠어요.
그게 아니면 CLI만 그것도 원격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어요.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23:31:28
·
@길잃은양치기님 저도 동감합니당,
진호군
IP 121.♡.105.101
01-31 2021-01-31 19:22:23
·
예전에 느린 컴퓨터 쓸때 젠투가지고 많이 빌드도 해보고 했는데......
귀찮음의 만땅이고 지식도 다까먹고.....

그냥 한국내 배포판 써볼가 하고 있습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2-01 2021-02-01 00:14:16
·
@진호군님 한국내 배포판은 기본적인 한글화 작업 정도는 되있으니~ 그런건 편할 수도 잇겠네요~
ㅣㅇㅅㅇㅣ
IP 124.♡.179.173
01-31 2021-01-31 20:17:38
·
우와 요즘 모르는 배포판이 많네요~ ㅎㅎㅎ
taint
IP 221.♡.201.123
01-31 2021-01-31 21:26:45
·
현실: 리눅스를 현업에 사용하고싶은 생각이 있다면 무조건 Ubuntu, RHEL, CentOS 셋중 하나. 그 중에서도 RHEL과 CentOS는 특별히 요구되는게 아니면 제외. 결국 왠만하면 Ubuntu

다른 배포판은 재밌는 리눅스 장난감정도로 생각하고 집에서 혼자 건드려보는게 좋습니다. 윗분 말대로 다른 배포판으로 트러블슈팅 할 시간에 본업을 하는게 훨 낫습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2-01 2021-02-01 00:14:58
·
@taint님 네, 저도 그게 현명하다고 봅니다, 다만 성향에 따라 시간이 좀 있다면,,,
ifmkl
IP 218.♡.132.130
01-31 2021-01-31 22:29:01
·
규모 좀 되는 연구소 서버실 전산직임다. 개인용으로 만지는거 아니면 centos입니다. 인피니밴드니 파일시스템등 지원되는거 쓰려면 단건 답 없어요
상식
IP 218.♡.220.238
01-31 2021-01-31 22:37:31 / 수정일: 2021-01-31 22:41:08
·
distowatch 보고 전 늘 MX Linux 가 1위인지 이해가 안갑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1-31 2021-01-31 23:35:14
·
@상식님 MX리눅스 써보니 기존 우분트보다 심지어 주분투, 루분투 보다 저사양 피씨에서도 체감속도가 좋고 패키지관리자도 초보들에게 좋게 커스트마이징 됬더라구요. 분류가 잘 되있어 원하는 소프트훼어 선택이 편합니당.강추합니당.
yoonseungju
IP 27.♡.133.54
02-01 2021-02-01 01:12:13 / 수정일: 2021-02-01 01:15:10
·
현업에서 클라우드환경에서 서버용 or 도커 이미지로 사용하는지라, 가볍고 보편적인거에 더해서 문제 해결이 쉽고 돈안드는 우분투 아니면 레드햇 기반 (아마존리눅스 / 오라클 리눅스) 말곤 선택지가 없습니다. 다른 선택지는 쳐다볼 이유조차 없는거같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는 우분투 기반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2-01 2021-02-01 01:14:29
·
@yoonseungju님 도커용은 아무래도 우분투나 레드헷이 지원이 좋군요~ 우분투 파생 배포판도 가능하지 않나여???
yoonseungju
IP 27.♡.133.54
02-01 2021-02-01 01:19:00 / 수정일: 2021-02-01 01:23:17
·
@해피스트님 위에 다른 분들도 댓글에 다셨는데 유지보수 생각하면 우분투LTS 버전 말고는 쳐다도 안봅니다. 우분투 조차도 메이저 릴리즈로 버전 올릴때 호환성이나 명령어 때문에 골치아픈데 그 수고를 몇배로 하는건 끔찍하거든요.. 아마존 리눅스나 오라클 리눅스는 어쩔 수 없이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익숙해서 그런지 그냥 우분투가 맘편합니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2-01 2021-02-01 01:31:04
·
@yoonseungju님 저는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지라 유지보수도 가끔 apt update/upgrade만 하는지라~
arkx
IP 218.♡.148.184
02-01 2021-02-01 01:33:47
·
@yoonseungju님 그러게요 개발환경에서는 플랫폼마다 권장하는 우분투 버전이 또 있어서.. 그 위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더라구요..ㅎ
낮달.
IP 121.♡.51.133
02-01 2021-02-01 01:32:48
·
많이 사용하는 배포판 쓸 수 밖에 없는게 참 아쉬워요.
물론, 업무용으론 안정적인 게 최고니까 어쩔 수 없지만요.

저는 집에서 아치 리눅스 갖고 놀고 집중해야 환경은 페도라 선택하려고 합니다.
우분투는 뭔가...여러모로 거대해진만큼 편하다 하지만 레거시로 인한 불편함도 무시 못하는 것 같더라고요.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2-01 2021-02-01 02:11:10 / 수정일: 2021-02-01 02:12:37
·
@icn.daymoon님 오호~ 아치라~ 존경스럽습니당, 아치는 영어긴 하지만 문서화가 잘되있다고 하던뎅~ 리눅서당에서 간간히 올라오는 아치글 눈팅으로 만족만 하고 있습니다. 우분투도 그래서 파생버전이 나오는가봐요~
Hide_D
IP 210.♡.32.25
02-01 2021-02-01 19:12:14 / 수정일: 2021-02-01 19:15:18
·
진지하게... 구글 Trend에서 FreeBSD보다 점유율 낮은건, 정말 취미로나 써보고 말아야 하지 않나 싶어요.
https://trends.google.co.kr/trends/explore?q=%2Fm%2F0706s,%2Fm%2F0ch2vwg,%2Fm%2F03cs19s,%2Fg%2F11c5qzvpbd,%2Fm%2F02ydx
소소하게 사람 귀찮게 만드는게 한 둘이 아니라..
그나마 FreeBSD까지가 검색해서 해결책 찾을 수 있는 마지노선이 아닐까 싶은 느낌..
핫산V4
IP 59.♡.245.46
02-02 2021-02-02 11:26:31
·
저는 쿠분투 나오네요 ㅋㅋ
Metalwolf
IP 59.♡.139.83
02-02 2021-02-02 16:07:13
·
오픈수세가 1위고 kde네온이 2위네요.
쟘스
IP 27.♡.180.75
02-03 2021-02-03 03:50:27
·
취미로 이거저거 개발해보면서... 구글검색하면 문서가 가장 많이 나오는 우분투에 안착했습니다.
좋아서 쓰는게 아니라... 그렇게 되더라구요;;
d데미안b
IP 175.♡.68.198
02-19 2021-02-19 17:55:54
·
개인적으로 개발 및 일상용으로의 기준으로는

Base 배포판은 : Ubuntu, Arch 중 택 1

데스크탑 환경 : KDE

다양한 업무를 동시에 하신 다면 KDE의 activities 최곱니다.
lum34
IP 59.♡.102.200
02-27 2021-02-27 02:15:38
·
프비가 그래도 27위네요. 리눅스는 아니지만요
Gino
IP 176.♡.125.153
03-03 2021-03-03 13:46:22 / 수정일: 2021-03-03 23:17:03
·
전 우분투 쿠분투 루분트 민트 (하모니카도ㅋㅋㅋ) 갔다가 엘레멘터리에 정착했습니다...사실 디핀도 좋았는데 이게 메드인 차이나에 화웨이 기본 탑재 되면서 패스....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3-03 2021-03-03 22:54:49 / 수정일: 2021-03-03 23:52:51
·
@Gino님 펜티엄 노트북에 보디(Bodhi)리눅스 사용중입니다. 이것도 우분투 기반이고 저사양 PC에 사용하기엔 좋더라구요~
Gino
IP 176.♡.125.153
03-03 2021-03-03 23:16:14
·
@해피스트님
부디도 깔아 봤는데 제 리눅스 머신 LG r200 에서는 에러가 나서 깔리다 말아요 ㅠ ㅠ 그것도 괜찮아 보이는데 말이죠...
보고또또보고
IP 122.♡.154.143
03-03 2021-03-03 23:33:17 / 수정일: 2021-03-03 23:53:36
·
@Gino님 보디리눅스는 기본 설치된 앱들이 최소화 되어서 커스트마이징 되어 있는데 주로 웹서핑이나 동영상보는 용도로만 사용하기엔 펜티업급에서도 사용할 만하더라구요. 글세 저는 구형 laptop이라 설치 시 문제가 없었던 것 같은데,,,아무래도 리눅스 특성상 최신 하드웨어를 장착한 PC라던가 유별난 하드웨어를 가진 예를들면 BT나 Wifi처럼요 그럼 설치 시 문제가 간혹 있는 걸로 압니다. (추가)부디가 아니라 보디(bodhi)리눅스네요, 착각오류가~ㅎㅎ
Gino
IP 176.♡.125.153
03-04 2021-03-04 04:56:08
·
@해피스트님
오히려 pentium 에는 잘 깔리더라고요. TP R40에도 깔려요 ㅋ 그런데 R200은 다른 애들에서도 에러 잘 나는 녀석이라 어쩔 수 없어요ㅎ bt/wifi 카드를 바꾸기도 했는데 꼭 그것만은 아닌 것 같아요. 그래픽도 유별나고요
역학자
IP 118.♡.24.227
03-05 2021-03-05 15:53:43
·
우분투, 민트, centos 끝
독립운동가
IP 110.♡.52.182
03-08 2021-03-08 13:54:43
·
엘리멘터리 많이 올라왔네요 ㅋㅋㅋ 좋아요
삼대이백
IP 118.♡.41.185
09-11 2021-09-11 03:15:48
·
봐도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지만
웅장하네요 ㄷㄷ
퇴직금50억
IP 175.♡.28.24
07-23 2023-07-23 10:32:38
·
궁금했던 내용인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