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
굴러간당
·
아이포니앙
·
주식한당
·
MaClien
·
일본산당
·
방탄소년당
·
자전거당
·
개발한당
·
안드로메당
·
이륜차당
·
소시당
·
나스당
·
바다건너당
·
걸그룹당
·
디아블로당
·
노젓는당
·
임시소모임
·
육아당
·
골프당
·
여행을떠난당
·
클다방
·
덕질한당
·
스팀한당
·
키보드당
·
소셜게임한당
·
위스키당
·
리눅서당
·
빨콩이당
·
꼬들한당
·
e북본당
·
3D메이킹
·
X세대당
·
ADHD당
·
AI당
·
AI그림당
·
날아간당
·
사과시계당
·
배드민턴당
·
야구당
·
농구당
·
블랙베리당
·
곰돌이당
·
비어있당
·
FM당구당
·
블록체인당
·
보드게임당
·
활자중독당
·
볼링친당
·
캠핑간당
·
냐옹이당
·
문명하셨당
·
클래시앙
·
콘솔한당
·
요리한당
·
쿠키런당
·
대구당
·
DANGER당
·
뚝딱뚝당
·
개판이당
·
동숲한당
·
날아올랑
·
전기자전거당
·
갖고다닌당
·
이브한당
·
패셔니앙
·
물고기당
·
도시어부당
·
FM한당
·
맛있겠당
·
포뮬러당
·
젬워한당
·
안경쓴당
·
차턴당
·
총쏜당
·
땀흘린당
·
하스스톤한당
·
히어로즈한당
·
인스타한당
·
IoT당
·
KARA당
·
어학당
·
가죽당
·
레고당
·
LOLien
·
Mabinogien
·
미드당
·
밀리터리당
·
땅판당
·
헌팅한당
·
오른당
·
영화본당
·
MTG한당
·
소리당
·
노키앙
·
적는당
·
방송한당
·
PC튜닝한당
·
찰칵찍당
·
그림그린당
·
소풍간당
·
심는당
·
패스오브엑자일당
·
라즈베리파이당
·
품앱이당
·
리듬탄당
·
달린당
·
Sea마당
·
SimSim하당
·
심야식당
·
윈태블릿당
·
미끄러진당
·
축구당
·
나혼자산당
·
스타한당
·
파도탄당
·
퐁당퐁당
·
테니스친당
·
테스트당
·
공대시계당
·
터치패드당
·
트윗당
·
가상화폐당
·
창업한당
·
VR당
·
시계찬당
·
WebOs당
·
와인마신당
·
WOW당
·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게시물 삭제 요청
불법촬영물등 신고
쪽지 신고
닉네임 신고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
[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톺아보기
46
힁둥이
3,974
2017-12-05 22:08:50
119.♡.137.181
개편한지 꽤 되었는데도 계속 수정이 안되고 있네요ㅎ
볼때마다 거슬리다가
오늘 기여코 글남기네요ㅋㅋ
힁둥이
님의
게시글
댓글
신고
스크랩
공유
주소복사
Facebook
X(Twitter)
공감
댓글 • [
46
]
을 클릭하면 간단한 회원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lee8838
1
2
3
4
5
입력
IP
14.♡.10.45
12-05
2017-12-05 22:09:32 / 수정일: 2017-12-05 22:10:03
대댓글
·
공감
신고
4
좀 찾아보시고 말씀하시는게....
순 우리말입니다
SHIPYARD
1
2
3
4
5
입력
IP
211.♡.166.30
12-05
2017-12-05 22:10:35
언급
·
공감
신고
0
순우리말쓸거면 옆에 내용을 써놓기라도 해야죠.
저렇게 쓰면 누가 순우리말인지 아나요
mediocrity4337
1
2
3
4
5
입력
IP
180.♡.226.67
12-05
2017-12-05 22:11:27
언급
·
공감
신고
11
본인의 어휘력 부족을 탓해야지 그걸 왜 관리자에게...
1
2
3
4
5
입력
IP
123.♡.215.197
12-05
2017-12-05 22:11:56
언급
·
공감
신고
0
궁금한게 마데카솔발라님은 애플이 저 단어 사용하기 전부터 알고 계셨는지요
삭제 되었습니다.
이실딘
1
2
3
4
5
입력
IP
218.♡.30.6
12-05
2017-12-05 22:12:41
언급
·
공감
신고
3
SHIPYARD님 // 메뉴명에 단어설명 달아둔다는건 수많은 웹사이트 개발하면서 들어보지도 못한..
aabbcc
1
2
3
4
5
입력
IP
211.♡.170.55
12-05
2017-12-05 22:13:22
언급
·
공감
신고
1
댓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알고 있는거 같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1
2
3
4
5
입력
IP
123.♡.215.197
12-05
2017-12-05 22:15:50
언급
·
공감
신고
0
클리앙 들어오는 전자기기 관심많은 사람들이야 대부분 알수도 있지만.. 당장 주변 사람들 친구 옆집가게 사장 아는 형 누나들에게 물어봐도 저 단어가 생소한 사람들이 더 많을서 같네요
SHIPYARD
1
2
3
4
5
입력
IP
211.♡.166.30
12-05
2017-12-05 22:21:04 / 수정일: 2017-12-05 22:24:15
언급
·
공감
신고
1
생소한 단어는 설명필요하지않나요? 전 그렇게 느껴요
@님 메모를 하지말고 차단하세요. 어디서 메모드립이에요? 기분나쁘게
@UPJA님 애플 기능이 뭔지는 모르지만 몰랐던 사람도 꽤있는거같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sg4520
1
2
3
4
5
입력
IP
223.♡.21.81
12-11
2017-12-11 15:29:39
언급
·
공감
신고
0
@아저님 캬....... 어메이징 클리앙
1
2
3
4
5
입력
IP
222.♡.97.135
12-05
2017-12-05 22:09:51
대댓글
·
공감
신고
0
ㅋㅋㅋ
클킷 with iPhone X
FreeElectron
1
2
3
4
5
입력
IP
112.♡.37.220
12-05
2017-12-05 22:10:07
대댓글
·
공감
신고
1
있다가 이불킥 하세요
1
2
3
4
5
입력
IP
122.♡.3.235
12-05
2017-12-05 22:10:09
대댓글
·
공감
신고
1
애플에서 썼었죠.. 전 아직도 별로라고 생각합니다만...
mediocrity4337
1
2
3
4
5
입력
IP
180.♡.226.67
12-05
2017-12-05 22:10:10 / 수정일: 2017-12-05 22:10:25
대댓글
·
공감
신고
0
표준어입니다만...
1
2
3
4
5
입력
IP
121.♡.237.78
12-05
2017-12-05 22:10:15
대댓글
·
공감
신고
8
‘기어코’입니다..
1
2
3
4
5
입력
IP
121.♡.219.201
12-05
2017-12-05 22:10:59 / 수정일: 2017-12-05 22:25:59
언급
·
공감
신고
0
@님 ㅋㅋㅋ
SIM_Kurenai
1
2
3
4
5
입력
IP
223.♡.10.219
12-05
2017-12-05 22:10:29
대댓글
·
공감
신고
0
큭..
standard
1
2
3
4
5
입력
IP
175.♡.26.81
12-05
2017-12-05 22:10:35
대댓글
·
공감
신고
0
이불킥 하실듯 ㅋㅋㅋㅋㅋㅋ
rwsrwxrwx
1
2
3
4
5
입력
IP
39.♡.250.5
12-05
2017-12-05 22:10:46
대댓글
·
공감
신고
1
톺아보기가 뭐 이상한가요? 아니면 다른 뭔가가 불편하신가요?
이실딘
1
2
3
4
5
입력
IP
218.♡.30.6
12-05
2017-12-05 22:11:16
대댓글
·
공감
신고
0
1
2
3
4
5
입력
IP
211.♡.214.209
12-05
2017-12-05 22:11:36
대댓글
·
공감
신고
0
https://m.clien.net/service/board/park/10936576
CLIEN
제가 이런 글을 쓰고 댓글들을 받은 적이 있지요.....
삭제 되었습니다.
힁둥이
1
2
3
4
5
입력
IP
119.♡.137.181
12-05
2017-12-05 22:12:32
대댓글
·
공감
신고
0
헉......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으아아아아ㅏㅇ아아아앙
어휘 부족한거 인증한꼴이네요 ㅠ ㅠㅠ
standard
1
2
3
4
5
입력
IP
175.♡.26.81
12-05
2017-12-05 22:13:25
언급
·
공감
신고
2
힁둥이님// 저도 처음에 그랬어요! 너무 상심하지 마셔요.
누구나 처음부터 알고 있지는 않으니까요 토닥토닥
어그로보면짖는개
1
2
3
4
5
입력
IP
115.♡.24.91
12-05
2017-12-05 22:13:59
언급
·
공감
신고
3
순우리말이라도 일반적으로 쓰는 단어가 아니라서 모를수도있죠. 애플이 이 단어 안썼다면 평생동안 한번 써보지도 못했을겁니다.
아빠늑대
1
2
3
4
5
입력
IP
210.♡.191.98
12-05
2017-12-05 22:14:48
언급
·
공감
신고
1
이거 애플이 처음 썻을 때, 공홈에서 오타쓴다고 한번 이슈된 적이 있어서
어휘부족한걸로 보기엔 어렵고, 애플에 관심없는 사람은 모를 수 밖에 없는 단어에요
1
2
3
4
5
입력
IP
123.♡.215.197
12-05
2017-12-05 22:17:25
언급
·
공감
신고
0
전혀요 . 이거 아는 사람들도 애플때문에 아는 사람들이 대부분일거에요. 애플에서 처음 저 단어 사용했을 때 이 사람들도 오타 아니냐며 비아냥 거렸던 사람들입니다.
전혀 부끄럽고 민망한 상황 아니니까 염려치 마세요
타이거밥
1
2
3
4
5
입력
IP
218.♡.87.66
12-05
2017-12-05 22:18:26
언급
·
공감
신고
1
저도 운영자에게 오타 아니냐고 쪽지 보낸적 있어요...
너무 자책하지 마시길... ㅋㅋㅋ
뭐왜뭐
1
2
3
4
5
입력
IP
175.♡.20.102
12-05
2017-12-05 22:19:38
언급
·
공감
신고
0
아녀요...저건 알 필요도 없고 사실상 죽은 표현인데
애플이 한 번 쓴 이후로 어휘력 타령하는 사라이 생겼습니다...
저거 뜻 알 바에 하품이나 하는 것이 인생에 도움될겁니다.
뭐왜뭐
1
2
3
4
5
입력
IP
175.♡.20.102
12-05
2017-12-05 22:12:55 / 수정일: 2017-12-05 22:13:26
대댓글
·
공감
신고
14
애플이 쓰기 전까지는 아는 사람이 없었으나
이후로는 그걸 모르냐며 면박을 받는 표현...
삭제 되었습니다.
roxanna
1
2
3
4
5
입력
IP
122.♡.47.213
12-05
2017-12-05 22:13:00
대댓글
·
공감
신고
0
와 이거 오타인줄 알았는데 ㄷㄷ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zenesis9999
1
2
3
4
5
입력
IP
58.♡.252.220
12-05
2017-12-05 22:15:02
대댓글
·
공감
신고
0
먼말인지 모르겠음 ㅋㅋ
1
2
3
4
5
입력
IP
182.♡.198.140
12-05
2017-12-05 22:15:38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저도 애플이 쓰기전까지 있는 단어인지도 몰랐습니다
LSOP
1
2
3
4
5
입력
IP
58.♡.28.135
12-05
2017-12-05 22:16:07
대댓글
·
공감
신고
0
30여년동안 처음본 단어 인데, 생소한 건 당연하죠 ㅎㅎ
끗감
1
2
3
4
5
입력
IP
112.♡.122.35
12-05
2017-12-05 22:16:21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저도 처음에 오타인 줄 알았습니다. 힘내세요 ㅋㅋㅋ
flixelix
1
2
3
4
5
입력
IP
180.♡.35.11
12-05
2017-12-05 22:16:34
대댓글
·
공감
신고
0
아이폰 아니었으면 몰랐을 표현이죠..
삼혼4
1
2
3
4
5
입력
IP
211.♡.139.68
12-05
2017-12-05 22:17:11
대댓글
·
공감
신고
3
이걸 누가 아나요 길거리 천명잡고 물어봐도 아는사람 10명도 안될겁니다.. 물론 고치라고 말하는것과는 다른 문제입니다만 저런 말 누가 쓴다고요.. 사장된말 억지로 쓰는격이죠..
비글K
1
2
3
4
5
입력
IP
211.♡.248.184
12-05
2017-12-05 22:19:06 / 수정일: 2017-12-05 22:19:30
대댓글
·
공감
신고
3
이게 일종의 재미용 단어죠. 클리앙은 워낙 IT 덕 사이트니까 애플이 쓴 톺아보기 가 상징적으로 쓰이는 것입니다.
모른다고 부끄러워할 건 아니죠 ㅋㅋㅋ 일종의 이스터에그나 오마쥬, 혹은 패러디로 봐야죠.
가짜로봇
1
2
3
4
5
입력
IP
58.♡.75.86
12-05
2017-12-05 22:19:10
대댓글
·
공감
신고
1
애플이 사용하고 나서 좀 알려지긴 했지만 거의 쓰지도 않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옛 단어를 굳이 사용할 필요가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비글K
1
2
3
4
5
입력
IP
211.♡.248.184
12-05
2017-12-05 22:24:23
언급
·
공감
신고
0
오마쥬라고 생각하시지요 ㅎㅎ
라이투미
1
2
3
4
5
입력
IP
122.♡.188.45
12-05
2017-12-05 22:20:07 / 수정일: 2017-12-05 22:20:47
대댓글
·
공감
신고
0
솔직히 죽음 단어 아이폰이 한번 써서 알게 되신거잖아요. 그게 핀잔들 주실만한 건가요. 지금도 애플 공홈 말고 쓰는데 아무데도 없고, 중고등 교과서에도 한번도 본적없는 아는게 더 이상한 단어죠 ㄷ
타이거밥
1
2
3
4
5
입력
IP
218.♡.87.66
12-05
2017-12-05 22:20:11
대댓글
·
공감
신고
0
솔직히 자판으로 저게 써지는지도 클리앙 때문에 알았습니다... ㅋㅋㅋ
아직도 무슨뜻인지 몰라요, 알필요도 없을거 같구...
밥스뚜끼
1
2
3
4
5
입력
IP
175.♡.34.167
12-05
2017-12-05 22:22:17
대댓글
·
공감
신고
2
애플이 쓰는건 모두 알아야 한다? 알고있을 것이다? 굳이 저걸 톺아보기라고 할 필요가 있을까 싶어요. 모아보기 라는 대중스런 표현을두고 왜? 좀 오만하기 까지 합니다.
dariel
1
2
3
4
5
입력
IP
223.♡.219.50
12-05
2017-12-05 22:25:35
대댓글
·
공감
신고
1
그렇게 거슬렸으면 검색이라도 한번해보시고 올리시지 그냥 낯설고 보지못한 문자라 거슬리다며 글 올리는게 쫌
1
2
3
4
5
입력
IP
210.♡.48.76
12-05
2017-12-05 22:27:07
대댓글
·
공감
신고
2
근데 정작 저 뜻이랑 별로 맞지는 않다고 생각해요. 오타 수정이 아니라 단어 뜻이 적절하게 사용되지 않았고 그저 애플에서 쓴 순우리말 단어로 이슈화되니 억지로 쓴 느낌이에요.
HIGHBURY
1
2
3
4
5
입력
IP
220.♡.43.183
12-05
2017-12-05 22:55:01 / 수정일: 2017-12-05 23:03:18
대댓글
·
공감
신고
0
애초에 톺아보기의 제대로 된 뜻과 저 기능이 의미하는 바가 맞지도 않아요. 훑어보기나 한눈에 보기가 맞는 의미죠.
sg4520
1
2
3
4
5
입력
IP
223.♡.21.170
12-05
2017-12-05 22:59:06
대댓글
·
공감
신고
0
너무.. 이맛클 스럽...ㅋㅋ 솔직히 살면서 톺아보기 라는 단어를 한번도 듣거나 보거나 쓴적이 없긴합니다
평범한천재
1
2
3
4
5
입력
IP
1.♡.5.72
12-05
2017-12-05 23:26:21
대댓글
·
공감
신고
0
일생상활에 많이 안쓰이는 단어인것 같습니다. 생소한 단어라 클리앙에서 첨보고 댓글에서 내용알게된 단어였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다음 댓글 확인
/
46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단축키 'R'
댓글은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 입니다.
댓글쓰기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로그인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개인정보
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순 우리말입니다
저렇게 쓰면 누가 순우리말인지 아나요
@님 메모를 하지말고 차단하세요. 어디서 메모드립이에요? 기분나쁘게
@UPJA님 애플 기능이 뭔지는 모르지만 몰랐던 사람도 꽤있는거같네요
클킷 with iPhone X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으아아아아ㅏㅇ아아아앙
어휘 부족한거 인증한꼴이네요 ㅠ ㅠㅠ
누구나 처음부터 알고 있지는 않으니까요 토닥토닥
이거 애플이 처음 썻을 때, 공홈에서 오타쓴다고 한번 이슈된 적이 있어서
어휘부족한걸로 보기엔 어렵고, 애플에 관심없는 사람은 모를 수 밖에 없는 단어에요
전혀 부끄럽고 민망한 상황 아니니까 염려치 마세요
너무 자책하지 마시길... ㅋㅋㅋ
애플이 한 번 쓴 이후로 어휘력 타령하는 사라이 생겼습니다...
저거 뜻 알 바에 하품이나 하는 것이 인생에 도움될겁니다.
이후로는 그걸 모르냐며 면박을 받는 표현...
모른다고 부끄러워할 건 아니죠 ㅋㅋㅋ 일종의 이스터에그나 오마쥬, 혹은 패러디로 봐야죠.
아직도 무슨뜻인지 몰라요, 알필요도 없을거 같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