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현지시간) 독일 한델스블라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폭스바겐그룹은 2024년까지 300억유로(약 41조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폭스바겐그룹은 그동안 내연기관 제조에 핵심 역할을 했던 독일 니더작센주 잘츠기터에 배터리셀 자체 제조 및 생산을 위한 연구소 4곳을 개소했다.
앞서 폭스바겐그룹은 지난 3월 ‘파워데이’ 행사에서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를 자체생산하겠다고 밝히며 2030년까지 연 240Gwh 규모 생산, 유럽내 배터리 공장 6곳 건설 등의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폭스바겐그룹은 앞서밝힌 유럽 내 설립하겠다고 밝힌 배터리셀 공장 6곳에 각각 최대 생산용량이 40기가와트시(GWh)에 이를 것이라고 발표했다. 잘츠기터 외에 스웨덴과 스페인에 건설이 확정됐으며, 나머지 세 곳의 입지도 수개월 내에 확정될 예정이다. 2026년에는 서유럽에서 공장 1곳이, 2027년에는 동유럽에서 공장 1곳이 가동된다.
이들 6곳의 공장에서는 연간 500만대의 전기차를 위한 배터리셀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폭스바겐그룹은 내다보고 있다.
향후 8~9년 내 완공될 6곳의 공장 건립에만 150억유로(약 21조원)가 투자되며, 2024년까지 E-모빌리티로의 전환에 투자하는 액수는 300억유로(약 41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폭스바겐그룹은 2030년에 전체 판매 신차 중 전기차 비중 70%, 포르셰는 80%를 목표로 하고 있다.
폭바가 돈 쏟아부어서 공장 까는건 알겠는데 어디서 무슨 기술력을 확보한걸까요??
그래서 그 얘길 한겁니다.
국내 배터리 3사 및 파나소닉 중국 CATL 및 몇개 회사 정도 빼곤 유럽쪽 회사들은 실제 수십기가와트 공장 돌려본 적도 없는 이론기술 회사들인데
원천기술을 무슨 방식을 어떻게 확보 했는지, 라인설비는 어떤 설비를 깔았는지 등이 궁금해서요.
(참고로 국내로만 봐도 LG고 SK고 삼성이고 서로 설비가 다 다릅니다)
폭스바겐이든 폭스바겐 할애비든 세계1위든 우주 1위든 간에 자동차배터리가 나 직접 만들래. 한다고 해서 뚝딱 만들어지는게 아니니까요.
지금 세계 상위권 배터리 회사들..
여기까지 오는데 20년씩~ 걸렸습니다.
당연히 기술력 걱정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