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 의 모든 기기들을 스마트싱스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는 Android Edge Bridge, ThinQ Bridge 를 소개하는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집에 굴러다니는 안드로이드 기기에다가 플레이스토어에서 Edge Bridge 라고 검색해서 설치하고 놔두시면 서버셋팅 완료
Do The SmartThings 카페의 매니저님인 '부엉이' 님이 개발해주신 서비스입니다.
이렇게 하면 스마트싱스 허브가 외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 LG ThinQ Bridge 라는 엣지 드라이버도 폴린이님이 개발해주셨구요.
정말 저희 집에 있는 모든 LG 가전은 전부 스마트싱스에 연결이 되었습니다.
에어컨, 제습기,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냉장고 등이요.
IR 방식과는 다르게 기기의 상태도 조회가 가능하고, 그 상태에 따른 자동화도 만들 수 있다는게 매력적입니다.
저처럼 스마트싱스를 메인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LG의 가전들이 꽤 있어서 스마트싱스 자동화에 활용하지 못하고 있던 분들께는 가뭄의 단비와 같은 소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LG 의 기기들은 Wifi 로 인터넷에 연결되어있고,LG ThinQ 서버를 통해 제어가 됩니다.
삼성의 스마트싱스 허브는 집안에서 로컬망에만 통신을 날릴 수 가 있는데요.
로컬에 있는 특정 안드로이드 기기를 서버로 이용해서 이녀석을 통해서 외부 인터넷 연결을 시킬 수 있겠다! 라는 아이디어로 구현이 된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LG ThinQ API 를 스마트싱스 허브가 호출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기기의 상태조회, 기기 제어 등을 스마트싱스 허브가 직접 할 수 있게 되고, 이를 자동화 루틴에도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여기서 안드로이드 기기 1개를 서버로 구축하는게 상당히 어려운 일인데, 그냥 앱 하나 설치하면 되도록 해주신거죠.
말씀하신 자료를 이용할 생각도 있기는 한데.. 모든 전자제품을 삼성으로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
하나만 여쭈어 본다면.. 아직 아이폰과 아이패드 / 맥을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집안 IOT 플랫폼은 스마트싱스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허브는 스마트싱스에서 나온 녀석이 가장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스위치류는 아카라 H1 으로 생각하고 있고(혹 위치에 따라 지미스마트도 고려), 아카라 K100 도어락 사용 예정입니다.
다른 가전은 삼성으로 (시스템 에어콘, AI콤보 세탁기, 삼성인덕션, 삼성 냉장고, 휴젠트IOT) ..
새로 시작하는 입장이라면 어떤 허브와 어떤 플랫폼을 추천하시는지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고맙습니다.
아카라의 제품 가격대가 비싼 이유가 다양하게 있겠지만 그 중 한가지라면 바로 (애플) 과 (삼성) 의 제품 인증 및 협력을 하는 비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제가 가장 추천하는 플랫폼은 스마트싱스 입니다.
애플 홈킷은 한국의 가전 상황인 ( LG , 삼성 ) 의 가전과는 연결이 쉽지가 않죠.
반면 이번에 제가 영상으로 다룬 LG ThinQ Bridge 로 스마트싱스는 한국 가전 생태계인 ( LG 와 삼성) 모두를 아우르며, 이케아의 Matter 제품까지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Matter 표준의 버전 업데이트가 되면, 스마트싱스가 가장 빠르게 업데이트 해주기도 합니다.
방금 따라서 해봤는데 잘되네요 ㅋㅋㅋㅋㅋ
이게 안쓰는 안드폰으로 서버로 돌렸는데요. AEB 사이트에 보니 안드로이드 셋탑이 최고의 선택이라고..
셋탑에 옮기는걸 해봐야겠네요.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
저는 안드로이드 셋탑은 없는데 저가형 태블릿을 과거에 내비게이션으로 쓴답시고 사놨다가 안쓰는게 있어서 태블릿에 했답니다.
도움이 되어 기쁜데, 옮기시는 번거로움이 ㅠㅠ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