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공략 숙지된 상태(인벤 동영상 정도?)에서 시작하신다면,
일반은 665수준에서 9넴까지는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하며(잘하시는 분은 660도 충분)
막넴인 블랙핸드도 665에서는 킬은 가능하지만, 모두가 확고 수준이어야 될듯 합니다.
영웅은 665수준이라도 5넴드 정도는 잡을 각은 충분히 나오구요.
구체적인 공략은 인벤만 봐도 나오니 그건 패스하구요.
(뭐 요청하신다면 나중에 따로 써드리겠습니다.)
일단 영웅은 20인으로 잡았습니다만, 높망처럼 30인으로 할수록 난이도가 하락합니다.(20인기준 설명입니다.)
1. 그룰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영웅도 역시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2. 광물먹보
일반에선 그냥 템랩으로 밀어도 전혀 문제없습니다만, 영웅부터는 기본 관문인듯 합니다.
먹보의 구르기 동선을 미리 파악해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며, 사잇페 이후 자리잡는 것이 은근 힘듭니다.
막공으로 갔을때 2구르기 이후 다음 배부른 학살단계에서 잡았습니다.(다음 구르기 대략 20초 정도 남은듯)
3. 가열로
아직 해보지 않았습니다. 택틱은 머리속에 있지만, 트라이를 해보지 않아서...
영상으로 봤을때 쓸데없는 딜딸
예를 들면, 1단계 풀무점사/기술병 점사...2단계 잿불정령점사후 정령술사점사를 하지 않고
주변의 방패병이나 혹은 단순한 광역딜링으로 미터기딜만 높이는 딜러가 있다면
절대 잡을 각이 안나올듯 합니다.
4. 한스가르 프란조그
일반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메어꽃기시의 탱 외생기만 주의 하시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5. 카그라즈
신경을 쓴다면 충분히 킬각이 나옵니다.
과열늑대의 3브레스는 상당히 아프니 생존기 필수이며, 녹아내린 격류와 같이 겹칠때 외생기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늑대만 주의하신다면, 에너지 100일때 힐업/생존기로 한번 넘기면 됩니다.
6. 크로모그
광물먹보가 넴드 위치파악하면서 딜하는 센스를 체크하는 몹이였다면, 크로모그는 힐러 체크 몹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딜러가 맞지 말아야 할 데미지(반향/파문의 강타/격돌시 거리 벌려서 데미지 최소화)를 최소화하고,
탱커의 생존기 활용과(무지 아픕니다.) 힐러의 힐센스 등등이 필요합니다.
즉, 살아있다면 킬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5힐로 힘들어서 6힐로 해서 잡았습니다.
(30인하면 3탱 9힐해도 킬하는데 전혀 문제 없을듯 합니다.)
7. 토가르
토가르는 기본적으로 기차를 피하는 것은 일반과 같습니다만, 무장병이 이외로 안녹습니다.
기본적으로 무빙피하시고, 21번째의 폭탄과 무장병의 빠른 처리가 핵심입니다.(이때 웅심을 써도 됩니다.)
딜집중과 무빙이 필요한 네임드 입니다.(일반은 몇명 죽고 밀어도 되지만, 영웅은 딜 집중이 필요합니다.)
8. 다르마크
일반과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좀더 아플 뿐...
9. 여전사
일반도 안해보신 분이 8명이나 되서(20인팟에 ㅠㅠ) 많이 힘들었고, 킬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일반 킬해보신 분들이 오셨다면 빠르면 2~4트 못해도 6~8트면 잡을 각이 충분히 나올듯 합니다.
물론 폭탄 바닥 안맞는다는 전제가 필요합니다.(개인 무빙 하면서 딜테스트 하는 곳이라 보심 됩니다.)
10. 블랙핸드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일반에서도 잡긴 했지만 힘들었습니다.
제 생각엔 일반 블랙핸드는 영웅에서의 중상급 넴드급이었습니다.
개인적인 체감 난이도를 적는다면(20인 영웅기준) - 크로모그는 힐러가 많다면 토가르보다 쉬울수도....
그룰 < 한&프 = 다르마크 < 카그라즈 < 토가르 = 광물먹보 =< 크로모그 < 여전사 < 가열로 < 블랙핸드
갠적으론 흑손이 > 여전사 > 가열로 순서인거같습니다. 여전사는 공대원들이 뭉쳐있다가 빠지는데.. 진짜 바닥피하기 빡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