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틴팅을 각각 다르게 하려고 합니다. 18

1
늦달
2,050
2026-06-22 10:43:25 수정일 : 2026-06-22 10:43:47 14.♡.136.10

아이오닉9 기준

전면 버텍스 800 - 80% 이건 대안이 없는 것 같습니다. 

1열 버텍스 700 - 35%  전에는 1열도 800으로 했는데 굳이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2열 3열 버텍스 700 - 5% 전 카니발 2열 농도 그대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들이 어려서

후면 버텍스 700 - 50% 룸미러 블랙박스를 해서 5%로 했는데 거울이 더 좋습니다. 그래서 50%로

선루프 브이쿨X - 70% - 선루프가 커 반사필름중 가장 밝은 것이 낫지 않나 싶어서 결정했습니다. 반사필름이 비반사보다 열차단 효과가 더 좋다고 들어서요.


틴팅 선배님들의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후면은 더 밝으면 이상할까 싶어서 50%로 결정했습니다. 룸미러 블랙박스 장점도 있지만, 시인성에서 거울과 비교가 안됩니다. 후면도 80%로 할까 하다가 이상할까 싶어서 50%로 결정했습니다. 


선루프가 이렇게 큰 차는 처음인데, 천장이라 열차단 효과가 조금이라도 좋을까 싶어서 반사필름 브이쿨로 결정했고 브이쿨에서 가장 밝은 필름으로 했습니다. 밝아야 애들이 하늘보기 더 좋을 것 같아서요. 

늦달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http://kojiwon.com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8] 을 클릭하면 간단한 회원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쿠어어
IP 180.♡.145.212
06-22 2026-06-22 10:47:44
·
전면 버텍스 900 80%
1열 버텍스 700 35%
2열 버텍스 700 15%
후면 버텍스700 15% 사용중입니다. 썬루프는 없네요 ㅎㅎ
CORSA
IP 211.♡.92.158
06-22 2026-06-22 22:22:47
·
@쿠어어님 저는 이 조합에 선루프는 반사인 버텍스650 35%하니까 적당하더라구요ㅎ
kaien98
IP 211.♡.64.18
06-22 2026-06-22 10:48:02 / 수정일: 2026-06-22 10:52:33
·
전체 버택스 900으로 전면 80%, 1열 50%, 2열 30%, 후면과 선루프 50% 했습니다.

선루프를 80할껄 하는 생각은 있습니다.
스페이스X
IP 106.♡.225.154
06-22 2026-06-22 10:48:56
·
모델 Y
70 / 50 / 15 /15 했습니다.
어항이 더 좋긴 했어요 ㅋ
카이엔s
IP 112.♡.137.163
06-22 2026-06-22 10:49:50
·
비용이 문제지 괜찮게 고르신거 같은데요?
hash
IP 59.♡.60.106
06-22 2026-06-22 10:50:57 / 수정일: 2026-06-22 10:58:02
·
1열과 전면의 농도차가 크면 1열 창문으로 봐야 하는 사이드 미러가 답답하게 보이실 수 있어요.

운전 중 대부분의 시간을 응시할 전면 윈드쉴드로 들어오는 빛이 많아서 동공이 이에 적응해 좁아질텐데, 그러면 1열이 체감상 더 어둡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텍스 800은 약한 편광이 들어가서 편광 선글라스 끼면 무지개빛으로 얼룩덜룩해 보일 수 있는 점 감안하세요.
크크킄
IP 59.♡.251.195
06-22 2026-06-22 10:55:03 / 수정일: 2026-06-22 10:56:15
·
전면과 1열은 똑같이 80%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윗분 말씀대로 전면만 밝고 1열이 어두우면 야간 운전시 사이드미러를 보거나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물체를 파악하기 엄청 힘듭니다. 저도 예전에 전면만 70%, 1열은 30% 쓰다 야간운전이 너무 불편해서 1열도 70%로 재시공했습니다.
개인적으론 1열에 50%를 쓰던 80%를 쓰던 밖에서 훤하게 보이는건 마찬가지이므로 차라리 운전이 편하게 모두 80%로 둘르는걸 추천드립니다.
김나실
IP 59.♡.178.85
06-22 2026-06-22 10:58:06 / 수정일: 2026-06-22 10:59:31
·
전면 80하실거면 그냥 안 하시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생유리가 이미 70프로 정도이고, 해봤자 hud만 쭈글쭈글 해지고 솔직히 거기서 거기 입니다. 저도 1열 2열 짝짝이로 타고 있는데, 2열도 숄더체크 할 때 볼 일이 많아 15프로 정도 하고 있습니다. 1열 40인데 탈만해요. 어두워서 안 보인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리누
IP 211.♡.80.215
06-22 2026-06-22 11:31:58 / 수정일: 2026-06-22 11:32:48
·
@김나실님

열감에서 엄청난 차이 납니다.

제가 안하고 버텨 보려다가 80%를 발랐고, 유리가 깨져 교체하면서 다시 안 하고 다녀봤으니 미적용 적용 미적용 적용을 두먼 반복한 셈인데, 상당히 체감 차이가 큽니다. (베이스는 이미 솔라컨트롤 글래스)

피부에 닿는 열감은 80%-30% 사이 체감보다 무틴팅-80% 체감이 더 클 정도에요
김나실
IP 59.♡.178.85
06-22 2026-06-22 11:59:31
·
@리누님 물리적인 열감은 좀 더 있겠죠. 그런데 제가 느끼기엔 돈을 그만큼 더 쓰고, hud 쭈글쭈글해지는거 감안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사실 전 타는 차, 타던 차 다 전면 안했는데 그냥 선글라스 쓰고 다녀도 괜찮아서 크게 신경 안 쓰이더라구요.
알레리라아
IP 1.♡.46.144
06-22 2026-06-22 11:01:05 / 수정일: 2026-06-22 11:01:57
·
2열 5% 하면 2열 승객들 멀미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밤에요. 야경도 안보이고 엄청 답답해요. 30% 정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전면 안해도 돼요. 이미 솔라글래스라 한여름에도 에어컨 틀면 바로 시원해져요.
어차피 밝게 밝게 가는거 1열도 50% 이상으로 하시구요~
hash
IP 59.♡.60.106
06-22 2026-06-22 11:29:31 / 수정일: 2026-06-22 11:29:47
·
@알레리라아님 몸이 느끼는 가속도에 따라 풍경이 따라 움직이는 게 눈에 들어와야 멀미가 억제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틴팅이 진하면 시야 차단이 되어서 방해가 되긴 하겠네요.

콜라맛홍삼
IP 58.♡.60.78
06-22 2026-06-22 11:13:07
·
솔직히 저도 1열이 전면보다 밝은게 좋아요
지하주차장 야간 주차 할때 앞은 부딪힐께 없고, 주행할 때는 앞차들 미들과 헤드라이트가 있지만
1열은 없어요… 그건 진짜 빛 없이 해야되서
저도 전면, 1열을 밝게
2열 후면 15%
천장 8% 였던가… 그리 했던것 같습니다
방송부서
IP 223.♡.84.8
06-22 2026-06-22 11:20:29 / 수정일: 2026-06-22 11:21:02
·
1열은 틴팅은 지금 상태가 좋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전면 노틴팅에 1열은 회원님보다 살짝 더 어둡긴해도 야간때 백미러에 비추는 후면 차량들의 불빛이 워낙 강해 그냥 두는게 헐씬 낮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불빛이 거의 없는 곳에서 후진을 할때는 창문을 내리고 백미러를 봅니다.
보로보로봉
IP 125.♡.8.111
06-22 2026-06-22 11:25:12 / 수정일: 2026-06-22 11:26:05
·
전면 1열측면 55
2열 측면 후면 30에 썬루프는 안발랐습니다
딜러가 해주기로 했던 틴팅 업체에서 제일 밝은게 55여서 그렇게 했는데 전면을 좀 더 밝게 하거나 안할껄...하는 생각은 있습니다
1 2열 측면 다르게 한다고 했더니 업체에서 괜찮겠냐고 재차 물어봤던게 기억에 남네요 ㅎㅎ
182.**.24.14
IP 112.♡.187.12
06-22 2026-06-22 13:00:01
·
2열에 햇빛 가리개 있는 차량이면 너무 낮은거보다 30이나 50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너굴리안
IP 220.♡.184.55
06-22 2026-06-22 13:16:17
·
렌트했던 차량 중에
전면과 1열 갭이 너무 큰 차량이 있었는데, 야간주행시에 그 차이 때문에 오히려 눈이 적응을 못해서
사이드미러가 더 안보이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제 차량 중에 전면 50 1열 50 세팅이 있었는데 그게 눈에 더 편하더라구요. 야간에도 마찬가지구요.

그리고 2열 5%는 야간에 많이 답답합니다. 차라리 아이가 어리다면 햇빛가리개를 쓰시는게 낫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Javer
IP 14.♡.118.172
06-23 2026-06-23 01:09:24
·
hud 유리라 전면 노틴팅 측후 50입니다. 한여름 운전에도 그다지 뜨겁다 느낀적은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