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추천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소시당 ·안드로메당 ·나스당 ·적는당 ·물고기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AI당 ·콘솔한당 ·땀흘린당 ·e북본당 ·클다방 ·여행을떠난당 ·어학당 ·찰칵찍당 ·축구당 ·임시소모임 ·골프당 ·소셜게임한당 ·가상화폐당 ·바다건너당 ·위스키당 ·날아올랑 ·달린당 ·퐁당퐁당 ·개판이당 ·활자중독당 ·키보드당 ·레고당 ·리눅서당 ·SimSim하당 ·육아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디아블로당 ·동숲한당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걸그룹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내집마련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덕질한당 ·가죽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Sea마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공지] 잠시 후 16:00부터 약 한시간 동안 서버 점검이 있습니다. 더보기

굴러간당

이야기
아이오닉 6N HMG 시승 후기 23

19
김탱님
7,318
2025-10-26 14:43:47 수정일 : 2025-10-26 20:25:13 211.♡.36.242


6N 초청 체험 행사는 25일 오후 12시30분 부터 오후 6시까지 였고 엠바고가 26일 오전 9시 였습니다.


제가 집중한 포인트는 아래 4가지 였습니다.


승차감

데일리성

스포츠성과 재미

5N과의 다른점


제가 소유했던 차량들과 최대한 비교하여 작성해보겠습니다.


승차감

실내 공간이나 차량 크기와 같이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포인트 중승차감이 가장 궁금했습니다.

승차감은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면 독일차 라고 느낄 정도로 독일차 스러웠?습니다.


적당히 딱딱하고 쫀쫀한 느낌이 정말 좋더군요(역시 ZF 서스..)

제가 보유했던 펀카(벨N,아반떼N,GR86,GR수프라,F87 M2,G87M2)들중 NVH를 포함하여 가장 승차감이 좋다고 느껴졌습니다.

나열한 차들중에는 그나마 수프라와 아반떼N 이 일반인 기준에서는 좋은편에 속할 수 있는 마지노선의 차들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두 차량보다도 좋았습니다.


5N은 서스가 너무 딱딱해서 데일리로는 차량 거동을 예측할 수 있는 운전자는 괜찮을지 몰라도 솔직히 타고있는 다른 사람들은 노면이 좋은 고속도로가 아니라면 2시간 이상의 장시간 주행은 힘들거같았습니다.

그래서 ZF사의 서스펜션으로 인해 달라진 승차감이 5N 대비 가장 만족도가 높아지는 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가장 주력으로 타고있는 G87 M2 보다 승차감은 월등히 좋았습니다.


데일리성

앞에 나열한 승차감과 거의 비슷하지만, 데일리성으로 전비는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성능 모터로 인해 낮은전비가 가져다주는 배터리 순삭이라는 결과고 충전 요금보다는 귀찮음이 크겠죠.

요즘 전기차 오너분들 중 배터리컨디셔닝을 위해 하위 20%와 상위 20%를 사용하지 않는 저 같은 이용자는 매우 소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00% 완충 기준으로 시원하게 뻗은 도로에서는 좀 밟아주고, N 커스텀으로 편하게 전비 신경쓰지 않고 주행한다면

요즘 날씨에 400km는 무리일거같습니다. 80% 기준 300~350km 사이를 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처럼 60%(20~80%)만 운용할 경우 200~300km를 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800v 시스템이라 급속으로는 금방 충전 가능하니 큰 문제는 안되겠지만,

평소 200km 이상의 장거리 주행이 잦은 분들이라면 조금은 신경이 쓰일거같습니다.



스포츠성(퍼포먼스)과 재미

이 부분이 아이오닉 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8천만원이 넘는 차를 사는 가장 큰 이유겠죠.

그냥 미쳤습니다.

5N 과의 다른점은 밑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겠지만, 5N 대비 컨셉이 다르다보니 만족도가 훨신 높았습니다.

내연차로 비교하면 당연히 벨N 아N과는 비교 불가이고 G87 M2 나 수프라 스포츠성 정도 되야 비빌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속은 말할 필요도 없을것 같고, 2톤이 넘는 무게가 크게 상쇄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인제 스피디움 처럼 고저차가 심한 곳에서는 어쩔 수 없이 느껴질 것 같지만, 높은 속도에서도 정말 안정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기같은 타이어 영향도 있겠지만, 실시간으로 조율되는 서스펜션과 샤시강성 같은것들이 고속 주행에서도 안정감을 줬습니다.

짐카나 코스 처럼 거의 정지상태에 가까울 정도로 브레이킹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때는 필연적으로 차량의 무게가 느껴집니다.


특히 재미 부분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테슬라 퍼포먼스 라인업을 타보면 처음에는 정말 신나고 재미있습니다. 밟는 족족 노딜레이로 뿅뿅 날라가거든요ㅋㅋ

하지만 몇번 혹은 몇일 해보면 그 단조로운 급가속에 익숙해지고 맙니다. 

마치 두부 라는 담백한 음식을 아무런 간이나 요리 없이 먹는 듯한 느낌이랄까요...


하지만 전기 N은 다릅니다. 

예전에 무한도전에서 멤버들 헬기 속이기가 좋은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차를 잘 모르는 사람을 태운다면 속을 수 밖에 없겠죠ㅎㅎ

그럴싸한 엔진음, 배기음. 우퍼 스피커를 통해 전해지는 떨림.

변속할때 생기는 변속 충격과 변속음 그리고 외부에서 들려오는 팝콘음.

N 전기차의 특별한 차별점은 이런 부분에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전기차에서 M 과 같은 재미를 느낄 수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5N과의 다른점

5N 을 시승으로 1시간 정도 몰아보고, 와인딩 동승도 1시간정도 해본게 다여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단 앞서 언급한 것 처럼 가장 큰 차이점은 서스펜션 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멀 모드에서는 너무 딱딱하지 않고 일반 독일차를 타는 듯한 쫀득한 느낌을 보여줍니다.

반면 N모드에서는 노멀모드와 다르게 롤을 잘 억제해주는 느낌이 듭니다.

5N은 뭔가 좀 더 N모드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노멀모드가 꽤 단단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드리프트시 내연기관 차와 느낌이 많이 달라서 내연기관 만큼 드리프트를 하지는 못했지만,

5N과는 다르게 드리프트 모드에서도 가상 기어를 활성화 할 수 있어서 좀 더 용이할거같습니다.

또한 드리프트를 위한 별도 설정이 좀 더 세분화 되어있어서, 적응이 되면 훨신 다채롭게 사용 가능할거같습니다(역시 차는 신형).


그 외에도 가상 사운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될 것 같은 이그니션 사운드가 좀 더 리얼해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팝콘도 조금 더 다양한 사운드로 업그레이드 된것 같았습니다.


그 외에는 전체적으로 좀 더 컴포트해진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빨리 6N이 출고되었으면 좋겠네요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KakaoTalk_20251026_092814411.jpg


KakaoTalk_20251026_092814411_01.jpg


KakaoTalk_20251026_092814411_02.jpg


KakaoTalk_20251026_092814411_03.jpg


KakaoTalk_20251026_092814411_04.jpg


KakaoTalk_20251026_092814411_05.jpg


KakaoTalk_20251026_092814411_06.jpg


김탱님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3] 을 클릭하면 간단한 회원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엑스베이스
IP 59.♡.75.153
10-26 2025-10-26 15:32:22
·
6N이 실주행거리는 장거리시 에코모드 놔두고 정속주행시 520~550km 탄다고 하더군요. 날씨마다 다르겠지만 아이오닉6가 동일조건시 600km 넘게 타는거 보면 확실히 인덕턴스 차이가...
틸렌
IP 61.♡.103.120
10-26 2025-10-26 15:48:24
·
제 5N 이 요즘 기준으로 전비 5km/kw 정도 나와주기는 하는데, 복합적으로는 공인전비에 수렴하더군요. 대충 잘 맞는 공인전비 ㅎㅎ 속도에 따라 편차가 굉장히 커집니다. 평소 출퇴근 기준으로는 100km 당 20% 정도 쓰구요. 6N 이 확실히 주행거리는 잘 나올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업그레이드 많이 했을테니 좋아졌을 것 같습니다 ㅎㅎ 아무래도 6N 보다는 5N 이 더 날것 느낌이라 일상용으로는 6N 이 나을거같아요.
준미
IP 211.♡.195.136
10-26 2025-10-26 16:43:48
·
잘 읽었습니다. 색상도추천해주세요!
김탱님
IP 39.♡.46.209
10-26 2025-10-26 16:48:34
·
@준미님 뒷 범퍼와 트렁크 리드가 강제 유광 블랙이라 무광블랙이나 유광 블랙이 그나마 낫더라구요 ㅎ
리릿
IP 121.♡.127.16
10-26 2025-10-26 17:10:05
·
아이오닉6가 고속 전비가 매우 뛰어난 차 중의 하나였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6N도 그렇겠죠...?
김탱님
IP 39.♡.46.209
10-26 2025-10-26 17:39:15
·
@리릿님 공기저항 계수가 낮아서 그렇긴 하겠지만 모터 출력이 워낙 높아서 소비 전력 자체가 높은 느낌입니다ㅎㅎ 5N 보다는 좋겠죠!
LanBus
IP 211.♡.34.210
10-26 2025-10-26 17:45:08
·
변속 느낌이 실제 사운드만 그런건지 아님 자체에서 물리적인이 엔진기관 느낌이 나게 하는지 그게 궁금합니다
날따람쥐
IP 114.♡.57.26
10-26 2025-10-26 17:56:34 / 수정일: 2025-10-26 17:56:42
·
@LanBus님 순간적으로 모터 토크를 제어하기 때문에, 내연기관차 변속할때처럼 시트가 머리를 땅 때립니다.
김탱님
IP 211.♡.36.242
10-26 2025-10-26 20:12:51
·
@LanBus님 물리적인 느낌이 매우 흡사합니다. 예를들어 시속 40에서 1단으로 내리면 엔진 브레이크가 강하게 걸리는 느낌이라던가, 같은속도에서 단수만 올려버리면 엑셀을 밟아도 굼뜬 가속이 된다던가, 급가속으로 인해 높은 RPM(가상)을 사용하다가 단수를 올리면 변속충격으로 머리가 시트를 때리게 된다던가 라는것들이요 ㅎ
봉삼돌
IP 110.♡.153.199
10-26 2025-10-26 18:31:16
·
출퇴근 전기차 + 8기통 둥둥둥 펀카 조합에서 1대로 넘어갈 갚어치가 있을까요!!!
성능이야 6N이 더 좋을텐데, 감성이 충족이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M2 오너시니까 M2 기준으로 대체할만 한가요!?
김탱님
IP 211.♡.36.242
10-26 2025-10-26 20:20:40
·
@봉삼돌님 얼마나 기계적인 부분을 좋아하시는지가 관건인거같습니다. 예를들어 공회전 rpm 과 소리를 구현하지만 실제 내연차 만큼의 진동이 구현되지는 않습니다. 또다른 예시로 낮은 단수에 높은 RPM을 달릴때 M2 는 진동이 제법 강하게 들어오지만, 6N은 그정도는 아닙니다.

결국 이러한 기계적인 요소들이 일종의 낭만 또는 감성의 영역인데, 이런것들과 내연 세컨카를 운용하며 생기는 단점들(유지비, 정비시간 등등)을 개개인이 저울질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퍼포먼스의 영역에서는 충분히 2in1 커버가 된다고 생각하며, 만약 차를 2대 유지하는데 부담이 느껴지고 데일리성이 조금 중요한 상황이라면 전 6N 1대로 타협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M2를 운용하며 매달 BMW 리포트가 전송되는데, 해당 리포트를 보면 다른 M2 차주들의 평균 월별 주행거리와 주행시간이 제법 짧습니다. 저도 그렇구요. 데일리성이 부족하고 세컨으로 많이 운용된다는 뜻이겠죠.
봉삼돌
IP 211.♡.16.237
10-27 2025-10-27 02:11:58
·
친절한 댓글 감사합니다.
결국 내연기관 고배기량 차량의 기계적인 감성(+ 언제 어디가 고장날지 모르는)과 관리를 받아들이는 정도(귀찮냐, 귀찮지만 재밌냐, 재미의 일환이냐)가 관건이겠군요.

외관도 빠질 수 없는 요소라 아무래도 계란같은 세단형이라 쿠페보다는 못해보이기는 하나, 퍼포먼스 에어로 패키지하면 또 멋있을 거 같긴 하네요.

저는 중정비의 영역은 DIY도 해보고 정보도 찾아보면서 스트레스50, 재미50의 영역으로 즐기고는 있으나 아무래도 메인카를 전기차로 타다보니 경정비(소모품)의 영역에서 귀차니즘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타이어 2대분을 관리하거나 교체하는 것이나 세차도 2대를 하는게 만만치 않기도 하고요... 고민이 깊어지네요.
알레리라아
IP 1.♡.46.144
10-27 2025-10-27 13:06:48
·
@봉삼돌님 타 카페 후기 보니, BMW M5 , 포르쉐 992 타시는 분도 극찬하고 돌아오는 길에 이 돈주고 이걸 왜 타고 있나... 현타가 왔다고 하시니 대체가 될 것 같기도 하네요
지크키르히
IP 123.♡.123.2
10-27 2025-10-27 16:08:44
·
@알레리라아님 흠.. 글쎼요. 고속영역으로 가면 전기차가 내연기관 못 따라가서... 그닥 막 그렇게 현타가 오진 않을 거 같습니다.

근데 992는 모르겠고 저라도 신형 M5보단 6N을 선택할 거 같긴 합니다 ㅋㅋ (신형 M5 무게가 너무 무거워졌죠)
알레리라아
IP 1.♡.46.144
10-27 2025-10-27 17:03:00
·
@지크키르히님 제 의견이 아니라 M5, 992 오너 본인이 현타가 왔다고 직접 후기를 작성한거에요~
예전부터 전기차 재미없고, 가상 사운드 이질감나서 별로고(스피커로만 들어봤지만) 수동이 최고고 GR86 짱짱맨 하시는건 알겠는데, 직접 경험한 사람이 쓴 것 까지 부정하시는 건 좀 이상하게 보여요~~
수동 재밌어 하는 것도 알겠고, 내연기관 찬양하는거 알겠는데 굳이 그렇게 전기차를 부정하는 모습이요~
지크키르히
IP 123.♡.123.2
10-27 2025-10-27 17:35:52
·
@알레리라아님 그냥 제 생각을 썼을 뿐인데요. 불편하시다면 차단하시지요~
부산호야
IP 122.♡.210.77
10-26 2025-10-26 21:56:39
·
심지어 기존 아이오닉6 대비 엄청나게 예뻐 보입니다.
5N의 명성을 잘 이어가길...
두오데시마
IP 211.♡.198.230
10-26 2025-10-26 23:09:09
·
N 개발팀은 거의 깨달음에 경지에 올라온거 같습니다
빈느
IP 61.♡.250.145
10-27 2025-10-27 08:41:44
·
엄청난 극찬이네요... 궁금해집니다 정말
퍼플레인
IP 211.♡.206.253
10-27 2025-10-27 09:30:44
·
가상 팝콘 튀기는 소리는 안 나나보죠?
오데뜨
IP 211.♡.255.8
10-27 2025-10-27 09:55:36
·
@퍼플레인님 유튭 리뷰 보니까 팝콘 엄청 튀던데요
김탱님
IP 39.♡.46.213
10-27 2025-10-27 12:32:46
·
@퍼플레인님 많이 납니다!
사막개구리
IP 115.♡.218.194
10-27 2025-10-27 10:27:27
·
고대~~~로 해서 비전74 껍데기 씌워서 팔아줬으면 좋겠어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