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어김없이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https://www.motor.no/bil/rekkeviddetesten-sommeren-2023/249773
주요 차량 정보를 보자면
차량정보 | WLTP | 전비 |
Stop | WLTP 차이 |
Tesla Model S Long Range (4WD) | 634 km | 18,7 kWt/100 km | 672,0 | 6,0% |
Polestar 2 (RWD) | 615 km | 15,4 kWt/100 km | 601,7 | −2,2% |
Nio ET7 (4WD) | 580 km | 19,0 kWt/100 km | 589,0 | 1,6% |
Xpeng G9 (4WD) | 520 km | 21,3 kWt/100 km | 587,8 | 13,0% |
Nissan Ariya (2WD) | 533 km | 18,3 kWt/100 km | 580,8 | 9,0% |
BMW i7 (4WD) | 594 km | 19,5 kWt/100 km | 580,7 | −2,2% |
Mercedes-Benz EQE 350 (4WD) | 579 km | 17,6 kWt/100 km | 578,0 | −0,2% |
Mercedes-Benz EQS SUV 580 (4WD) | 577 km | 21,3 kWt/100 km | 577,0 | 0,0% |
Hyundai Ioniq 6 (RWD) | 614 km | 14,3 kWt/100 km | 566,9 | −7,7% |
Xpeng P7 (4WD) | 505 km | 19,2 kWt/100 km | 557,0 | 10,3% |
Tesla Model X Plaid (4WD) | 543 km | 21,4 kWt/100 km | 546,0 | 0,6% |
Nio ET5 (4WD) | 590 km | 18,6 kWt/100 km | 541,7 | −8,2% |
Audi Q8 e-tron Sportback 55 (4WD) | 536 km | 22,2 kWt/100 km | 529,0 | −1,3% |
Voyah Free (4WD) | 500 km | 20,2 kWt/100 km | 510,0 | 2,0% |
Hongqi E-HS9 (4WD) | 515 km | 22,0 kWt/100 km | 500,2 | −2,9% |
Mercedes-Benz EQB 250 (FWD) | 452 km | 16,3 kWt/100 km | 460,0 | 1,8% |
BYD Han (4WD) | 521 km | 18,5 kWt/100 km | 452,0 | −13,2% |
Tesla Model Y Standard Range (RWD) | 455 km | 15,7 kWt/100 km | 449,0 | −1,3% |
Nio EL7 (4WD) | 509 km | 21,6 kWt/100 km | 443,9 | −12,8% |
Toyota bZ4x (4WD) | 459 km | 16,3 kWt/100 km | 443,5 | −3,4% |
MG 4 (RWD) | 435 km | 16,6 kWt/100 km | 439,6 | 1,1% |
Toyota bZ4x (FWD) | 503 km | 14,7 kWt/100 km | 434,2 | −13,7% |
Kia EV6 GT (4WD) | 424 km | 20,6 kWt/100 km | 424,3 | 0,1% |
BMW iX1 xDrive30 (4WD) | 428 km | 17,3 kWt/100 km | 419,6 | −2,0% |
JAC e-JS4 (FWD) | 433 km | 미공개 | 400,0 | −7,6% |
MG Marvel (RWD) | 402 km | 19,4 kWt/100 km | 397,0 | −1,2% |
MG 5 (FWD) | 380 km | 17,9 kWt/100 km | 396,0 | 4,2% |
Volkswagen ID.Buzz (RWD) | 408 km | 21,4 kWt/100 km | 396,0 | −2,9% |
DS 3 E-Tense (FWD) | 403 km | 15,5 kWt/100 km | 383,0 | −5,0% |
BYD Atto 3 (FWD) | 420 km | 15,6 kWt/100 km | 364,0 | −13,3% |
Jeep Avenger (FWD) | 395 km | 15,7 kWt/100 km | 363,0 | −8,1% |
Subaru Solterra (AWD) | 416 km | 18,0 kWt/100 km | 360,5 | −13,3% |
모델 S 롱레인지가 압도하는 와중
의외로 아이오닉 6 후륜이 WLTP 보다 주행거리가 안나오는 결과가 나왔네요.
과거 테스트 진행내역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www.motor.no/elbil/motors-store-rekkeviddetester-av-elbiler/192825
(테스트 시점의 온도가 달라 편차를 가만하고 보셔야 할거 같습니다.)
역시 용량이 깡패;
닛산 아리아가 87kW 배터리팩이지만 SUV인데 인증보다 9% 더간 것과,
아이오닉6가 인증보다 7.7% 못 간것은 의외네요.
EV6 GT는 나름 선방했네요.
https://www.motor.no/elbil/motors-store-rekkeviddetester-av-elbiler/192825
대부분 이런 테스트는 배터리 용량이 깡패인데 폴스타는 전비도 좋군요.
현대가 인증보다 못 간 거는 의외네요.
모델3는 20년, 21년, 22년 데이터가 있습니다.
히트펌프가 없던 20년 형은
여름 612km / 겨울 404.4km
75kW 배터리팩인 21년 형은
여름 654.9km / 겨울 514.8km
82kW 배터리팩인 22년 형은
여름 (테스트전) / 겨울 521km
모델Y는 22년 테스트가 있었고,
여름 545km / 겨울 451km
2023년 모델 S 롱이,
여름 672km / 겨울 530km
2020년 히트펌프 없는 모델 S 롱이,
여름 645km / 겨울 470km
2023년 모델 X 플래드가,
여름 546km / 겨울 444km
2020년 히트펌프 없는 모델 X 롱이,
여름 546km / 겨울 419km
현대기아는 그나마 오닉6가 선방해서 다행입니다
제가 올해 폴스타2 시승해봤다가 승차감에(특히 2열) 많이 실망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