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접니다...
막걸리 먹고도 잠이안와서 갑자기 쓸데없는 짓을 하려고합니다..ㄷㄷ
다름아닌 ㄷㄷㄷㄷㄷㄷㄷ
국산차량 중 열차단 유리가 옵션으로라도 있는 차를 다 찾아 보는것..ㄷㄷ
이게 필요한 분은 없겠지만 그냥 제가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열차단 유리란
흔히 쏠라글래스라고 부르는데
유리에 적외선 차단제를 적용하여 차량의 내부온도를 낮춰주고
주행 시 주행풍으로 인한 열발산에 효과적인 유리를 뜻합니다.
에어컨 사용량을 줄여주니 연비에도 좋고
혹시 썬팅은 극혐인데 열차단은 꼭 필요한 분들에게 아주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간혹 쏠라글래스는 가시광선 투과율이 70%라고 하시는분들 계시는데 그런거아닙니다..
그냥 차량별 발주의 차이지.. 앞유리 가시광선 투과율은 정해진게 아무 것도 없습니다)
제 경험상 정말 돈값하는 옵션 중 하나인데
제네시스 G80이 전체 유리가 솔라글래스인데
진짜 한여름에도 쾌적합니다 ㄷㄷㄷㄷ 유리만 떼다가 붙이고싶은 심정..
그래서 모아봤습니다.
정보는 각 제조사 홈페이지의 가격 카탈로그를 기반으로하며
자외선차단 글래스는 열차단 유리로 가정하였습니다.
그랜저를 제외하고 가격표에 없으면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가정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 구형 투싼은 실차량에는 열차단 유리가 있는데 옵션표에는 열차단 유리 항목이 없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랜저는 예외로 가격표에 해당 내용이 없으나 실차에는 열차단 유리가 적용됨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냥 대충 눈에 보이는 트림만 골라 담았습니다 트림별로 옵션적용 차가 있을 수 있으니
자료 맹신 금물입니다~
(클릭하면 커져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UgcPHegOt98Wem5SioStTBRg2VYgDZHkV36UfvXoAOs/edit?usp=sharing
별도로 정렬해서 보고싶으신 분들은 링크에서 필터 적용해서 원하는대로 보세요
첨부 그림은 가격순입니다.
제조사 별 열차단 유리 적용 비율
제네시스 4개 차종 중 4개 차종에 적용(100%)
쌍용자동차 5개 차종 중 4개 차종에 적용(80%)
쉐보레 8개 차종 중 6개 차종에 적용(75%)
현대자동차 27개 차종 중 15개 차종에 적용(55%)
르노삼성자동차 4개 차종 중 2개 차종에 적용(50%)
기아자동차 25개 차종 중 8개 차종에 적용(32%)
르노 4개 차종중 0개 차종에 적용(0%)
열차단 적용 차종 중 전면 적용 비율
쉐보레 전면 차단 적용 비율 100%
제네시스 전면 차단 적용 비율 75%
기아자동차 전면 차단 적용 비율 12.5%
현대자동차 전면 차단 적용 비율 6%
르노삼성자동차 전면 차단 적용 비율 0%
쌍용자동차 전면 차단 적용 비율 0%
가장 저렴한 열차단 적용 차량
봉고3 1685만원에 앞면 열차단 유리 적용
트랙스 1860만원에 전면 열차단 유리 적용
가장 비싼데 앞면 열차단 적용 차량
넥쏘 7203만원에 앞면만 열차단 유리 적용
열차단이 적용된 가장 저렴한 친환경 차량
코나 Hybrid 2729만원에 앞면 열차단 유리 적용
다 정리하고나니 이제 좀 잠이올라그러네요 ㄷㄷ
편히주무시고 하루남은 연휴 잘보내십쇼 ㄷㄷ
심심하면 차음유리, 발수유리, 접합유리도 구분해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쏘렌토는 앞 유리에도 솔라컨트롤 글래스를 넣지 않았군요..
현대가 차값이 비싼게 이런차이에서 오는건가? 라는 생각이 점점 늘어나고있습니다..
부품가는 쏠라유리가 5만원정도 비쌉니다
앞면만 적용된차량도 아예 없는 차량하고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건가요?
있는건 무조건 의미가 있습니다
쏠라글라스였는데 지금 옵션다시보니
2열은 없었던건가? 싶네요
해당 내용은 2열 미적용인것으로 보입니다
예전엔 잘넣어줬습니다
그래서 썬팅없이도 견디는 분들이 많았을지두요
여튼
구k9 전부 솔라글래스입니다.. ㅎ 뒷통수 유리제외 2중 차음 글래스이기도하구요.ㅎ
개인적으로 솔라글라스가 일반글라스보단 쾌적하지만 열차단 선팅만은 못하더라구요.
/Vollago
고오급 유리..ㄷㄷ
어쩔 수 없습니다
열차단 효과가 70%대 중급 필름 정도의 수준이라
Tser가 50%정도 나오는 고급 필름이나
국민농도로 쓰는 35%투과율에 tser 60% 이런애들이랑 비교하면 당연히 쏠라가 더 뜨거울수 밖에요
하지만 없는것보단 무조건 있는게 좋다보니..ㅎ
현행 k9도 모두 쏠라적용입니다
방범(접합) 방범 쏠라
발수 차음
입니다
70은 앞면 만입니다
제네시스중엔 유일해요
i30는 단종이라 자료에 빠졌습니다
아마 기본적용은 아닐텐데
타 차종분들도 유리 파손돼 교체하실거면
몇만원 더 주고 쏠라로 하시면 훨씬낫습니다
(전면=/=앞면 이었군요 ㅎㅎ 첨엔 같은건가 했습니다.)
아닌 차를 경험해보셔야..ㄷㄷㄷㄷ
썬팅지 수명도 오래갈테고, 같은 성능의 썬팅지를 붙여도 솔라글라스쪽이 덜뜨겁겠죠
이렇게 점점 적용차량이 줄고 있습니다 ㄷㄷ
이 글을 써서 유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소비자 인식을 바꾸는게 제 목적입니다
헐 제가 미쳤....
쌍용어디갔니.. 자료 업데이트해두겠습니다
지금도 쉐보레차량은
유일하게 전체 쏠라 차량 비율이 100%인 제조사입니다
넣을꺼면 다넣고 아님 아예안준다!
너무한다 ㅠㅠ
그래서 k5가 더 싼건가? 라는 생각이..
쏘나타는 유리종류가 엄청나게 많거든요 ㄷㄷ
논솔라 차량이랑 비교해서 타보면 확실히 덜뜨거워요. 틴팅지도 솔라글래스에 발라둔 틴팅지 수명이 훨씬 오래가요. 탈색이 훨씬 늦게 오더군요.
16년 지났는데도 성능이 유지되는거 보면 신기합니다.
캠핑카 개조 할려고 했는데 배터리 케이스가 너무 부실하고 낮아서 망했어요
2019년 카니발 하리 는 그냥유리 ㅂㄷㅂㄷ ㅜㅡ
여기보니 transp > 70% 요게 가시강선 투과율 맞는 것 같습니다.
여지껏 솔라글래스는 자외선만 차단해주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배워갑니다.
썬루프 없고
운전 보조장치 있는 차량입니다.(형 차라서 무슨등급인진 모르겠는데
전면유리만 있네요.
운전석과 1열 보조석
2열 3열 후면.....
으로 갈수룩..... 점점점 인증?표시가 없어지네요...
등급이 점점점.... 내려간다는 소리겠죠?
예 맞습니다 앞면만 쏠라글래스요
전면은 전체면.
사진은
쏠라 HUD 차음
입니다
1열 2열 후면 순으로 점점 줄어야 원가를 줄이ㅈ....ㄷㄷ
저희집 예명 물개(2006년식 1인차주) 렉스턴2 인데....
이놈도 전면은 쏠라네요.. 지금은 노썬팅 인데...
왜? 겁나 덥고 뜨거운거죠? ㅠㅠ
47만 키로미터 를 넘어서... 가고 있는중이라.......ㅎㅎ
ㅠㅠ suv드림카죠..ㅋㅋㅋㅋ 저도 돈만 있음 레인지로버 사고 싶기는해요..ㅎㅎㅎ
하지만 현실은 내년에 트레버스 갈까.. 고민중 입니다. ㅠㅠ
포르쉐는 718/911은 windshield만 열차단 유리,
나머지 모델은 all round 열차단 유리입니다.
이중접합유리는 옵션으로 존재하며, 718만 제외하고 모든 차량이 이 옵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재미있는건, 911은 이 옵션에 열차단이라는 말이 없네요.
폭스바겐(아우디포함)은 차에 production code(PR CODE)가 달려 나오는데요.
스페어 타이어 쪽에 붙어 있기도 하고, 메뉴얼에 붙어 있기도 하고, 같이 주기도 하고..
여튼, 여기에 '4kc'라는 코드가 있으면 측후면 열차단유리입니다.
'4gf'나 '4gq'라는 코드가 있으면 전(windshield)면 열차단유리고요.
A5인 제차에도 all round가 열차단 유리로 달려 나오는거니까,
독3사는 최소 D세그먼트 부터는 전부 열차단유리라고 봐야지 싶네요.
감사합니다 내용업데이트하겠습니다
쏠라글래스 믿고 썬팅 안하고 버텨볼려다 결국 했었는데요.
전면만 쏠라 였네요 ㅋ 전면은 확실히 썬팅 안하고 버텨도 될 정도 였는데 옆면은 헬이었습니다.
2주 정도 버티다 결국 썬팅 했죠 ㅋ
전면 쏠라면 전체면이 쏠라인겁니다
앞면 쏠라는 앞유리만 쏠라인거구요..ㄷㄷ
ㅋㅋㅋㅋㅋㅋㅋ 아이고 완전 잘못 알았네요 ㅋㅋ
유리 사이에 합성수지필름 들어가는데 이러면 기본적으로 자외선은 거의 막힌다고 보면 됩니다.
Caz님 말씀대로 접합유리외에 다른 스펙표기는 없네요
이건 유리 제조사마다 표기가 다달라서
다 알 수는 없습니다
없는 차 타다가 있는 차 타면 확실히 차이나고 앞유리 썬팅 좋은걸로 하니 또 차이 나더군요..
열차단 유리는 아닌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외선은 피부암을 유발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자동차 전면 유리가
자외선 차단은 기본인 걸로 알아요.
다만 옆유리 뒷유리 등은 차단율이 낮고..
그리고
위에 다른 분들 댓글에도 나와있지만
현대차가 기아차보다
유리 인심이 쪼오금 넉넉합니다.
내수에서 동급 기아차는
무조건 뭐가 빠져도 빠지고요.
수출형에서는 기아차도
고급인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북미 쏘렌토는 3.3도 있고
전동 트렁크도 일찌감치 들어갔죠.
자외선 차단 유리가 열차단 유리는 아닌데
말은 자외선 차단 유리라고 해놓고
KAC랑 생고뱅에서 나오는 유리들을 보면
다 열차단 유리를 적용하고있습니다.
과거엔 솔라글래스, 열차단 윈드실드 라고 해놓고 언제부터인가 자외선차단 유리라는 표현을 쓰고있는데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KAC랑 생고뱅에서 나오는 진짜 자외선 차단유리(UV Control)는 따로있습니다.
(99% 자외선을 차단한다는 그런..)
자외선이 헤로운 것은 맞으나 자동차 유리가 자외선을 다 막진않습니다
접합유리의 경우 차단율이 90%이상으로 나오는데
앞유리는 접합유리로 만들다보니 앞유리는 자외선을 안받지만
옆유리 뒷유리, 썬루프는 보통 접합으로 안만들기 때문에 썬팅이 필수 입니다.
간혹 전체 노틴팅이라고 인증해주시는 분들.. 뜻은 정말 존경하고 감사하지만
피부 건강을 위해서라도 PET 필름이라도 사다 붙이시는걸 권장하고싶습니다.
(PET 필름이 아무리못해도 80%이상의 차단율이 나오고 왠만하면 거진 다 차단합니다)
진짜 차이 많이 납니다.
더 좋은 선팅을 넘어서서 애초에 차 자체가 안 뜨거우니 더 좋게 느껴지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 ㄷㄷㄷ
해가 짱짱한 날 옆 창문 내리고 팔에 햇빛이 직사하면 팔이 슬슬 따가워 지는데.
창문 올리면 그 따가움이 바로 사라지는걸 느끼고 신기해했죠
자동차 회사들이 결국 가격에 맞게 제작하는게 맞긴 하네요.
그 당시 나름 고급 차여서 넣어줬던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