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년간 클라이밍 바이크로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해준 에이토스를 고이 보내줘야 할 때가 왔습니다. 클래식한 감성의 에이토스를 즐겨탔었고, 자당에 사용기를 남기기도 했었죠.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bike/18276569?po=0&sk=id&sv=rrobot&groupCd=&pt=0
하지만 타막 SL8 (이라고 쓰고 에이토스 SL2라고 이해하는)을 기추한 이후 에이토스의 입지가 급격히 흔들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두 자전거의 포지션이 너무 겹치기 때문이지요. 타막 SL8의 실측 프레임 무게는 710g가량입니다. 에이토스보다 겨우 130g 정도 무겁지요.
딱히 경량템을 사용하지 않아도 로우림 휠셋을 끼우면 6kg대 초반은 어렵지 않으니 에이토스를 완벽히 대체할 수 있지요.
타막은 이제 클라이밍 바이크! 완차 무게는 6.12kg입니다. (물통/바리아/페달 제외, 물통 케이지/가민 마운트는 포함한 무게)
포지션이 타막과 겹치기는 해도 딱히 에이토스를 방출할 생각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프로토타입으로 나온 이 자전거가 자꾸 궁금한 거에요. 디자인이 제 취향인데다, BMC의 신형 핸들바가 너무 마음에 들었거든요. 프로토타입으로 한참을 끌다가 작년말에 겨우 출시는 되었는데, 초기 물량 자체가 없었습니다. 그냥 급히 발표만 한 느낌이었어요.
메이저 회사에서 신제품 발표를 하면 엠바고가 풀림과 동시에 많은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을 올리는데, 이 Teammachine R은 그마저도 극히 드물었습니다.
물량도 없고 유튜브 소개 영상도 거의 없고, 그래서 잊고 지내다 올해 2월쯤 드디어 미국에도 조금씩 물량이 풀린다는 소식을 접했는데...
어쩌다보니 이렇게 ....
에이토스에 사용하던 듀라 에이스12단 (크랭크는 파미내장 구형) 구동계
DT Swiss ARC 1100 DiCUT 62mm 하이림 휠셋
Pirelli P Zero Tires
Selle Italia C59 안장
스피드플레이 페달
물통케이지, Barfly Spoon 가민마운트 포함 6.99kg입니다. 페달 제외하면 6.78kg
DT Swiss 휠셋이 1600g대로 가벼운 편이 아닌데 페달 포함 완차 무게가 7kg 미만으로 나오네요. @,.@
휠셋을 Zipp 353 NSW로 바꾸면,
물통 케이지, 가민 마운트, 페달 포함 6.74kg이구요.. 페달 제외하면 6.53kg입니다.
프레임셋 무게가 올라운더인 Teammachine 대비 90g 무겁다고 하네요. 이 정도면 올라운더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나 싶어요.
사실 Teammachine R은 Timemachine보다는 Teammachine과 훨씬 비슷합니다. 지오메트리도 완전히 같아요. 두 자전거를 한번 겹쳐 보았습니다.
사실상 같은 자전거에요 ㅎㅎㅎ 저도 구매하고나서 알았습니다. 그래서 타임머신 신형이라고 하지 않고 팀머신 R로 명명한건지도 모르겠네요.
많은 거리를 주행해보진 않았지만, 실제로 테스트 라이딩해보고나니, 역시 에어로 자전거라기보다는 올라운더 느낌이 강했습니다. 반응성 좋고 경쾌합니다.
가벼운 프레임셋 무게도 맘에 들었지만, 새 자전거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은 바로 이 핸들바. 지금까지 사용해본 모든 핸들바중에 가장 좋습니다. BMC는 이 핸들바가 다 했어요 ㅎㅎ
새 자전거 안전하게 잘 타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너무 부럽습니다.
기추 축하드립니다.👍
결국 올라운드 자전거인지..에어로 자전거인지 궁금하네요..ㅎㅎㅎ
올라운드만 타봐서..에어로의 느낌이 궁금한 지라..에어로 자전거를 찾아보고 있는 중이였거든요..ㅎㅎㅎ
기추하신 자전거는 역시 팀머신 R이었군요.
그때 아마 할인률이 꽤 좋았다고 하셨던 것 같은데요 나오자마자 할인이라니 BMC 사정이 어렵다는 게 사실인가 보네요.
저도 이 녀석 구입하려고 주문 직전까지 갔다가 사정이 생겨서 미뤄두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보니 참 예쁘고 탐나는군요.
무사고, 무빵, 무자빠링 기원하겠습니다!
dt swiss arc 시리즈의 평가는 어떠세요?
요즘 휠셋이 다양해지고 있지만
dt swiss arc 만의 특유의 느낌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개취지만 bmc에는 dt스위스가 더 이뻐보여요!)
저도 여유 있으면 1x로 구성해서 타고 싶은 프레임입니다.
새 자전거와 즐겁고 안전한 라이드 하세요. 조만간 구경가야겠습니다. :)
그런데 팀머신r 승차감이 궁금하긴 합니다. 저도 Sl8전에 팀머신을 탔었는데 안락한 승차감이 너무 인상적이었거든요. 물론 sl8도 꽤나 승차감이 좋은 편에 속하긴 합니만 기존 팀머신의 승차감은 넘사벽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