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 18년도 쯤 프로바이크킷에서 30언저리에 구입한 시콘2.0.
이때는 몰랐습니다. 디스크로드의 시대가 이렇게 빠르게 와버릴줄은..그리고 프로바이크킷이 망할줄은
어쨋든 19년을 마지막으로 해외투어를 했고, 그리고 닥친 코로나, 그 3년간의 코로나 시기에 이미 디스크로 기변을 했고
24년도 대만투어를 준비하며, 디스크로드를 대만까지까지 가져가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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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콘3.0을 새로 구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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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콘2.0에 개조할 방법을 찾는다.
코로나 시기에는 항공캐리어를 싸게 살수있었지만, 이제는 다들 다시 해외로 눈을 돌릴때라, 싸게 구입할수없으니 2.0에 디스크를 장착하는법을 연구해봅니다.
물론 나같은 사람은 세상에 많을거 같고, 다양한 방법이 있어서 아래와 같은 유튜브를 찾음
DiskRoadBike in Old SCICON AeroComfort Final!旧型シーコン・エアロコンフォートにディスクロードバイク (youtube.com)
유튜버가 사용하는것은 미노우라 로라 어뎁터와 야키마 어뎁터, 미노우라는 뒷쪽에, 야키마는 앞에 사용.
야키마 같은 어뎁터는 유사한 형상이 많은데, 실제로 이거 쓰면 여성용 자전거 아니면 캐리어 자크 못 잠글겁니다.100%
그래서 앞뒤 모두 미노우라 어뎁터 파워 구입! 앞뒤 모두 사니까 30,600원 (QR은 없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 나사산은 1mm 니 옵션선택: 12mm×1.0mm 로 구입
자 이제 장착 들어가봅시다.
나사산쪽에는 역시 나사산을 맞춰 끼우고 (끝까지 끼우는건 아님), 나사산이 없는 쪽에는 스페이서 같은걸 끼웁니다.
근데 뭔가 깔끔하지 않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경우 쓰루액슬의 끝부분이 테이퍼 져 있어서 직각인 미노우라 어뎁터를 낄려니
사선에 직선이 물려들어갈경우 테이퍼 면에 상처를 줄거같네요,. 그리고 길이도 좀 길어서 두가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1 미노우라 어뎁터를 사용하고 시콘 캐리어의 일부를 자르거나 (테이퍼형태가 아닌 쓰루액슬을 경우)
2 정품 qr 을 잘라서 머리만 사용 (난 이방법 선택)
1번의 어뎁터를 사용할때 , 처음의 동영상에서는 사진의 표시부분을 잘랐으나,
혹시나 나중에 림브를다시 걸때를 대비해 이건 살리기로 하고, 대신 스페셜 라이즈드 쓰루액슬 을 하나 구입합니다
기왕사는김에.... 에이토스용으로 구입하여 자전거는 경량화도 좀 하고, 기존 사용하던 쓰루엑슬을 자르기로
(그래서 6만원은 추가비용이 아닌걸로..자위해봅니다)
자릅니다!.. 아 엄청 두껍네요. 한 1시간 톱질한거같습니다. 정품 QR 의 신뢰가 막 생깁니다. 절대 파손되지 않을거같네요
정품 쓰루액을 정말 두껍네여. 살이 2.5mm 쯤 되는거같음. 줄질로 마무리
앞뒤 두개 모두 자르고 이제 드디어 완성이 되었습니다
완성된 시콘2.0 을 위한 디스크어뎁터, 이제 장착해봅시다.
프론트 쪽 장착 모습 (꼽기전)
리어쪽 장착
상당히 견고하고 정품과 같은 편의성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시콘 2.0 을 가지신 많은 림브유저였던 분들, 참고하세요~
암튼 추가비용 3만600원 (쓰루액슬 비용은 제외).. 3.0 구입대신에 이방법을 강추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