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자전거당

정보/강좌
INSCYD 테스트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가이드 22

9
스파르타쿠스_
3,642
2022-09-07 23:36:09 수정일 : 2023-10-26 11:04:16 211.♡.205.69

안녕하세요.


야비대마왕입니다.


통계학의 격언중에


Garbage in, Garbage out 이라는게 있습니다.


잘못된 데이터가 들어가면

잘못된 결과가 나온다


입니다


INSCYD 테스트 결과를 건너듣다보면 아쉬운 부분이

all-out을 하지 못해서 테스트 결과가

본인이 인지하고 있던 것과 다르게 나오는 부분입니다.

요건 비싼 라이센스 구매해서 테스트중이신

시니코님도 마찬가지일 것 같아요.

물론 금액보다는, 학자로서 도움되는 결과를

주고 싶은데 그게 안되는 아쉬움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서 나름 ftp test, map test, INSCYD 테스트

를 경험해본 입장에서 어떻게 테스트를

진행하면 좋은가 에 대해 제 의견을 공유드립니다.



아래 테스트는 4dp test라고,

20초 스프린트->5분 파워->20분 파워->1분파워

를 순서대로 테스트하는 영상입니다.

각 테스트마다 페이스가 다르고 표정이 다릅니다.


스프린트 테스트를 제외하고,

분단위 테스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내 몸상태에 대한 집중력입니다.


바이크 컴퓨터를 보면서,

내 몸상태와 매칭을 하면서,

마지막까지 쥐어짜기 위해서는

파워, 케이던스, 심박을 어떻게 지휘해야 하는가

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입니다.


약쟁이 암스트롱의 코치, 크리스 카마이클은

업힐을 공략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말려있는 카페트를 펴듯이,

"처음엔 무겁게, 뒤로 갈수록 점점 빠르게"

그리고 이것이 모든 파워테스트에 적용되는 방법론

이라고 봅니다.


이상적인 all-out은 심박이 마지막까지 올라야 합니다.

"균형점", 역치를 유지하는 구간이 필요하지만

이 역시 심박이 초반/중반/후반으로 갈수록

심박이 점진적으로 증가해야 합니다.


그러면

5분동안 심박을 점진적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그리고 마지막 심박이 최심의 95~97%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분당 몇 bpm을 올려야 하는가

라는 고민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바이크 컴퓨터에

아래 필드가 필요합니다.

lap 시간

lap 파워, 현재 파워

심박, 케이던스

목표 파워는 파워커브상 기준시간 파워의 105%

정도로 잡습니다.

105%면 5분 360w일때, 378w로

18w나 더 올려야합니다.


테스트 시간은 기상후 3시간 이상,

시니코님의 아래 글을 참고해서 본인에게 가장 컨디션이 좋은 시간을 선택해주세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bike/16995106?po=1&sk=title&sv=%EC%8B%9C%EA%B0%84&groupCd=&pt=0CLIEN


다음으로 보급을 챙겨주세요.

주로 카페인과 당분이 들어간 에너지 음료가 좋습니다.

기본 100칼로리, 파워젤 1개 혹은 에너지음료 1캔,

테스트 시간이 길어지면 시간당 400칼로리 정도 보급해주세요. carbmax가 60~90g, 240~360칼로리입니다.

카페인도 흥분 작용을 하고,

당분도 흥분 작용을 합니다.

경험상 당분 섭취는 에너지로 전환되기 전에

뇌에 먼저 신호를 전달해서 흥분상태로 만들어줍니다.


다음으로 스마트 로라 경사도를 세팅합니다.

로라마다 다르지만, 

1~3%의 약업힐 수준

적정 기어비는 이너+3~4단 정도로 합니다.

시마노 크랭크 파워미터의 경우

아우터에서 드라이브사이드 파워가 적게 측정되는 이슈가 있습니다.

적정 기어비라 함은,

사람마다 시간대별 출력 파워에 맞는 기어비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스프린트는 130rpm

3분은 100rpm(90에서 시작, 110까지)

5분은 95rpm(85에서 시작, 100까지)

10분은 90rpm(80에서 시작, 95까지)

20분은 80rpm(75에서 시작, 90까지)

이렇게 케이던스가 점점 줄어듭니다.

해서 이 기어비가 나올 수 있도록

경사도-저항을 이너-3~4단에서 나올 수 있도록

세팅을 합니다.


다음으로 테스트 중에 파워는 케이던스로

조절합니다. 변속은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5분 파워, 목표 360w에

현재 파워 340w, 80rpm이면

84rpm으로 아주 조금 케이던스를 올립니다.

마찬가지로 마지막 1분에 쥐어짜는 것도

케이던스를 점점 올려서 100rpm까지

쥐어짭니다. 340w 80rpm이면 4.25nm이고

90rpm 382.5w, 100rpm 425w까지 올라갑니다.


페이스는 심박으로 조절합니다.

웜업 시간에 심박은 110~120정도가 나올 것입니다.

5분 테스트를 할 때

2분쯤에 본인의 역치 심박에 도달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170bpm까지 올립니다.

이후 1분마다 5bpm씩 오르도록

아주 조금씩 평균파워를 올립니다.

반대로 너무 빨리 올려서 다리가 잠길 것 같으면

다시 1~2bpm 낮춥니다.

3분 175bpm, 4분 180bpm, 이후 계속 올림

시간이 길어져도 3분 내 역치, 이후 페이스 조절


다리가 잠길 것 같은 느낌은 항상 중요합니다.

1분이 지난 시점에서 평균 파워가 

스트라바, 라이덕 파워커브의

105%를 넘어가서 110%에 도달했으면

목표파워 360w인데 400w를 내고 있다면

컨디션이 좋은게 아니고 뭔가 잘못되고 있는 겁니다.

당신은 그렇게 강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다리에 집중해주세요.

케이던스를 넘어서서

1분동안 그라인딩(돌리는 페달링)

1분동안 해머링(누르는 페달링)

안장 앞으로 2분

안장 뒤로 2분

등등 근육을 돌려쓰는, 부하를 로드밸런싱하는

행위를 주기적으로 해주세요.

핸들바 포지션 변경도 도움이 됩니다.

후드를 잡고, 안장을 앞으로, 돌리는 페달링

탑을 잡고, 안장을 뒤로, 누르는 페달링

이런 소소한 변화에 따라

서로 다른 근육이 조금씩 회복합니다.


마지막으로, 완주하세요.

절대 테스트 중에 페달을 놓지 마세요.

당신은 완주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를 아주 조금만 낮춰도 회복이 됩니다.

마지막 골인지점까지 1rpm에 집중하면

파워를 아주 적게 낮추고도 완주할 수 있습니다.

힘이 부족한 게 아닙니다.

집중력이 부족한 겁니다.



테스트를 여러번 반복해도 좋으니,

가장 잘나온 테스트 결과를 제출하면

그만큼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파르타쿠스_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tour de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2] 을 클릭하면 간단한 회원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에피샘
IP 112.♡.161.76
09-07 2022-09-07 23:45:09
·
감사합니다.. 어째 무서운 생각이 드네요^*
스파르타쿠스_
IP 211.♡.147.167
09-08 2022-09-08 00:04:13
·
@에피샘님 최선을 다해 주세요!ㅋㅋ
DAM담
IP 122.♡.56.27
09-07 2022-09-07 23:52:46 / 수정일: 2022-09-07 23:52:56
·
라이덕에서 각 구간의 AWC 배터리가 5% 이하로 남았다면 all out을 제대로 수행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
K-세일러 몇번하면서 micro 리커버리를 따라해보긴 했는데 그 힘든 와중에 그걸 조절하시는 야비님이 정말 존경스럽더라고요.
스파르타쿠스_
IP 58.♡.228.76
09-08 2022-09-08 00:05:40 / 수정일: 2022-09-08 00:25:45
·
@Wall17님 awc 5% 이하면 아주 성공적인 all out이라고 생각합니다. 배터리 all out은 시간이 짧을수록 하기 어렵더라구요.
저같은 경우 20분 테스트는 배터리 완전 소진 가능
10분....은 어려움
5분이하 불가능(최대 잔여 30%정도로 기억합니다)
기록은 PR 찍었습니다.
hebi
IP 125.♡.181.199
09-08 2022-09-08 00:05:59
·
@Wall17님 20초같은 짧은 시간 스프린트 올아웃에선 배터리를 100% 소진할 수 없습니다.
그 이상 시간대에서도 피크파워 테스트를 시간대 별로 해보시지 않았다면 배터리도 제대로 추정되 있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에 한계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어야 위에서 야비님이 말한 테스트에 맞춘 페이스 조절도 가능합니다.
DAM담
IP 27.♡.242.72
09-08 2022-09-08 09:04:49
·
@hebi님 자당 문무겸장 두분 모두 댓글을 달아주시니 참고할 내용이 훨씬 충실해집니다.
어제 6분 인터벌까지 하고 맛이 가서 정신이 하나도 없어서 수치를 조금 잘못봤습니다.
20초 올아웃 시도 시점을 잘못 잡아서 올아웃 전 7초 두번 기어비 잡는 구간에서 회복이 안된 상태로 20초를 쳣더니 오차가 있었네요. 7초 두번 후 20초에서 AWC 6.4% 남았고, 휴식 후 다시 20초 구간에서는 34% 였습니다. 그런데 신기한건 첫 20초 구간의 파워가 휴식 후 20초 구간보다 높았습니다.
3분 올아웃 구간은 잔여 배터리 11.6% / 6분 구간은 7.8% 였습니다.
20초 구간은 두분 말씀+먼저 하신 분들 경험삼아 몇번 연습을 더 해볼 생각이고요.
3분이랑 6분은 10W 씩 더 목표를 올려서 도전해봐야겠습니다.
좋은 글, 댓글 감사합니다.
시니코
IP 125.♡.177.85
09-08 2022-09-08 05:53:28 / 수정일: 2022-09-08 06:32:54
·
약간 고민 중이었는데 딱 맞춰서 좋은 글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몇번 해 보니 많은 분들이 올아웃 경험이 없으시더라구요~

게다가 inscyd 사의 프로토콜이 일반인보단 선수들에게 촛점이 맞춰져 있다보니 한번에 하기도 어려운..

그나저나
당신은 그렇게 강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완주할 수 있습니다.

라고
파테할때 뒤에서 당근과 채찍을 번갈아 외쳐주시면!
기록이 올라갈거 같습니다 ㅎㅎ
스파르타쿠스_
IP 58.♡.228.76
09-08 2022-09-08 12:31:26
·
@시니코님 좋은 결과가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곤봉다리
IP 39.♡.25.141
09-08 2022-09-08 06:34:53
·
즈위프트에 ZADA TEST랑 비슷하네요
스파르타쿠스_
IP 58.♡.228.76
09-08 2022-09-08 12:31:55
·
@곤봉다리님 zada test라는 것도 있군요. 한번 참고해보겠습니다
hwangdo
IP 223.♡.46.115
09-08 2022-09-08 08:37:12
·
와...All out의 FM이네요...알게모르게 몸에서 하는것도 있고 아닌것도있네요! 이렇게 글로 정리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야비님 처럼 좀 더 계획적으로 해봐야겠습니다!
스파르타쿠스_
IP 58.♡.228.76
09-08 2022-09-08 12:32:24
·
@hwangdo님다음번엔 더 좋은 결과 얻으실 거에요 ㅋ
라쳇
IP 39.♡.25.8
09-08 2022-09-08 08:47:24
·
주변 동호인을 한번도 보지 못해서 확신을 갖고 말하기 참 조심스럽지만, 많은 분들이 자신의 진짜 한계를 잘 모르십니다. 그냥 그동안 하던 라이딩 중에 찍힌 최고 심박이 자신의 최고 심박이라고 착각하시는 분도 있고, 진짜 올아웃이라는게 뭔지 전혀 모르시는 분도 있습니다. 위에 야비님께서 올려주신 영상의 표정을 한번 보시면(...) 저 정도는 되어야 올아웃했다고 말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중요한게, 올아웃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최근 두어달 사이에 고강도 인터벌이나 올아웃에 준하는 수준의 훈련을 몇차례 수행한 적이 있어야 합니다.
뇌는 적응을 엄청나게 잘합니다. 그 말인즉슨, 강한 강도의 훈련이 반복되면 그에도 적응한다는 말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트레이닝을 그만두고 소파에서 뒹굴거리는 삶을 몇주간 계속하면 그 상태에 잽싸게(...) 적응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몇주동안 쉬게 되면 뇌가 생각하는 한계점의 기준이 실제 육체의 그것보다 훨씬 낮아집니다. 한창 운동을 열심히 하던 5분 300w를 뽑아낼 수 있는 사람을 예로 들어서, 이 사람이 한달정도 아무것도 안하고 쉬었다고 해도 실제 몸의 파워가 5분 250W처럼 극단적으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뇌는 한달간의 휴식에 쩔어 있던 차라서 갑자기 5분 파테를 수행할 경우, 수행 중간에 '이러다가 나 죽어' 하면서 강제로 스탑을 시키게 되는거죠. 그러면 잘해봐야 4분 300W, 5분 270W밖에 나오지 않게 되는데 이건 엄밀히 말해서 제대로 테스트가 된게 아닙니다. 이 사람을 2주 정도 고강도 훈련을 수행한 후 다시 올아웃 테스트 하면 5분 300W를 낼 수 있게 될거니까요.
아무쪼록 파테에 임하시는 모든 분들께 PR경신이 함께 하시길 바라면서, 한계에 도전하시는 분들께 응원의 말씀을 드립니다.
스파르타쿠스_
IP 58.♡.228.76
09-08 2022-09-08 12:39:13
·
@라쳇님 말씀주신 부분이 1~2분 vo2max 워크아웃을 반복적으로 하면 5분파워가 빠르게 올라가는 이유 중 하나라고 보이네요.
결국 뇌가 고통에 익숙해지면서, 버틸 수 있는 시간이 점점 증가한다 는거에 많이 공감합니다. 좋은 의견 감사해요!
stwhite
IP 220.♡.141.175
09-08 2022-09-08 09:04:41
·
대충 이런 표정이 나온다면 올아웃일 가능성이 90프로입니다... ㅜ.ㅜ
스파르타쿠스_
IP 58.♡.228.76
09-08 2022-09-08 12:43:13 / 수정일: 2022-09-08 13:01:08
·
@남산깎는노인님 오우....이 사진에는 all-out에 대한 많은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ㅋㅋㅋㅋ
남은 시간 36초, 심박 185로 최심의 97%?, 케이던스 79, 파워 374w로 20분 파워 342w의 110% 수준,
하단의 파워 페이스를 보면 파워를 살짝 낮췄다가 올렸다가 하면서 마이크로 리커버리,
파워업/파워다운 튀는 시간->자세 변경의 흔적
마지막 2분부터 파워 증가->역치에서 all-out을 위한 쥐어짜기
공민
IP 211.♡.45.43
09-08 2022-09-08 13:01:23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댓글까지 완벽한..크 :)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__)
스파르타쿠스_
IP 211.♡.147.134
09-08 2022-09-08 13:22:25
·
@공민님 저도 댓글에서 좋은 정보를 많이 얻고 있어요 :)
김둘산
IP 58.♡.140.131
09-14 2022-09-14 22:05:39
·
태스트를 해보고 나니 무슨 말씀이신지 조금 이해가 가네요..
PR을 못찍었으면 꽝일까요? 어차피 다시 한 번 해봐야겠다 싶기도 한데요.. ㅎㅎ
스파르타쿠스_
IP 211.♡.131.15
11-01 2022-11-01 17:35:46
·
@김둘산님 ftp가 늘었는데 그보다 짧은 시간에서 pr이 안나왔으면 다시 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ㅋ
산하e
IP 58.♡.208.27
11-01 2022-11-01 15:37:39
·
정말 정성글 대박입니다. 슬슬 즈윕 결제도 하고 파테도 해야되는데, 참고하고 잘 준비해서 임하겠습니다!!
스파르타쿠스_
IP 211.♡.131.15
11-01 2022-11-01 17:36:10
·
@산하e님 겨울 즈윕의 계절이 왔군요 ㅋ 저도 결제 고민중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