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발 애플카플레이 기기를 4대 구입한 후 사용기를 공유 드립니다.
전국의 구형 포터 사용하시는 분들이 도움 받았으면 합니다.
사용기 적는다고 구매 이력을 보니 처음 구매 일자가 4월이었네요. 물건 배송 받은게 3~4주 걸렸고 현재 11월이니 7개월 정도 세팅하고 사용방법 숙지하는데 걸렸네요. ㅠㅠ
저희는 네비 없는 모닝 1대와 구형 포터가 2대 그리고 5톤 트럭이 1대 있는데, 제품이 어떤게 좋은지도 잘 확인이 안되고 해서 한 번에 4대를 구매 했습니다(제가 전국에서 제일 많이 산 사람 아닐까..). 세팅하다 보면 각 차량에 맞는 제품이 있을거라 판단했습니다.
다만 보시면 아시겠지만 10인치 짜리 제품의 경우 카메라까지 연결하면 전후방 화면이 계속 디스플레이 되니 대형차량에는 정말 개꿀이겠다 싶었습니다..
하지만, 천성이.. 가성비를 추구하다보니 어떤 제품도 후방카메라를 옵션으로 택하지 않았고 그렇게... 수렁으로 빠졌죠...
최근 글들을 찾아보니 3.5mm의 av in 단자를 갖고 있는 제품들도 있는 듯 한데 (요새는 아예 한국에서 직접 판매하시는 업자들도 있는 걸로 보이더라구요) 제가 구입한 애들은 하필이면 전부 2.5mm av in 단자 로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국내에서 여러 제품들 찾아봤는데 2.5mm av in 케이블은 없었고 카바사를 뒤져서 겨우 하나 찾았는데 배선 구조가 안 맞는지 기존 네비에 달아놨던 후방카메라와는 연동이 안 되더군요.. 배선의 전기선 다 분해해서 이리저리 조합해봐도 안 되어서.. 결국 새로 구입을 합니다.. ㅠ
그렇게 2.5mm av in 후방카메라와 연장배선을 주문 해 두고 나서의 문제는, 네비 자체를 어떻게 세팅을 하냐 였습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구성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론 이게 최고의 위치였습니다.
운전하다가 네비를 조작하기도 가장 가까웠으며, 가까우니 터치하기도 좋고 보기도 좋아지더라구요.
그런데 단점이 운전 할 때 네비 기계 자체의 무게가 있다보니 계속 덜렁덜렁 거려서 전화가 오거나 하면 사고 나기 딱 좋겠더라구요.
(실제로 날뻔.. ㅠ)
해서 아래와 같이 변경했습니다.
기존에 네비를 고정하던 거치대는 핸드폰 거치대로 변경하고,
알리카플레이는 계기판 바로 위로 올려줘서 헤드업 디스플레이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
거기다 네비하단의 무게가 지지되고 있어 흔들림도 사라졌습니다.
맘만 같아선 글루건 같은걸로 완전 고정하고 싶은데, 자석으로 거치를 시켜놔서 그건 참고 있네요 ㅎ
그럼 어떻게 연결해서 사용하는지 공유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픽스코리아 검색하시면 아래의 거치대를 판매합니다.
처음에는 저기에 네비를 연결하려고 해서 구입을 했었는데, 결국에는 이 친구랑 같이 쓰려고 산 연장바의 활용도가 더 좋습니다.
이런 형태의 연장바는 따로 알리에서도 판매되고 있는게 없어서 유용했습니다.
이 연장바를 쓰는 이유가 알리카플레이나 테블릿을 거치하려고 할 때 무게 때문에 버티지를 못하는데 연장바 양 사이드에 아래와 같은 거치대를 2개 구입해서 연결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위의 거치대를 사면 철판이 따라오는데 철판을 알리카플레이에 부착하고 고정시키는거죠.
그래서 저는 기존 네비를 탈착할 때 아래와 같은 거치대가 이미 있어
유리 탈착거치대 + 픽스코리아의 연장바+ 쿠팡의 홈플래닛 마그네틱 2개 를 사용해서 완성했습니다.
구매할 때 보면 네비가 여러가지 형태가 있는데 처음부터 유리 탈착거치대가 따라오는걸 구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픽스코리아의 연장바는 거의 필수라고 보구요, 쿠팡의 홈플래닛 마그네틱의 경우는 아래의 제품이 알리에서 천원마트할 때 하나에 2불 정도에 판매할 때도 있으니 구입하셔도 무방합니다.
마그네틱 거치대의 경우 선택할 시 고려할 사항은 볼형태로 연장바에 연결 할 수 있어야 하고, 마그네틱 연결부 사이즈가 조금 있어야 거치하였을 때 버텨주더라구요.
그리고, 마그네틱을 철판으로 연결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기본 마그네틱 거치대에서 따라오는 양면테이프를 쓰면 안되고 블랙박스용 최고 사양을 쓰셔야 합니다. 무게가 상당해 하루 지나면 떨어지더라구요..
저는 이 위치에 철판 붙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품 선택할 때 주의 사항인데요,
후방카메라가 카툭튀가 아닌 평평한 아이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제가 산 제품 중에도 하나는 기존에 달려있는 거치대를 다 때어버렸는데도 불구하고 카툭튀가 되어 있어 마그네틱 거치대는 사용하지 못한 제품이 있었습니다.
이 제품이니 참고하셔요.
물론 저처럼 마그네틱 거치대를 사용하시지 않을거면 문제는 없습니다.
후방카메라 카툭튀 제품은 짜증나서 친구 줘버리고,
아무튼 현재 이렇게 3대의 차에 알리카플레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 중에 몇가지 팁을 드리면, 저희 포터 중에는 aux 케이블 꽂는 옵션이 없는 차도 있었습니다.
그냥 FM주파수로 연결해서 쓰세요.. 속편하더라구요..
차 시동 켜면 라디오 주파수 연결해주는 것 필수 입니다.
안드로이드폰 쓰시는 분들은 알리카플레이 연결하면 폰에서 전화기능을 뺏깁니다.
혹시나 전화를 내 핸드폰으로 직접하고 싶다 아래 링크 확인하셔요
몇 달이 걸려서 세팅을 끝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차량 네비 업데이트 해주는 지옥에서 벗어났다는 즐거움과 구형 포터들 기변한거 같아서 재밌네요
사용기가 중구난방인거 같아 죄송하네요
궁금한 사항 있으면 글 남겨주세요
캡쳐한거라..
보면 다들 비슷해서 ㅎㅎㅎ 뭘 사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대형차를 운영 중에 있는데 마침 블박도 고장이 났다? 그러면 10인치 제품들에 전후방 카메라 다 되는 옵션으로 구매해서 사용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첫번째 제품에는 카메라가 달려있는데도 첫 구매시에 옵션을 선택 안했더니 카메라가 나오지도 않고 그냥 가짜로 달려만 있습니다.
패키지로 들어가 있는 후방 카메라는 번호판을 가려서 다른 제품으로 구매해서 결국 장착했습니다.
2.5mm 4극으로 av in이 들어가는데 배선 테스터기로 찍어보니 후방카메라는 5v 인풋이이고 후방카메라 4핀 배선 순서가 시중에 나와있는 4핀 후방카메라랑 다르기 때문에 시중에 나와있는 후방카메라 4핀 케이블을 꼽으면 호환도 안되고 쇼트 가능성도 높아보이더군요. 사실상 전용 후방카메라라고 봐야겠더군요.
저는 알리에서 12v 전원 들어가는 ahd 1080p를 지원하는 순정 후방카메라랑 비슷하게 생긴 제품을 구매해서
후방 카메라 전원은 후진등에 직접 연결했고,
영상이랑 후진 신호 라인은 rca 케이블에 납땜해서 카플레이 모니터에 장착했습니다.
참고로 후방카메라는
https://www.aliexpress.com/item/1005005826169489.htmlAliExpress
요 ahd 1080p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5v 지원이라고 써있어서 구매했는데 5v 인가하면 작동안합니다 -_-
보통의 후방카메라랑 똑같이 12v 전원 들어가야 작동하더군요.
저 후방카메라 패키지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케이블 그대로 사용했고,
전원 +, -는 후진등 라인에
영상선과 후진 신호 라인은 rca to 스테레오 2.5mm 4극 케이블 구매해서 rca 부분 꼬다리만 잘라서 납땜했습니다.
2.5mm 4극 끝부분 부터 1, 2, 3, 4핀이라고 하면
1번핀 -> 노란색 RCA
2번핀 -> 하얀색 RCA
3번핀 -> 빨간색 RCA
4번핀 -> Ground
로 테스터기로 찍히네요 참고하세요.
저도 3개 회사의 제품이었는데 결국 알리발 애플카플레이의 2.5mm후방카메라는 다 똑같은 카메라가 사용 될거라는 감이 들어서, 구매한 제품중 그랜나비라는 회사에 상담해서 5미터 연징배선까지 2개를 한 번에 결제했고 결국 잘 사용중입니다.
납땜까지 하시는 분은 정말.. 대단..
즉, 이 제품을 구입해서 전원 인가해주면 제 아이폰이랑 무선으로 연동해서 네비로 사용 할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안드로이드보다 아이폰이 훨씬 사용도 편하구요
사용기 올린다 올린다 하며 시간만 까먹고 있네요 ㅎㅎ
모르겠네요;;
전 클릭해볼 생각은 못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써놓고 제가 죄송하죠..;;
원래 이런 건 줄 알앗어요;;
다만 기계자체가 성능이 떨어져서 터치하면서 조작할 때 스마트폰을 만질 때 만큼의 만족감른 없지만, 네비를 기동 시켜 놓고나서는 정말 편합니다.
일단 기존 네비 업체들의 ux/ui에서 벗어나는 즐거움, 매번 해야 하는 업데이트의 노고에 벗어나고 마지막으로 핸드폰 내비를 크게 볼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또 안드로이드는 연결하면 핸드폰 일부 기능을 네비쪽으로 뺏겨서 핸드폰 화면에는 네비쪽에서 직접 조작하라는 메세지가 뜨는데요, 애플 아이폰은 그러지 않아서 더욱 편해요
첨 써보고 우와 진짜좋다 이 생각 했었네요
우선 핸드폰의 콩알만한 크기에서 10.3인치의 큰 화면으로 네비를 볼수 있어서 좋고
카플레이가 신기하고
한정적이지만 유튜브뮤직,밀리의 서재 등 깔끔한UI로 화면을 볼수 있어서 만족하면서 사용중입니다
단점은 폰배터리가 쭉쭉닳는게 문제 ㅜㅜ 저 아이폰12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