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2/0003249980?sid=110
(읽어볼만한 글이고 짧습니다. 원문 읽어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
학생인권조례의 뼈대는 ‘때리지 말라’와 ‘차별하지 말라’이고, 그 어디에도 모욕이나 수업방해를 조장하는 내용이 들어 있지 않다. 따라서 ‘학생인권조례가 교권을 침해했다’는 주장은 완벽한 오류다. 지금의 사태는 학생인권조례가 ‘있어서’ 생긴 게 아니라 교권보호법령이 ‘없어서’ 생긴 것이다.
네. 교권은 원래 없었죠.
전통적 가치에 기반한 추상적인 교권은 있을지 모르나 시스템, 제도적으로 교권을 보장하는 장치는 없다시피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인권의 향상을 핑계로 일부가 교권과 학생인권의 대립 구도를 만들었습니다만, 이건 그냥 물타기죠.
학생 인권, 교권 모두를 보장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합니다.
교권 부재, 진보·보수 다 직무유기
그렇다면 교권을 법령으로 보장해달라는 요구는 왜 지속적으로 묵살당했을까? 여기서 진보와 보수가 모두 직무유기를 했다. 보수의 직무유기는 이유가 단순했다. 보수는 가뜩이나 학생인권조례나 체벌 금지를 반대해서 비난을 산 전력이 있는데, 여기에 더하여 교권을 옹호하겠다고 나섰다간 스스로에게 찍혀 있는 낙인을 더 깊게 만들 우려가 있었다. 한마디로 욕 먹기 싫었던 것이다. 이에 반해 진보의 직무유기에는 내밀한 사상적 이유가 있다. 진보 세력은 ‘약자 보호’가 자신의 주요한 임무라고 생각하는데, ‘아동’이 대표적인 약자이기 때문이다. 진보 진영에게 약자를 옹호한다는 것은 곧 특정한 ‘집단’ 전체에게 특별한 대우를 해주는 것이었다. 즉 진보의 약자 개념에는 ‘개별성’과 ‘맥락’이 결여되어 있다.
보수의 교권에 대한 태도는 그들의 국정 운영 능력만큼이나 얄팍하니 논외로 치더라도,
진보 측의 교권에 대한 태도는 ‘학생, 아동은 약자다’라는 단순 도식에서 벗어나 있지 않았던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절대적 약자라는 건 없죠.
기업형 노점상은 당연, 일반 노점 역시 노점에 의해 피해를 보는 정당한 상인들이 더 약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 정규직 노조가 비정규직, 중소기업 노조보다 약자일 수는 없죠.
길고양이는 엄연히 생태계 상위 포식자입니다. 조류 폐사 원인 1위일 정도로 생태계 문제를 일으키죠.
(사실 2010년대의 캣맘, 길고양이 붐은 한국의 특수한 현상이고, 오히려 보수 정권이 주도한 면이 큽니다. 애초에 진보적 가치도 아니구요.)
여성은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이지만, 20대 남성이 과연 여성보다 강자인가에 대해선 글쎄요..
미국 소수자 우대법에 의한 대학 입학 쿼터의 피해자는 정작 더 소수자인 아시아계입니다.
촉법 소년은 약자이기만 할까요?
지금의 교권 논의는 ‘약자’ 개념의 개별화 및 맥락화를 수용해야 한다는 과제를 진보세력에게 부여한다. 이러한 작업이 노동자, 여성, 난민 등 여러 집단으로 확장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이미 대중의 약자 개념은 상당히 변동했다. 이러한 변동을 백래시(backlash)의 사례로 보고 배척할 것인가, 상호교차성(intersectionality)의 반영으로 보고 수용할 것인가? 아마도 후자 속에 86세대와 단절한 새로운 진보의 가능성이 존재할 것이다.
결국 약자라는 건 개별적으로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고,
한국의 진보는 이런 부분에서 도리어 대중의 인식 변화에 뒤쳐져서 단순 도식에 머무르는 게 아닌가 싶네요.
이는 비단 교권의 문제만도 아니구요.
개인적으로는 20대 보수화 현상이 일정 부분 이런 것과 맞닿아있다고 봅니다.
그렇게 보면 ‘보수화’라는 것부터 잘못된 진단명일 수도 있겠네요.
오랫동안 억압되어 있던 학생 인권이 존중되면서 반대 작용으로 현 문제가 발생한거죠.
다 알고 있으면서 기사를 이렇게 쓰는건 정치 이념을 이용해서 국민 갈라치기 하는겁니다.
“ 보수의 직무유기는 이유가 단순했다. 보수는 가뜩이나 학생인권조례나 체벌 금지를 반대해서 비난을 산 전력이 있는데, 여기에 더하여 교권을 옹호하겠다고 나섰다간 스스로에게 찍혀 있는 낙인을 더 깊게 만들 우려가 있었다. 한마디로 욕 먹기 싫었던 것이다.”
그냥 언급할 가치도 없다 정도의 입장으로 보입니다.
먼저 보수는 교사편, 진보는 학생편으로 갈라놓고 시작해서는
보수는 교사 옹호하지 못할 처지였으니 그렇다치고
진보가 학생편 들다가 이 꼴 되었다.... 라는 그렇게 읽히네요...
제목이 좀 어그로성일까요. 하지만 제가 임의로 바꾸기도 좀.. 😅
사실 보수는 그냥 니들도 잘한거 없어 정도의 언급이라 중요하지는 않고,
진보의 방향성에 대한 내용이니 뭐 달 수 있을만한 제목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전문을 다 퍼와선 안됩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일부 스크린샷 떠서 올리는 것도 안되다고 할 정도였어요..
쓰레기 같은 기사라도.. 저작권이라는게 있으니까요...
걸면 걸립니다
그래도 내용 요약 조금 하고.. 기사 링크를 거는게 정석입니다
기레기라는 직업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무쓸모네요
이범씨 기자 아닐걸요.
원 글도 학생인권조례가 문제가 아니라는 내용인데요;
제가 좀 오해살만하게 발췌했나봅니다 😅
세대 차이에 따른 약자의 인식이 다를 순 있습니다만 이건 늘 그래왔고, 그렇기에 정치에서 계속해서 싸움을 햇던거죠.
교권의 문제에 대해선 제가 관련 업종이 아니니 더 할말이 없습니다만
지금 시대의 가장 큰 문제는, 약자냐 강자냐의 문제가 아니라 진상손놈의 테러에 대해서 대항할 저렴하고 안심할 만한 수단이 없단 겁니다.
학생이 약자냐 아니냐의 문제는 부차적인 문젭니다.
교권에 관한 얘기에 한정하자면, 굳이 학부모와 트러블 일으키기 싫은 교장,교육청과 책임질 일 만들기 싫은 교육부와 학부모 표를 의식한 정치인들의 문제죠.
교육뿐만 아니라 올드한 진보들이 들어야 할 이야기 같습니다.
많네요.
참여정부 끝나고 이명박 정부 들어설 때도 마찬가지였죠.
우리 안의 '이명박' 진보 안의 '이명박'이 문제라는 문제제기만 하고,
진보 지식인이라는 분들은 보수 정부 때는 아무 말 없다가 민주 정부일 때만
비난의 선봉에 서시고 그 속에 내재한 일종의 비겁함이 지금의 사회를 만든 거라는
자기 성찰은 절대 하지 않겠죠?
제목 아니고 전문 다 읽어봤습니다. 좋은 글? 좋은 글 맞죠. 저기서 진보 보수 빼고 써도 좋은 글 맞습니다 틀린 내용 찾아볼 수 없구요. 시대가 변화하면서 따라가지 못한 점 분명히 존재하는 것도 옳은 말씀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저기에 진보 보수를 집어 넣고 보수는 원래 그렇다? 불가피하다? 라고 넣어두고 진보는 진보의 핵심사상인데 왜 똑바로 안했냐 라고 하는걸 지적한겁니다. 다른 분들 댓글에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 자극적인 단어 사용은 지양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그로를 끌기위해 의도적이었을 수도 있고요
대걸레 자루 부러지는일은 일도아니구요
시험후에는 모든 교실에서 타작소리는기본이구요..하여튼 많이들맞았습니다
다행히 왔다 갔다 하면서 균형을 맞춰가면 다행입니다
(옛 스타일의) 진보는, 옳고 그름보다 강자와 약자를 가치 판단의 잣대로 두고, 약자에게 ‘편 들어주는 것’ 이 정체성이라는 거죠.
물론 무조건 약자의 편에 서는 것도 틀린 것은 아닙니다만, 최소한 오늘날 일반적인 가치와는 다르긴 합니다.
역시 국힘은 정치하기 편해요 ㅎㅎ
둘다 없는 야만의 시대에서 학생들의 인권이라도 끌어 올린게 진보고....
너무 교권에 대한 보호가 없다보니...
이제 다시 진보가 교권에 대한 보호도 해달라고 하고 있는게 현상황 아닌가요??
그 보수는 교사들 집회도 못하게 할려고 병가도 못쓰게하면서
응원하는 학부모들 체험학습도 반려하고
어떻게든 덮기 급급하고요.
"보수는 욕먹기 싫어서"라고 그 행위위 이유를 단순화시키면서, 진보는 "내밀한 사상적 이유"라며 본질적으로 큰 문제가 있는 것처럼 말하는 저들은 누구인가.
보수를 평가하는 기준이라면 진보도 그냥 "마음이 약해서" 같이 퉁칠 수도 있는데요.
저들은 누구인가. 똑바로 말해야죠.
보수는 때려봐야 돈이 안 되고 얻어맞기나 하고, 진보는 맞을 걱정 없이 물어뜯으면 누군가는 박수쳐주니까 나오는게 있어서 그러는 거죠.
그러니까 그냥 교권에 대해 말하면서도 보수와 진보라는 말을 끼워넣는 거죠.
저 논법 대로라면 저들이 저런 글을 쓰는 이유도 "맞기는 싫고 면은 세우고 싶어서"라고 하면 되겠네요.
이러한 자명한 진리를 받아들이기 거부하는 사람들은, 그가 어떤 이데올로기를 도그마로 붙들고 있느냐에 관계없이, '사고방식 자체가 수구화되었다' 라고 봅니다.
소위 진보라 자칭하는 사람도 본문의 예시들 처럼, 사안에 따라 수구가 되어 있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이데올로기는 거시적 사회현상에 접근하는 수단의 하나로 제한된 쓰임새를 가질 뿐,
세상을 바꾸는 진짜 진보는
복잡한 사안에 대한 잘못된 접근을 막아줄 분석력과 교차검증, 언제든 자신의 틀림을 인정할 수 있는 겸허함,
난제를 포기하지 않는 꾸준함과 인내심, 타인의 다름과 틀림에 대하여 포용과 단호함을 고루 갖춘 공동체 의식,
무엇보다도 보편적 타당함을 갖춘 가치관, 그 중 특히 인류애가 있어야 가능한 어려운 과제입니다.
링크 본문의 특정 집단에 대한 다소 삐딱한 태도가 약간 불쾌하게 느껴질 수 있기는 하지만,
이데올로기로서의 진보가 아닌, 세상을 바꾸는 진짜 진보를 위하여 꼭 필요한 문제제기라 생각합니다.
비상식적인 요구에 대해 대응해야 할 사람들은 쏙 빠지고 별 권한도 없는 말단들을 사이에 끼어넣어 피해를 보게 구조를 만들어놓은 거 같아요.
하지만, 교사들 사이에서도 강자와 약자가 나누어져서(교장이 평교사에게 강제하는 것처럼) 굴림하고, 일반적으로 약자인 학부모중에도 권력을 가진 자들은 선생님들도 약자로 만들어서 야만적 행위를 아무런 제재도 없이 행한 것이지 않나요? 그게 무슨 진보와 보수의 문제인가요? 그냥 인간과 악마의 문제인지.
일본의 힘은 조선말 친일개화파의 진보 세력이었으나, 지금에 와서는 수구꼴통이 되었고,
민주당이 보수 세력이죠. 정의당이 진보 세력이고..
우리나라 정치세력은
보수(더불어민주당), 수구꼴통(일본의 힘), 진보(정의당) 3개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힘은 좋고 싫음을 논할 가치가 없고, 정의당이 맘에 들진 않고, 민주당도 모든 걸 만족하는건 아니지만,
적어도 일본의 힘은 절멸시키고, 그 후에 투표를 민주당에 할거냐 정의당에 할거냐 를 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00% 약자도 없고 100% 강자도 없어요.
그 비율이 관건이고, 균형과 조화가 중요하다고 봐요.
그런데 사람들은 대개 감정적으로나 인식의 방법적으로나 동전의 양면처럼 딱딱 구별해서 보죠.
악 중에도 일부 선이 있는 거고, 선 중에도 일부 악이 존재하는데도 말이에요.
이런 기본 관점을 가지고 세상을 판단했으면 좋겠는데,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네, 그런게 바로 실제 인간 세상이죠.
미투 운동이 구시대 성적 불평등에 고통받은 여성들을 돕기 위해 시작했지만
불가침의 성역으로 만들어주니 제3자가 무고죄로 공격하는 수단이 된 것을 기억해야죠
아니, 탐욕에 빠진 보수의 부재라 해야 옳을겁니다.
진보적 목소리가 열악했던 학생의 인권을 챙길 때, 기존 질서와 교권의 균형추를 잡아줬어야할 보수의 목소리가 전혀 없었죠.
우리나라 전반의 문제와도 같은데, 우리나라에는 보수가 사라졌습니다.
보수의 탈을 쓴 탐욕 덩어리들만 남았을 뿐이죠.
법제화가 문제였다면 그 키는 민주당이 쥐고 있었을 겁니다.
민주당이 아동을 약자로 보는 진보적 사상의 한계로 입법을 하지 못했다고 판단한다고요?
민주당 입법 주체들 중에 그런 사상적 기반이 있는 대상자가 도대체 누구이고 얼마나 될까요.
보수는 원래 말종이니 논외로 하고, 진보는 좀 두들겨 맞아야겠다는 심보 말고 뭐가 남았나요.
더 나은 방향을 제언한다고 해서 비방하거나 지지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거든요.
진보가 과거 운동권 세대에서 그랬던 것처럼 약자의 개념을 단선적으로 파악하던 데에서 나아가 맥락과 다변화를 고려하여 조금 더 세심하게 봐야 한다는 말 정도는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2찍들 설렜겠네요
그냥 진보정권이 20년이상 연속해서 집권하면 해결될 일이죠
말씀하신대로 우리나라에 제대로 된 보수가 없어서 한쪽 날개로 날다보니까 생기는 문제입니다
"상호교차성(intersectionality)"이란 개념은 첨 듣는데, 이게 어떤 개념이죠? 아시는 분?
부일매국자, 독재자, 학살자, 사기꾼, 뉴라이트.. 그냥 이념팔이 기득권 사기꾼 집단 뭐.. 굳이 억지로 표현하자면 이런 부류들 같은데
읽어볼만하고 공감도 되는 글입니다. 그러나 진보와 보수의 문제로 읽히게끔 적힌 제목은 좀 아쉽습니다.
제목으로 갈라치기 할려고 하고...
제목때문에 좋은 뉴스가 뭍히겠네요.
제가 보기엔 진보 보수적 가치관 개별문제라기 보단 사회가 진상을 걸러내지 못한 문제로 보입니다.
진상은 진보 보수와는 아무 상관이 없죠
1. 법원 판결이 개판이라 폭력앞의 교사가 법적 보호를 못 받았다.
2. 교육계, 교육청이 "문제없음이 최고" 주의라 문제 발생 시 해결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3. 사회가 정의를 추구하는데 관심이 적어 학부모, 학생들의 일탈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외면했다.
4. (3번과 일맥상통)고위공직자들의 비위, 잘못된 권력행사가 처벌되지 않자 점차 내리 전파됐다 (악다구니 써서 자기 이익이 얻아지면 장땡이라는 사회분위기)
이게 어디 진보가 외면해서 생긴 문제입니까? 정의가 숨쉴수 없는 사회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거라 예상하지 못한 엘리트층 전체의 문제지요. 아니, 엘리트층에서는 "뭐가 문젠데?"라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정의의 문제가 맞는거 같아요
사회적인 최소 합의인 법이 제대로 동작안함. 그 와중에 비정성이 정상이 됨. 법치주의가 무너져가는 부산물이지 진보 탓이라니요? 개별성도 일정한 원칙안에서 판단되는거죠. 오히려 빈부나 목소리 큰 사람들에게 지독하게 개별성이 적용된거 아닐까요?
에러네요.
자본주의 사회적 강자와 약자라는 것에서부터
발생하는 문제들을 (계층의 문제, 빈부격차의 문제)
진보와 보수의 관점에서
해석하니 저런 어이없는 착오가 생기는거죠.
그걸 또 대놓고 제목장난질 치는
경향은 쓰레기가 다 되었네요.
교사 교권의 본질적인 문제는
진보 보수의 문제에 있는게 아니라
'서이초 학부모'가 철저하게 감춰지는 것에
있는 겁니다.
(그걸 캐묻지 않는 언론과
수사하지않는 수사권력과
따지지않는 정치권력에 말이죠)
여성은 무조건 약자여야 하고, 아동도 무조건 약자여야 하고, 노동자도 노인도 언제나 약자여야 하죠.
기득권 카르텔로 손쉽게 몰표를 챙기는 보수는 자아성찰이 필요없지만, 한표 한표 국민의 마음을 얻어야 하는 진보는 자아성찰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본문에서도 언급된 약자의 개념이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달라졌다는 점입니다. 어느새 교사가 약자가 되어 있었던거죠. 그렇다면 교사도 약자로 정의하고 교사를 위한 옹호를 했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진보는 그러지 않았다...본문은 이 부분을 꼬집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학생은 약자고 교사는 강자다...이런 프레임에 빠진 진보는 어느새 보수화 되었던게 아닐까요... 해당 글에서도 언급했듯 애초에 있지도 않은 법적 제도적 교권이었고, 진보 정권에서도 교사들을 옹호하기 위한 법안이나 제도적 장치는 미비했으니...사회적 인식도, 판결도 그런식으로 변함없이 그대로 이어져 나온거죠. 노무현 정부 5년, 김대중 정부 5년, 문재인 정부 5년...총 15년간의 진보정부에서도 변한게 없었죠. 그런면에서 진보가 외면했다는 워딩은 그렇게까지 편향된 표현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 워딩을 보며 그래 진보계열 탓이지라며 미소지을 보수들을 생각하니 불편하긴 합니다.)
그리고 글쓴이가 비판할 주체로 진보계열을 설정했음에도 이 상황을 타개할 주체는 진보 계열뿐이라는 진단을 낸건 합리적인 결론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수는 애초에 모두가 보편적 가치를 누리고 살아야한다는 대전제를 부정하므로 이런 인권적 고민을 할리가 없으니깐요.
이런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86세대의 업적은 업적대로 남겨두고 변화된 사회에 맞게 진보의 개념과 행동도 발전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