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중 시동이 꺼진다고 EPB가 자동으로 잡히면 상황에 따라 관성주행이 필요한 경우를 차단하게 되버립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EPB버튼을 수초이상 잡고있어야 작동이 되며 EPB 비상제동 조건에서는 사이드 처럼 브레이크를 한번에 잠궈버리지 않고 일반 브레이크 잡는것 처럼 천천히 멈추게 합니다.
제 생각에는, 바보들을 위해 크리티컬한 부분(시동이 꺼졌다)들을 단순 비프음(경고음)보다 안내음성화해서 신제품에 탑재하지 않을까 점쳐봅니다.
fidelity!
IP 223.♡.162.142
01-22
2020-01-22 16:34:43
·
@컴공학생님 음성으로 시동꺼졌다고 안내한들 그 운전자가 들을 거라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위에 댓글처럼 시트에서 전기충격이라도 줘야 차를 세우겠죠..
BIP39
IP 58.♡.93.176
01-22
2020-01-22 18:09:37
·
@fidelity!님 전기 충격은 유머구요. 영상보니까 차 출발하고 전복 될 때까지 꽤 시간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중간에 행인만나서 1차 브레이크 성공. 멈추기도 하고. 그 이후로 사고났죠. 만약 행인만나기전 차 출발할 때 텅~ 소리보다 안내음성 나왔으면 차가 전복되는 지경까지는 안 갔을겁니다. 원래는 소리나면 바로 멈추고 진단해야하는 자세가 맞는데, 그건 바보들한테 안 먹히고 뭔 일인지 인식을 못했으니 차라리 사람 말로 안내음성 해주는게 더 좋을거라봅니다.
티비에 나온 명장이 재연한 화면은 경고음없이 잘굴러가요.. 저도 저 영상보고 여성분 운전미숙으로만 보다가
명장 재연 영상보면. 그럴수도 있겠다 싶던데요. (계기판안본걸 옹호하는건 아님)
그래서 쉴드 치시는 분들이 있는듯..
앗싸조쿠나
IP 14.♡.91.190
01-22
2020-01-22 17:56:49
·
제발 운전면허 시험 좀 강화하던지 정신에 문제 있으면 차를 못 끌게 하던지..
아다마
IP 223.♡.219.151
01-22
2020-01-22 18:22:25
·
여자분들 보통 자기가 몇톤짜리 사람목숨 몇은 그냥 삭제시킬수있는 흉기를 몰고있다는 인식이 전혀 없는거같음. 시동 꺼질때 엔진진동은 못느꼈다손 치더라도 경고음울리고 밟는데 반응이 이상하면 일단 뭔가 이상이있다고 느끼고 상황파악해야되는데 저걸 그냥 시동 꺼진채로 내려가네..
도로에서 진짜 내목숨 지키려면 초방어운전해야됩니다 내주변차가 어떤 미친짓을 할지모른다는 생각으로
쪽빛아람
IP 121.♡.197.69
01-22
2020-01-22 18:33:33
·
@아다마님
제 말이요.
아니 운전중에 뭔가 이상을 감지했고 그 이상이 정확히 어떤건지 파악을 못했다면 당연히 안전한 곳에 정차를 하고 확인을 해야죠. 확인 후에 그 이상을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있다면 다시 운행을 하면 되고, 그게 안되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운행을 중단해야하는거구요.
블박을 보면 분명히 이상을 감지했는데 그게 뭔지 확인도 안하고 계속 차를 움직인다는게 말이나 됩니까. 다행히 산길에 다른 사람이나 없어서 혼자 뒤집어졌기에 망정이지, 앞에 사람이라도 있었으면 그 사람은 어쩔뻔 했습니까.
일단 시동이 왜 꺼졌는지 명확하게 조사가 되야 판단이 가능할꺼같습니다. 후진기어를 넣어서 시동이 꺼졌다고 하시는데 변속신호만 전기적으로 보내기 때문에 후진기어를 넣는다고 무조건 후진기어가 체결되는게 아닙니다. 다 로직이 짜여져 있고 안전장치,보호장치가 있어요. 이 부분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중에 실수로 R 버튼 눌러서 기어가 박살났다면 고객잘못일까요? 제조사잘못일까요?
CustomX
IP 223.♡.175.233
01-22
2020-01-22 21:2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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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qer님
IP 110.♡.26.112
01-22
2020-01-22 21:38:36
·
@zaqer님 후진 기어를 넣어서 시동이 꺼진 게 아니라 후진 기어 넣고 앞으로 구르니까 꺼진 거죠 -.-
@님 그러니까 시동이 자동으로 꺼진게 문제 아닌가요? 그건 제조사 자의적으로 정한거고 그 상황에서는 차라리 시동을 유지한채 N 단으로 변속단만 자동으로 이동시키고 DBC 작동되게끔 로직 짜면 아무 문제 없는건데요.
CROCE1
IP 183.♡.104.231
01-22
2020-01-22 21:52:32
·
@zaqer님 답답한 소리 하시네... 후진기어 아무리 넣어보세요 시동 꺼지나 후진기어로 경사면을 뒤도 아니고, 앞으로 내려가니까 당연히 엔진이 꺼지게 해놓은거죠 뭘 어떻게 더 보호해야합니까? 운적석을 이젝시켜서 탈출 시킬까요? 그리고 고속으로 달릴때 실수로 R 넣어 보셨어요???? 10년전에 나온차도 고속으로 달릴때 R 넣으면 N으로 가고 안 넘어갑니다. 쫌 제발 혼자 다 알고 잘난거 같은 착각을 버리세여 고속으로 달릴때 후진기어 넣는 소리보고 기차 차서 댓글 답니다. 넣어보세요 100번 넣어보세요 넣어지나 ㅋㅋㅋ
@CROCE1님 그걸 몰라서 쓴게 아니구요. 다 알아요. 그러니까 제조사에서는 안전로직을 넣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고객이 실수했다고 책임이 없는게 아니구요. 애초에 N 단으로만 이동시켜도 동력이 차단되고 파워트레인에 문제 안생기는데 시동을 끄는게 맞다는 이상한 얘기만 계속 하지 말고요. 고속도로에서 실수로 R 누르면 시동 꺼야되나요? 되도않는소리 그만 하세요. 시동 꺼지게끔 로직 만든게 제조사예요.
@CROCE1님 고속도로에서 주행중에 R단 넣어도 시동 안꺼집니다. 시동 유지된채로 그냥 N 단으로 가요. 물론 안그런 차도 있겠지요. 결국 문제의 사건에서 제말은 시동 꺼지게 설계한게 잘못됐다는겁니다. 시동이 유지됐으면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했을꺼고 사고를 막을 수 있었어요.
Vernix
IP 211.♡.127.46
01-22
2020-01-22 23:12:06
·
고속주행 중에는 R이 처음부터 안들어가죠. 여기는 R들어 간다음에 차가 잎으로 굴러가니까 엔진에 부하가 걸려서 시동이 강제로 꺼진겁니다.
ryin
IP 112.♡.19.91
01-22
2020-01-22 22:10:43
·
저희 어머니 차량 05년식 카이런도 제가 똑같은 상황이었는데 비상등 자동으로 켜지면서 경고음 계속 울렸습니다 그래서 저도 상황 인지하고 브레이크 밟고 p로 옮긴후에 다시 시동켜서 내려왔구요...
SUPAPA
IP 115.♡.228.91
01-22
2020-01-22 22:41:11
·
면허 시험을 강화하고 중간 갱신도 면허시험에 준하게 치뤄야 문제가 안생기죠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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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경우, 운전 미숙이 커 보이지만 충분히 고려해 볼만한 장치 같은데요
도로나 주변환경과 상관 없이 멈추는 것이 당연히 위험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그래도 언덕에서 차가 흐르는 상황보다. 정지해서 재시동을 걸든, 기어를 제대로 넣든 해야할듯 보여서요.
시동 꺼지면 브레이크도 먹지 않는 상황인데, 긴급 제어해 줄 제동장치가 있는 게 정말 더 위험한 상황일까요?
진짜 솔직하네요 평소에도 계기판 안보는건 사실인듯 ㅎㄷㄷ
그 와중에 나 기분나쁘게 한 사람들 자르는건 기본인거 알지??
얼마나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인지 알지요.
N으로 바꾸고 시동 꺼지는게 아니라
시동이 꺼지니까 빨리 시동 걸라고 N으로 바꿔준거라고 하더군요.
기어 걸려있으면 시동 안 걸리니
시동 빠르게 걸라고
R에 있으면 시동이 안걸리니... 시동 걸라고 N으로...
좋네요.
음성으로 시동꺼졌다고 안내한들 그 운전자가 들을 거라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위에 댓글처럼 시트에서 전기충격이라도 줘야 차를 세우겠죠..
그 바보들은 자격 시험을 엄격하게 바꿔서 그냥 걸러내야 합니다. 바로 운전면허 시험이죠.
이정도까지 해주는데 운전자 실수보다 제조사 문제라는건 좀 아니지요
현기가 아무리 밉상이라지만 설마 저정도의 시스템을 구축을 안했을까 싶기도 하구요.
시동걸린 상태에서 스마트키를 가지고 차 밖으로 나가면 나는 경고음과 유사합니다.
이런거 차량 메이커가 더 큰 소리를 내게 하거나 시동 꺼진다는 음성 나오게 개선하는게 빠를지 운전자 수준이 올라가는게 빠를지 궁금하네요..
10초부터 보시면 되요
진지하게 블루링크로 넣어주세요. 강추입니다 ㅠ
야!!!!!!! 시동꺼진소리 안들리나!!! 라고 나오게 해야.....
언능 3억이랑 GV80 플옵션 내놩~
그리고 직원들 짜르고~
오키?
안하면 청원 + 유툽 간다아~~??
이럴 것 같은데...
운전면허강화 한번 더 손봐주면 좋을 듯 합니다
티비에 나온 명장이 재연한 화면은 경고음없이 잘굴러가요..
저도 저 영상보고 여성분 운전미숙으로만 보다가
명장 재연 영상보면. 그럴수도 있겠다 싶던데요. (계기판안본걸 옹호하는건 아님)
그래서 쉴드 치시는 분들이 있는듯..
도로에서 진짜 내목숨 지키려면 초방어운전해야됩니다 내주변차가 어떤 미친짓을 할지모른다는 생각으로
제 말이요.
아니 운전중에 뭔가 이상을 감지했고 그 이상이 정확히 어떤건지 파악을 못했다면 당연히 안전한 곳에 정차를 하고 확인을 해야죠. 확인 후에 그 이상을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있다면 다시 운행을 하면 되고, 그게 안되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운행을 중단해야하는거구요.
블박을 보면 분명히 이상을 감지했는데 그게 뭔지 확인도 안하고 계속 차를 움직인다는게 말이나 됩니까. 다행히 산길에 다른 사람이나 없어서 혼자 뒤집어졌기에 망정이지, 앞에 사람이라도 있었으면 그 사람은 어쩔뻔 했습니까.
사람이 차앞에 사람이 쓰러져도 그냥 밟고지나가면서 어머어머 하는 사람이죠
정말 확인도 안하고
컴퓨터에 악성코드 각종 팝업 미치도록 아무렇게 누르고 컴퓨터 안켜지면
전 아무것도 한게 없는데
컴퓨터가 안켜져요....호
저 삐소리 나는것도 무시하는게 쉽지 않은데......
후진기어 아무리 넣어보세요 시동 꺼지나
후진기어로 경사면을 뒤도 아니고, 앞으로 내려가니까 당연히 엔진이 꺼지게 해놓은거죠
뭘 어떻게 더 보호해야합니까? 운적석을 이젝시켜서 탈출 시킬까요?
그리고 고속으로 달릴때 실수로 R 넣어 보셨어요????
10년전에 나온차도 고속으로 달릴때 R 넣으면 N으로 가고 안 넘어갑니다.
쫌 제발 혼자 다 알고 잘난거 같은 착각을 버리세여 고속으로 달릴때 후진기어 넣는 소리보고 기차 차서 댓글 답니다. 넣어보세요 100번 넣어보세요 넣어지나 ㅋㅋㅋ
시동이 꺼지면 = 다시 시동을 걸면된다.
이해 되셨죠?
시동이 꺼지는게 장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데 문제가 없으면 다시 시동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친절하게 N 으로 시동 걸라고 안내도 해주네요.
근데 뭐가 문제죠?
시동이 꺼지는게 현대기아뿐이고 타 브랜드는 해당 상황에서 시동이 안 꺼집니다. 근데 위 상황과 같은 상황이지만, 엔진 시동이 안꺼지면 엔진이 터져서 화재가 나는 경우라고 합시다. 그럼 님은 왜 위험한 상황에 엔진이 안꺼져서 위험하냐! 라고 하실 분입니다.
다시한번 말합니다. 시동이 꺼지면 = 다시 시동을 걸면된다.
시동이 걸려있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 시동을 끄는게 더 위험하고 어렵지 시동이 걸려있어야하는데 안 걸려있는 상황이라면 시동을 거는게 더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속에서 시동 꺼지는거랑 위 상황은 1도 상관없습니다.
이 사건을 문제로 삼을려면,
운전자가 의도치 않고 인지하지 못하게 시동이 꺼졌으나, 이후 계기판의 안내를 따라 시동을 걸었다.
그러나 시동이 걸리지 않았고 어차저차 해서 다 처박다가 차가 전복되었다.
이렇게 되야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ㅡㅡ
여기는 R들어 간다음에 차가 잎으로 굴러가니까 엔진에 부하가 걸려서 시동이 강제로 꺼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