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연구소 “국산 장거리 지대공미사일 네 번째 발사 성공” (kbs.co.kr)
L-SAM 4번째 요격시험 성공… 2025년 양산착수, KAMD 구축 청신호 - 파이낸셜뉴스
요격시험 현장 최초 공개…"목표 지점에서 표적 미사일 명중"
표적추적 '시커'·직격비행체 모두 국내 기술…세계 3번째 개발
더 높은 고도서 변칙기동하는 北미사일 요격 L-SAM Ⅱ 개발 시동
[르포] 北 정찰위성 발사 예고일에 南은 요격미사일 성공했다 | 연합뉴스
국방과학연구소, 한국형미사일방어 핵심 L-SAM 시험발사 언론에 첫 공개
[르포] KADM 핵심 L-SAM, 날아오는 탄도미사일 명중…복합·다층 방공망 완성 눈앞(영상) - 아시아투데이
ADD 4차 요격시험…목표지점서 표적 미사일 명중
올해내 시험평가 마치고 내년 체계개발 완료 예정
이종섭 국방 "北 미사일 위협 대응능력 크게 향상"
보도자료:
장거리지대공유도무기 탄도탄 요격시험 성공,
“목표지점에서 표적 미사일 명중”
-국과연에서 개발 중인 L-SAM 체계 탄도탄 요격시험 현장 최초 공개
-요격 성공으로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 ‘청신호’
-’25년 양산 목표로 향후 정식 시험평가 등 개발에 박차
□ 국방과학연구소(소장 박종승, 이하 국과연)는 지난 5월 30일 독자개발 중인 장거리지대공유도무기(이하 L-SAM*)의 탄도탄 요격시험에 성공하였습니다.
◦ 이날 시험은 이종섭 국방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안흥종합시험센터(태안 소재)에서 실시되었으며, L-SAM의 요격 미사일이 교전 목표지점에서 날아오는 표적 미사일을 요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 L-SAM의 요격 미사일은 계획된 목표 고도에서 표적 미사일에 명중하여 무력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L-SAM : Long-range Surface-to-Air Missile(장거리지대공유도무기)
□ 국방부는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우리 군의 압도적 대응능력을 확보하기 위해「한국형 3축체계 능력 확보*」및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에 관련기관의 역량을 집중해왔습니다.
*「한국형 3축체계 능력 확보」 : 킬체인(Kill Chain), 한국형 미사일 방어(KAMD), 압도적 대량 응징보복 능력(KMPR)
□ 특히 L-SAM은 현재 우리 군에서 운용 중인 천궁 Ⅱ(M-SAM Block-Ⅱ) 대비 높은 고도에서 적 탄도탄을 요격하기 위한 무기체계로,
◦ 국과연은 그간 비행성능 확인 등 L-SAM 유도탄의 기본 능력을 수차례 검증하였으며,
◦ 작년 11월 탄도탄 요격시험에 최초 성공한 이래 여러 번의 시험을 거쳐, 이번 시험에서는 시험평가에 진입하기 전 탄도탄 요격 성능의 기술적 성숙도를 최종 확인하였습니다.
□ 군은 이번 시험의 성공을 토대로 앞으로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를 더욱 신속하게 구축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향후 L-SAM은 시험평가를 거쳐 ’24년 개발완료 후 ’25년 양산에 착수하여 전력화 계획에 따라 2020년대 중후반 경 군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 현장에서 요격시험을 참관한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L-SAM은 천궁 Ⅱ에 이어 국내 기술로 연구개발 중인 미사일 방어체계로, 한국형 미사일 다층방어체계 구축을 위한 핵심 전력”이라 강조했습니다.
◦ 이 장관은 “L-SAM 개발은 우리 군의 미사일 방어 능력이 높은 고도까지 확장된다는 의미에서 상당한 의의가 있다.”면서,
◦ 특히, “종말단계 상층까지 확장된 L-SAM의 능력은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능력 향상은 물론, 한미동맹의 미사일방어 능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임을 강조하였습니다.
◦ 또한 “L-SAM 연구개발에 그치지 않고, L-SAM Ⅱ, M-SAM Block-Ⅲ 개발도 조기에 착수하여 북한의 어떠한 미사일 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는 수직·수평적 다층 미사일 방어체계를 신속히 구축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 국과연 박종승 소장은 “그동안 유도탄의 기본 성능을 확인하는 시험부터 탄도탄 요격시험에 이르기까지 여러 차례 시험을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단계적으로 L-SAM 성능을 확인했다.”면서 “특히 오늘과 같은 시험은 L-SAM 다기능레이다의 표적 탐지·추적 능력에서부터 정밀유도를 통한 실제 요격에 이르기까지 L-SAM의 핵심능력을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자리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 이번 요격시험 성공으로 L-SAM 개발의 성공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 가운데, 앞으로도 우리 군은 북 핵·미사일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한국형 3축체계 능력을 조속히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끝>
북 미사일 방어할 수 있는 수단 개발이…어렵다고
헌실적으로 매우 비관하는데, 예산도 엄청 줄었더군요ㅜ
하기사 마하 20넘는 탄도탄 막을 수 있는 나라가 몇이나 있겠습니까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