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물리탐사연구선 탐해3호 건조 순항
‣ 지질자원연, 21일(수) 영도조선소에서 탐해3호 용골거치(Keel laying)식 가져
‣ 미국 지질조사소(USGS), 국제해저지각시추사업(IODP)등과 국제공동활용 기대
□ 하늘에서는 대한민국 우주 탐사의 꿈이 무르익고 바다에서는 전 세계 심(深)해저자원의 개발이 현실이 되고 있다. 국내 유일의 최첨단 물리탐사연구선 탐해3호가 순조롭게 건조되고 있다.
□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이평구, KIGAM)은 9월 21일(수) 오전 11시 부산영도조선소에서 ‘탐해3호 용골거치식’을 가졌다.
○ 용골거치(Keel laying)는 배의 선수에서 선미까지의 바닥을 받치는 중심 뼈대인 용골(龍骨, Keel)을 놓는 과정으로 미리 만든 선체블럭을 도크에 앉히는 공정 중 하나다(사진1 참조).
○ 용골거치식은 목재선박을 건조하던 시대에 선박의 바닥 중앙에서 선체를 버티는 골조 역할을 하는 용골에 특정인의 이름 첫 글자를 새겨 넣어 인증하는 의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선박의 본격적인 건조가 시작됨을 알리는 의미를 갖고 있다.
□ 기존 탐해2호(‘96년 건조, 2,085톤)의 노후화로 대체하는 국내 최초의 고성능 3D/4D 다목적 물리탐사연구선인 탐해3호는 6,926톤급에 내빙등급 적용으로 국내 대륙붕은 물론 극지 및 대양까지 탐사가 가능하다.
○ 특히, 기존 탐해2호보다 4배 넓은 면적을 깊고 정밀하게 탐사할 수 있는 6Km 길이의 탄성파 수신 스트리머 8조를 탑재한다. 또한 시간에 따른 해저 지층의 변화를 탐지하고 예측하는 4D 모니터링 기술이 적용돼 해저자원 탐사의 효율성 및 정밀성이 크게 향상된다.
□ 탐해3호는 2021년 1월에 계약체결 이후, 실시설계를 거쳐 건조사 ㈜한진중공업의 영도조선소에서 2021년 12월에 강재절단식(Steel Cutting)을 갖고 현재 순조롭게 건조작업이 진행 중이다.
□ 2023년 4월에 바다에 처음 띄우는 진수식이 계획돼 있으며, 2024년 건조완료 및 시운전을 거쳐 공식 취항할 예정이다.
□ 최첨단 기술이 적용되는 탐해3호는 본 임무인 해저자원 개발을 넘어 △국내 해저단층의 조사․분석을 통한 해저지진의 대비, △원전 등 위험시설 입지 결정, △CO2지중저장 모니터링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계획이다.
○ 또한, △미국 지질조사소(USGS)와 협력해 태평양 섭입대(Alaska, Aleutian)의 지질재해 공동 연구 활용, △국제해저지각시추사업(IODP)을 위한 울릉분지 탐사, △극지연구소와 북극해 공동탐사를 통한 북극 해저자원 개발과 북극 항로 개척 지원 등도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이평구 원장은 ”우주자원과 더불어 해저자원은 지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안전하게 개발되고 보존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탐해3호를 통해 전 세계 해저자원개발 분야의 미지의 영역에 도전하고 우리나라 해저자원탐사의 우수성을 자랑할 수 있도록 모든 연구자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배가 생각났습니다.
요즘 취미찾다가 요트가 딱인거 같아서 중고요트 기웃거리고 있는데 자뉴,베베토,바바리아 같이 가성비좋은 요트도 한국에서 만들면 되게 잘만들거 같은데 왜 한국은 요트는 안만드는지 모르겠네요 ㅠ
한국은 3면이바다이고 섬도 3천개가 넘고 웬만한 지역은 한시간안에 바닷가에 갈수있어서 요트타기 좋은나라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