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 매체 니혼게이자신문(닛케이)은 BMW의 피터 노타 부사장과 인터뷰를 통해 수소연료전지로 구동되는 X5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iX5 하이드로젠’을 내년부터 생산할 계획이라고 12일 보도했다. 수소연료전지차는 수소와 대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만든 전기로 자동차를 움직여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유럽은 2035년부터 휘발유·디젤 차량 판매를 사실상 금지시켰다. 닛케이는 수소연료전지차가 전기차(EV)와 함께 친환경차 판매 전략에 또 다른 카드가 될 수 있다고 소개했다. BMW는 2021년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모터쇼에서 iX5 콘셉트카를 선보였다. 2007년에는 내연기관에 수소를 직접 분사하는 기술이 들어간 차를 만들기도 했다.
iX5는 BMW의 X5 SUV를 기반으로 만든다. BMW와 도요타는 지난 2013년부터 SUV급 수소연료전지차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도요타는 2020년 12월 수소연료전지로 움직이는 승용차 미라이 2세대 모델을 출시했다. 닛케이는 수소차 충전에 필요한 시간은 3~4분으로 전기차보다 장점이 있다고 소개했다. 이번 BMW 모델에는 수소를 저장하는 탄소 섬유 소재 탱크가 2개 들어가 장거리 이동도 가능하다.
현대 연료전지 사업전무 인터뷰 보고 ㅈㄴ 멍청한 ㅅㄲ라고 욕하고
연료전지 = ㅂㅅ들이나 파는 거라며 욕했었는데 말이죠.
이거 보고 또 뭐라 할까요?
현재 소소의 경우 스텍 제조 비용과 수명 두개만 잡으면 경쟁력이 높은데 최근 몇년사이에 꽤나 발전이 있었습니다.
엑시언트가 생각보다 성능 평가가 좋아서 추가 수요가 꽤 나오고 있는거 보면 가능성이 적지 않죠
요
저 트윗이 정부와 현대차 중 누구를 비난한거죠?
현대차라면...
사실 정부래도...
오히려 현재 생산되는 대부분의 수소는 기존에 버려지던 수소를 포집 하는 재활용 공정이 대부분입니다
수전해는 이제 겨우 본격화 되는 수준이고요
아직까지는 수소를 위해 무리하게 생산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그러면 수소 단가가 비싸지기 때문이죠..
IT에서는 배터리분야 발전속도가 늦다고 생각하지만, 운송차원에서는 엄청난 개선과 원가절감이 이뤄지는중이며, 수소쪽보다 훨씬 빠릅니다.
그렇다고 하기엔 제대로된 전기화물차가 나온게 있나요?
소형은 포터EV, 대형은 볼보F시리즈도 있지요. 물론 전체판도는 올해말 나올 테슬라세미가 실질적으로 좌우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