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에 따르면 팔리는 이날 미국 미시건주 웨인의 포드 조립공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배터리 주 원료인) 리튬, 코발트, 니켈 가격이 당분간은 크게 하락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팔리는 배터리 원료 가격이 뛰고, 이에따라 배터리 가격이 오르면서 전기차 업체들의 신차 가격 역시 덩달아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포드는 전날 자사의 베스트셀러 픽업트럭인 F-150의 전기차 버전인 F-150라이트닝 전기 픽업트럭 가격을 최대 8500달러 인상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포드는 '심각한 재료비 인상'을 이유로 모델별로 6000~8500달러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경쟁사인 테슬라 역시 지난 6월 보급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Y 가격을 6만2990달러에서 6만5990달러로 인상한 바 있다.
테슬라는 당시 직원 10% 감축 계획도 내놨다.
전기차 배터리 원료인 니켈, 코발트, 리튬 등은 팬데믹 이후 광산 가동이 차질을 빚는 등 공급망이 원활히 작동하지 않는 가운데 수요가 급증하면서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광산업체들이 공급 물량 확대에 나서고는 있지만 늘어나는 수요를 맞추지 못하고 있다.
팔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가격이 급등하면서 비용이 크게 오르고 있어 포드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장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드는 지난달 중국 배터리 업체 CATL로부터 LFP 배터리를 공급받아 이를 내년부터 머스탱 마크-E 전기차에 장착할 계획이라고 공개한 바 있다.
LFP배터리는 니켈이나 코발트가 들어가지 않아 저렴하다.
다만 비용은 10~15% 저렴하지만 주행거리가 짧다는 단점이 있다.
포드는 머스탱 전기차 버전인 마크-E에 LFP배터리를 장착한 뒤 효과가 좋다고 판단되면 2024년 F-150라이트닝 전기 픽업트럭에도 LFP배터리를 달 계획이다.
실사용에서는 단점이 어느정도 상쇄되지않을까요?
K배터리가 일본PDP처럼 되지 않을까 걱정되네요.
출처가 있나요?
https://www.tesla.com/ownersmanual/model3/ko_us/GUID-7FE78D73-0A17-47C4-B21B-54F641FFAEF4.html#:~:text=%EC%B0%A8%EB%9F%89%EC%97%90%20LFP%20%EB%B0%B0%ED%84%B0%EB%A6%AC%EA%B0%80%20%EC%9E%A5%EC%B0%A9%EB%90%9C%20%EA%B2%BD%EC%9A%B0%20Tesla%EB%8A%94,%EC%B6%A9%EC%A0%84%ED%95%A0%20%EA%B2%83%EC%9D%84%20%EA%B6%8C%EC%9E%A5%ED%95%A9%EB%8B%88%EB%8B%A4.
꼭 완속이 아니어도 되는거 아닌가요?
급속은 100%가 안되는건가요?
테슬라 경우 98%내외정도로 락걸린다고 하더라구여
네. 근데 lfp는 그게 가능한게 아닐까요??
급속 풀충이요.
그래서 테슬라 모델3에 인산철들어가면서 출력이 줄어버렸습니다.
출력은 퍼포먼스 트림에나 필요한거 아닌가요?
동일 용량 맞추면 인산철이 더 비싼것도 맞고.. 명확한 기준 없이 싸다 비싸다 이야기가 되어왔던거군요
양산을 하기엔 비싼재료를 쓰는 건 생각해볼 문제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