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진 클러스터링 등 누리호 1단 추진기관 성능 확인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오는 10월 발사를 목표로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중인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75톤급 액체엔진 4기를 묶은 연소시험에 성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5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 1단 추진 기관의 2차 연소시험을 100초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은 1차 시험보다 연장된 연소시간(30초→100초) 동안 실제 발사 때와 같은 자동 발사 소프트웨어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 추진제가 엔진에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연소가 안정적으로 진행되는 전 과정의 추진기관 성능 및 내구성을 확인했다.
누리호의 연소시험은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며, 다음달 말 130초 연소시험을 진행해 1단부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누리호의 1단은 2단과 3단에 비해 엔진 추력이 크고 체계 구조가 복잡해 발사 전에 확보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기술개발 부분으로 꼽혀왔다.
특히 누리호 1단은 75톤급 액체엔진 4기가 클러스터링 돼있어 4기의 엔진이 마치 1기의 엔진처럼 동시에 점화되고 균일한 성능을 내어야만 발사체가 목표한 궤적에 따라 비행할 수 있다. 4기의 엔진 중 1기라도 연소에 문제가 있어 원하는 추력을 내지 못하면 발사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와 산화제를 똑같은 요구 조건에서 정상적으로 공급돼야 하는 것도 어렵고 엔진의 주요 구성품인 터보펌프를 비롯해 배관, 연소기 등 각종 구성품은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 그리고 4기의 엔진이 동시에 점화돼 화염을 내뿜을 때 서로 간섭이나 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엔진의 수평과 균형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결국 4기의 엔진을 하나의 엔진처럼 작동하게 하는 것이 엔진 클러스터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100초간의 연소시험이 원활히 진행됨에 따라 1단부의 성능과 내구성을 비롯해 국내 발사체에 최초 적용되는 기술인 클러스터링 기술 확보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는 것이 항우연측의 설명이다.
(후략)
누리호 1단QM 100초 종합연소시험 성공!
1차 시험의 연소시간은 30초 보다 긴 100초 연소를 통해 추진제가 엔진에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연소가 안정적으로 진행되는 등 엔진성능을 확인하였습니다.
발사체모습이야 똑같지만
연소시간이 는만큼 배연가스구름도 커짘거죠
고체 로켓은 규정상 장거리용으로 개발이 불가능해서 액체로켓쪽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대충..ㅠ 알고있긴 한데, 그 이유 말고도 기술적 난이도가 높긴 하지만 액체연료로켓이 갖는 장점이 있을 것 같아 여쭤봅니다.
때문에 주로 우주로켓 엔진에는 액체연료가 사용되고 고체 연료는 엑체로켓을 보조하는 형태의 로켓 부스터에 사용됩니다. 국내의 경우만 그런것이 아닙니다. 항우연의 고체연료 로켓 부스터는 향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고체연료는 연료 주입같은 절차 없이 빠르게 적국에게 타격이 가능한 형태의 SLBM등 주로 미사일같은 군사무기에 사용됩니다.
관련 영상입니다.
아하 터빈돌리고 자세제어하는데 쓰이는거였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