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글은 버지에 올라온 https://www.theverge.com/2017/10/10/16452162/windows-phone-history-glorious-failure 입니다
앞으로 이젠 윈폰 애기 쓸일도 없을태니 영어실력이 구려도 한번 번역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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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주말, Microsoft는 수년 동안 이미 알려진 것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해주었습니다. Windows Phone 모바일 운영 체제는 끝났습니다. 추가 개발이나 기적적으로 Windows 10 모바일의 부활은 없을것이며 압도적인 Apple의 iOS와 Google의 Android와의 경쟁 할 시도는 없을겁니다. Satya Nadella가 이끄는 새로운 Microsoft는 경쟁에 대한 협력을 선호합니다. 적어도 그것이 모바일 OS 사업을 포기하게 만든 선택입니다.
그러나 Windows Phone의 전반적인 실패는 Microsoft와 하드웨어 파트너가 결코 충분한 신용을 얻지 못했던 것이 일련의 작은 성공과 발전을 가로막았습니다. 2010 년에 시작된 Windows Phone은 Apple의 iPhone 도입 이후 스마트 폰이 할 수있는 가장 대담하고도 독창적인 작업이었습니다. Android와 달리 Windows Phone은 iOS처럼 아이콘 영역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또한 Android와 달리 Windows Phone은 기본적으로 하드웨어가 매우 빠르며 유동적이었습니다.
앞으로 Windows Phone에 대해 말할 기회가 거의 없다는 것을 감안하였을 때 필자는 Microsoft의 불운 한 모바일 운영 체제를 다루는 몇 가지 주요 사항을 다시 살펴보고자 합니다.
2010년 10월 : 근본적으로 다른 모바일 OS
2010년 10월 11일, 런던에서 스티븐 프라이 (Steven Fry)가 새로운 Windows Phone OS를 지지한다고 말한 것은 정확히 7 년 전이었습니다. 오랫동안 iPhone 애호가였던 Fry에게 새로운 Windows Phone은 "즐거움의 순간"을 제공하였습니다. 그가 열광했던 이유는 있었습니다. 당시의 Windows Phone은 근본적으로 여러면에서 앞서 있었습니다.
WP7의 인터페이스는 스큐어모피즘으로 압도했던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의 카피캣과는 백만 마일 떨어진 느낌이다. iPhone이 정적인 아이콘을 제공 하였을 때 Windows Phone은 실시간 정보가 담긴 타일을 제공했습니다 : 다음 약속을 보여줬던 달력, 문자의 미리보기를 제공하였던 문자 앱, 최근에 받지 못한 전화가 있었음을 알려주는 폰 앱 등이 있습니다. 정보 및 뉴스를 제공해주는 HTC의 BlinkFeed 나 Google Now Cards는 Windows Phone의 "hub" 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Microsoft가 범한 가장 큰 실수는 이런 대담하고 참신한 디자인 감성을 지키지 못했던 것입니다. 초기 윈도우폰의 이질감과 친숙해지지 못한 모바일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이면서 윈도우폰은 망가져 갔습니다.
이제는 Android가 제공 할 수있는 것과 관련하여 Windows Phone이 당시에 얼마나 빨리 반응하고 좋았는지 잊혀질수 있습니다. Microsoft의 온 스크린 키보드도 훨씬 뛰어났습니다. 그리고 잠금 화면에서 알림이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우아한 시스템을 제공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하고 보편적 인 방법 중 일부는 Windows Phone은 iPhone과 동일했습니다. Microsoft는 모든 장치 및 제조업체에서 사용자 환경을 엄격하게 제어하는 Apple과 같은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밀폐 된 상점이었고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에서의 소프트웨어 생산이었으며 훌륭한 수준의 광택과 정교함으로 성과를 냈습니다.
2011년 11월 : 산업 디자인 혁명
더 넓은 범주에 해당하는 스마트 폰 디자인에 있어서 Windows Phone 이 기여한 것은 올바르게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Windows Phone은 4인치 OLED 디스플레이가 장착 된 Samsung Omnia 7, 슬라이드 아웃 키보드가있는 Dell Venue Pro, 큰 통합 스피커 및 kickstand가 장착 된 HTC 7 Surround 와 같이 멋지고 독특한 폰들을 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HTC가 Windows Phone 8X 및 8S를 출시 하고 Nokia가 Lumia 800을 출시 한 것은 이 다음 해였습니다. Windows Phone이 산업 디자인 지분을 전면에 내밀고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나는 이 폰들을 리뷰했고(8X, lumia 800을 리뷰), 이들은 가장 잘 멋있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사용했다. 노키아는 본인들의 N9 디자인을 도용했다고 하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다. 사실 2011년 말에 Windows Phone은 가장 훌륭한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었다. (당시 아이폰은 4S로 성능은 좋았지만, 1년 된 디자인의 반복이었고 화면은 작았습니다.)
Microsoft는 모든 글로벌 휴대폰 제조업체와 차별화 된 디자인으로 Windows Phone 7을 출시 할 수 있었고 1년 후 Nokia와 HTC의 폰은 최고 디자인으로 부상했습니다. 노키아는 Windows Phone으로 모든 것을 준비했고, HTC는 Microsoft가 "시그니처 윈도우 폰"디바이스로 선보인 Windows Phone 8X와 8S가 훌륭하게 보이고 만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했다. 결국 Windows Phone이 iPhone과 Android에게 시장 지배력을 내주게 된 것에는 Microsoft와 하드웨어 제조사 파트너 간의 믿음에 금이 가고 폰 제조자로서 Nokia가 해체를 선언한 것입니다.
2013년 7월 : 한 발 앞서 나간 스마트폰 카메라
Windows Phone의 훌륭한 인터페이스는 출시 되었을 때 우리의 선입관을 방해했습니다. 그런 다음 Windows Phone은 우리에게 가장 멋진 하드웨어를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이 하드웨어의 매력이 퇴색되기 전, 업그레이드 된 카메라 기술을 Lumia 1020에 넣었습니다. Lumia 1020은 심비안이 돌아가는 Nokia 808 PureView의 Windows Phone 버전이었습니다. 두 스마트폰 모두 41 메가 픽셀 카메라 센서를 보유하고 있었고 두 가지 모두 모바일 이미징 분야에서 상당한 진보를 하였습니다. 808은 여전히 서랍에서 꺼내어 포인트 앤 슛(사용하기 쉽게, 바로 꺼내서 찍을 수 있는)으로 사용할 수있는 좋은 카메라입니다. 후속 Lumia 1020은 이미징 작업에 상당히 뛰어나지만 우월하고 더 현대적인 운영 체제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808과 차이를 나눌수 있습니다.
Windows Phone은 대중적인 성공 가능성을 방해하는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었지만 좋은 디자인, 뛰어난 이미징 및 안정적인 배터리 수명에 대한 핵심 하드웨어 측면은 거의 문제가되지 않았습니다.
2013년 8월 : YOUTUBE 차단
궁극적으로 Microsoft의 Windows Phone에 대한 여러 노력이 왜 도움이되지 않았는 지 생각하게 된다면, 핵심 답변은 플랫폼의 만성적인 타사 앱개발자 유치 실패에 있습니다. Nokia가 새로운 윈도우 폰을 출시 할 때마다 Windows Phone용 인스타그램(Instagram) 앱이 언제 출시 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Microsoft가 더 부드럽고 매끄러운 1세대 앱 경험을 제공하면서 Google을 이기고 있었을지라도, Google은 보다 필수적인 앱과 더 열광적인 써드 파티 생태계를 가지고 있음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Microsoft의 빙(Bing)이 구글 검색보다 뛰어 났고, Hotmail이 인기를 유지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웹 브라우저의 지배자로 남아 있었을때 우리 모두 안드로이드의 종말에 대해 이야기 할 수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아마도 Microsoft에게 Windows Phone에 누락 된 앱들 중 핵심은 YouTube였고 이건 우연이 아니었을겁니다. Google과 Microsoft는 오랜 적대적인 관계를 유지하였음에도 Windows Phone에 YouTube가 존재하였지만 저는 Google이 Windows Phone에게 Android와의 경쟁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지 않았던거 같습니다.이제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은 모바일 통해 이용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YouTube에 많은 시간을 사용자들이 소비합니다. 따라서 YouTube 앱이없는 플랫폼은 엄청난 단점을 가지게 됩니다. 단순해보이지만 유사한 경우로 Amazon Echo Show에서 YouTube를 제거하기로 한 결정이 있습니다. YouTube 없이 Google 제품들과 (Google 홈,이 경우) 경쟁해야 하는 또 다른 예입니다. .
2014년 4월 : NOKIA를 인수
2014년 까지 Windows Phone은 좋은 소식을 거의 다 써 버렸고 Microsoft와 광범위한 모바일 업계를 위한 학습 활동으로 변모했습니다. 노키아를 우선시하는 것으로 HTC와 삼성으로부터 멀어지게 한 Microsoft는 핀란드의 폰 업체를 인수합니다. 이어지는 브랜드 변경을 통해 현대 시대의 스마트 폰에 엠보싱 된 최초의 Microsoft 로고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러나 Microsoft는 극복 할 수없는 앱 적자로 인해 궤도를 바꿀 수 없었다. 전통적인 Nokia의 이미징 및 디자인의 강점을 토대로 저항하기 위해 계속 노력했습니다. 결국엔 삼성과 같은 Android 업체들이 이러한 요소의 중요성을 깨닫고 마침내 Nokia 보다 앞서기 시작합니다.
Nokia 인수 전에 Microsoft가 가진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무엇을 우선시 해야하는지에 대한 분쟁이었습니다. Microsoft는 iPhone을 보았지만, Nokia는 전력 및 자원 효율적인 Windows Phone을 저렴한 가격으로 끌어들이고 싶어했습니다. Nokia는 급속도로 발전하고있는 인도 시장과 아시아 대륙의 나머지 지역에서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는 데 앞장섭니다. Microsoft는 경쟁자에 맞서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었지만 두 회사는 서로 다른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다각도로 HTC의 스마트 폰 팀을 인수 한 Google과 같은 회사들에게 Microsoft가 주는 교훈입니다. 첫째, 사용자 환경을 엄격하게 제어하는 Apple과 같은 방식을 채택한다면 Windows Phone의 일관성이 부드럽고 일관성있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둘째, 소프트웨어 벤더가 하드웨어 파트너를 비난한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보단 끝장을 볼 수 있습니다. Microsoft는 자체 Windows Phone 설계 작업으로서 Nokia를 원하면서 동시에 삼성과 HTC에게 자신들의 제품(Windows Phone 출시)에 돈을 쏟기를 원했습니다. 이것은 화를 불러일으켰고, 결국 Microsoft가 원하는대로 두 제조사는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Microsoft는 Nokia를 인수하고 Windows Phone이 어디로 갈 것인지에 대한 단일 통합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었다. 하이 엔드에서 iOS를, 로우 엔드에서 Android를 모두 제압하는 것은 야심 찬 목표였습니다.
2015년 8월 : 2.5%
그렇다면 Microsoft가 Nokia를 인수 한 이래로 3 년 동안 무슨 일이 있었을까? 글쎄, 2015년에 스마트폰 시장은 iPhone / Android 두 운영체제가 전체시장의 96.8%을 차지한다고 Gartner가 발표하였습니다. Microsoft는 시장의 2.5 %를 차지했으며, 그 이후로 계속 추락하고 있습니다. Verge에서 Windows Phone을 담당했던 Tom Warren은 2014 년 말에 Windows Phone을 포기한다는 기사를 올렸습니다.(https://www.theverge.com/2014/12/11/7377021/ive-given-up-on-windows-phone) Windows Phone이 그간 지속된것은 사실 좀비의 시체를 지원하는 듯한 형태였습니다.
그러나 애플과 구글의 대안으로 제시하려는 시도가 실패한 것을 되돌아 보더라도 우리는 그것이 남긴 긍정적인 유산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모바일 산업은 Microsoft와 파트너가 구축한 생태계에 투입된 상당한 자원 없이는 훨씬 어려웠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은 혜택을 얻고 하드웨어 혁신의 영감을 얻도록 많은 교훈을 제공했습니다. Windows Phone은 첨단 기술 산업이 만들어 낸 최고의 실패 중 하나로 기억되어야 합니다.
윈폰이 없었다면 그런 디자인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이폰 이후의 자극제로 충분했지요.
안드로이드의 하드웨어 자유성과 iOS의 폐쇄성/안정성/세련됨을 모두 겸비한 OS였어요.
hub는 정말 놀라운 기능이었고요.
초반의 앱부족은 참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도 안드로이드도 처음엔 그랬으니까요.
신뢰가 처음 무너진것이 최초의 윈도우폰들이 팽당한 사건이었죠.
업데이트 불가조치에 하드웨어 강제 교체를 당하고,
앱 생태계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무관심하다고 여겨질만큼 개선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좋았어요. 루미아 플래그쉽 시절까지는 정말 열심히 썼지만 결국은 포기하게 되더군요.
아쉽기만 하네요. 삼파전 볼만했을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