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없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전기차 시장은 틈새 시장에 불과합니다.
왜냐면, 1) 충전이 어렵고 2) 높은 가격(배터리) 때문 입니다.
벤츠/BMW/아우디 모두 기존 자동차를 전기차로 업그레이드 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기존차 (외관,내관 다 멋지고, 조립 품질 등 기본적인 자동차 품질이 높음) + 배터리 & 모터로 차를 만듭니다.
==> 기존 자동차 브랜드에서 나오는 차가 멋진 내외관 + 높은 조립 품질은 당연한거죠.
하지만 기본적으로 배터리 가격때문에 높아진 차량의 가격. 충전 문제. 이 2가지 때문에 지금까지 전기차가 활성화가 안됐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걸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틈새 시장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고 (운행을 많이해서 연료비가 중요한 고객, 혹은 얼리 어답터 등) 그래서 투자의 관점에서 새로운 전기차가 나오면
1) 가격이 합리적인가?? + 수익성이 악화되지 않는가? (일시적으로 싸게 파는것은 전략적으로 가능하나 지속하기 어려움)
2) 충전을 해결할 어떤 방법이 있는가?? (테슬라 슈퍼차저는 경쟁사의 시설이라 위험성이 있음)
으로 보게 됩니다.
벤츠에서 나온 eqs... 등등 예상대로 멋졌습니다. 하지만 가격, 충전에서 문제가 잘 해결되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테슬라는 가격/충전 문제를 과감한 투자로 비교적 잘 해결하고, 자율주행, OS, 보험 등등 기존에 생각하지 않았던 새로운 영역에서도 기존 업계에 위협적인 존재가 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새로운 영역은 쉽게 따라잡기 어렵기 때문에 (많은 비용을 장시간 투자해야함) 어쩔 수 없이 테슬라에게 시장의 M/S 를 내줄 수 밖에 없습니다. (자율주행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고객, 사용자 경험이 중요한 고객, 가격이 중요한 고객 등등)
물론 기존 업체들도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다양한 세그먼트에서 경쟁해본 경험이 있죠. (예를 들어 suv 시장에서도 럭셔리/대형/중형/소형 등등) 다양한 전기차를 출시해서 시장을 차지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문제는 아직 제조에서 초보(?)인 테슬라가 점점 성장을 한다는거죠. 가만히 있다가는 M/S 가 점점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테슬라는 가만히 하던것만 하는 업체가 아닙니다.
즉, 기존차 업계에서도 위험한 과다한 투자가 될수도 있지만, 테슬라가 선점한 영역을 건드리지 않을수가 없다는겁니다. (자율주행/OS/슈퍼차저 등등)
저는 그래서 기존 자동차 제조 업체에서 새로운 전기차가 나오면, 1차적으로 가격/충전은?? 2차적으로 자율주행/OS 등등은?? 을 살펴보고 여기서 뭔가 새로운게 없다면,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고 생각을 하고요. (예쁘고 잘 만들어진건 맞습니다)
어느 한 업체라도 이런 부분을 잘 해결한다면 테슬라의 강력한 경쟁자 혹은 시장에 안착할 회사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런 관점에서 루시드를 포함해서 아직 경쟁력이 보이는 회사가 잘 안보이는것 같습니다.
지금도 비슷합니다. 결국은 이익률..
모델 3,y의 약진은 대단합니다. 하지만 s나 x가 처음 시장에 던졌던 그런 서프라이즈나 모델 경쟁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에는 조금 부정적입니다
지금 모델 3, y 자체가 다른 모델에 비해 엄청나게 뛰어난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향후 몇년은 만드는 족족 팔리는 시기이고, 다른 전기차업체가 대량 생산 전에 높은 마진으로 자동차를
팔 수 있는 시기라고 봅니다.
다음 테슬라는 다른 업체들이 대량생산으로 따라올 때 쯤에는 높은 마진을 조금 포기하고
더 엄청난 생산력으로 엄청난 가격 경쟁력을 보일거라고 봅니다.
전기차를 인공지능 모빌리티로 보면 다를거고요.
높아지는 배터리가격에 이익을 보고 팔고 있는지, 혹시 손해를 보고 있으면 몇년 후 이익이 나는지
그리고 몇년후 ev 보조금이 사라진다면 어떤 브랜드 또는 차가 가장 이득을 보고 치명타를 받을지..
테슬라 영업이익율은 30프로라네요
요
올인도 그나마 장점인 승차감이나 감성, 편의성 등으로 승부를 봐야해서 대부분 고가라인업이 우선되겠고, 누가 빨리 3000만원이하 저가 라인업으로 양산과 수익성 만드는지가 중요할듯 하네요.
그래서 지금의 주가가 저리 높고요.
이것은 미래에도 독점적 지위를 유지 할 것으로 주가는 설득력이 있어 이렇게 높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비즈니스 영역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많은 경쟁은
기술발전을 가져오고 결국 상향 평준화가 되어.
결국 중요한 점은 원가 절감과 마케팅, 위기 관리 능력으로 결정되죠.
테슬라는 미래가치까지 모두 땡겨와서 이미 주식으로 돈을 벌어버렸죠.
다른 회사들이 10~15년 이상 걸리는 것을 테슬라는 최근 3~4년만에
완성하여 돈을 다 벌어버렸으니.
머스크도.. 마이 묵었다 아이가 이제 팔자 한 것이고요.
고점 올 때 마다 팔겠죠.
이런 상황에 미래는 그리 밝지는 않습니다.
테슬라 회사와 테슬라 차량은 밝은 편이지만..
주가는 이런 고가를 유지 하기도 힘들겠죠,.
주가는 그 회사의 미래를 계산하는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