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데이터
애플 : 순이익 100조 --> 시총 3000조 (PER 30)
구글 : 순이익 30조 --> 시총 1000조 (PER 30) --> 약 1년전 기억이라 지금 좀 다를것 같습니다만.
현재의 테슬라 : 순이익 10조 (100만대 생산) --> 시총 1000조 (PER 100) - 2021년 3분기 생산량 25만대, 순이익 2.3조. 로 단순 환산함.
테슬라의 2030년 목표 생산량은 2천만대 입니다. 도요타나 폭스바겐 같은 세계 탑 클래스 자동차 생산 기업의 1년 생산량이 천만대를 웃도는 것을 고려해보면, 정말 거침없는 성장을 해야 가능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진짜로 그렇게 된다고 가정을 해본다면 2030년에 테슬라는 어떤 모습일까요??
단순 환산 순이익의 증가는 100만대 생산시에 10조 --> 20배 증가하면 약 순이익 200조의 기업이 되고, 애플과 비슷한 평가를 받는다면, 시총 6천조의 기업이 될것이라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이 커지면서 PER에서 거품이 빠지는 것을 고려했을때 현재 가격대비 10년 동안 약 6배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추가적인 성장을 고려할 것들이 많이 있는데요.
1) 물가 상승에 따른 매출과 순이익의 증가
2) 배터리 구조 변경에 따른 비용 감소 = 순이익 증가
3) 부대 사업 - 에너지 / 로보 택시 등의 활용으로 인한 수익
4)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앱등 생태계에서 나오는 수익.
이런것들을 고려해볼떄 순이익이 200조가 아니라 300조가 될수 있다면, 약 1경원의 기업 가치를 가지게 될것 같습니다. (혹은 PER 가 30이 아니라 기대치 반영되어 좀 높게 형성될 경우)
그러면 10년 동안 약 10배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안 좋은 경우에 생산량이 1천만대에 머무르고, (순이익 100조원) 다른 부가 서비스가 활성이 안된다면, 지금의 애플과 같은 약 3천조원 정도의 시총에 머무를수 있고, 10년 동안 약 3배 정도의 투자 수익이 기대됩니다.
현재 테슬라의 성장을 보았을때는 상당히 좋은 시나리오가 점쳐지긴 합니다만, 최악의 경우라 하더라도 현재 시총대비 3배 정도의 성장은 있을것으로 생각되서...
나름 자신감있게 현재 가격에도 투자할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오히려 최대 리스크는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이라고 봅니다.
강력한 경쟁업체들의 등장과 국가 기반 산업인 자동차를 장악해오는 테슬라를 자동차 업계를 가진 국가에서 쉽게 돈 벌도록 두지는 않을거라고 봅니다. 국가는 기업을 위해주는 곳이 아니니까요.
뭐 이런 문제를 떠나서도 압도적인 기술력이 있다는거에는 동의하기에 위 글을 전부 부정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다른 자동차 업계가 따라올 수 없는 다른 곳에서 공략을 해야지 자동차릍 팔아서 돈을 벌려고 한다면 상당한 저항이 있을거라고 봐요.
테슬라에 전기차 말고 다른 수익모델이 또 있나요?
전기차 배터리를 다른 완성차 업체에 파는걸 목표로 하고있습니다.(지금은 본인들 차 대주기도 바쁘겠지만..)
그리고 판매된 차들에서 월 구독서비스(커넥티비티,FSD)로 수익내고 있는걸로 알고있어요.
아직 미반영되고 있는 FSD매출 천만원이 여기에 추가되면 마진율이 두 배되겠죠.
4분기부터 제대로 팔고 있는 모델 S는 고마진이라 수익률은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2030년쯤 되면 정부 보조금도 없겠죠.
과거에 부의 상징이었던 그랜저가 지금은 소나타만큼 팔리죠. 제가 계산에서 제외했지만 10년 뒤에 차 가격은 지금보다 올라가있을거 같습니다.
해외에서도 국산 전기차가 웬만큼 많이 팔리긴 하지만 우리나라라서 특히 강점을 갖는 부분들을 빼면 해외 점유율을 많이 가져갈 수 있을지 의문이긴 하죠.. 미국에서 도요타 포지션은 빼앗길 바랍니다만, 이핏. 정비망은 국내 전용 이점이고. 미국이나 유럽은 각종 편의옵션이 풀옵션이 아니어도 먹히는 시장이라 국산차의 장점이 희석되는 감이 없잖아 있네요.
다만 정말 오너가 하는 다른 사업들 보면 혁신이 뭔지 보여주는 것 같아서 부럽긴 하더라고요 한국에 저런 사람이 한명정도 있으면 좋을텐데 아쉽네요
현재는 공급보다 수요가 더 높기도 하고 다른 제조사의 전기차도 팔려야 본격적으로 전기차로의 전환을 가속화 할테니 굳이 지금부터 박터지게 경쟁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테슬라는 다른 제조업체들을 전기차 시장으로 모두 끌어 들이는 겁니다. 내연기관을 종말시키고 전기차로만 싸우게된다면 진검승부를 보겠죠 그때를 위해 카운터 펀치를 준비하고 있는것으로 생각합니다.
테슬라를 그냥 전기차 회사로만 보면 안됩니다
일론머스크가 가지고 있는 회사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게 굉장이 많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봐야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