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한당에 첨 인사 드립니다.
글을 쓰는 저는 사실 완전한 주식 문외한인데, 얼마 전 현직에 계신 형님과 주식방송ㅋ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2906035CLIEN
⬆️ 팁게시판에 [개인투자자를 위한 주식투자원칙 멀리 깊게 넓게 크게 보라] 라는 글을 남겼었는데 당주님께서 주식한당이 있다고 댓글로 알려주셔서(감사합니다) 왔습니다. 즐찾 1번으로 지정했네요.
오늘은 인사 겸, 방송에서 장기투자 사례 (그리고 일명 '물레방아 투자법ㅋ')으로 다루었던 내용을 한번 소개해드릴가 합니다.
주식한당에 계신 분들은 사실 베테랑 투자자 분들이라 적절한 내용인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과거 방송분이라 시의적절함이 조금 떨어진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감안하고 봐 주시기 바랍니다. 이하는 손본자님의 원고입니다. (100% 무상증자 권리락 전 가격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주식X기업O에 투자하라(1) – 현대미포조선
매수전략
좀 크게 보겠습니다. 제가 보는 큰 그림은:
2020년 IMO 도입에 따라 친환경 설계 기술을 적용하여 만들 배의 양이 어마어마하다.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중국과의 경쟁에서 우리 나라 조선소가 이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당분간은 지난 몇년간의 수주 불황과 치킨 게임의 여파로 실적단에 적용되는 시간은 2018년 어쩌면 2019년 상반기까지도 여파가 미칠 수 있다. 밝은 미래 대비, 실적이 나올 때마다 실망 및 불안감이 고개를 들면서 박스권이 2017년 초 급등 이후 약 1년 6개월간 보여지고 있는 중.
그러나 시간이 가면 갈수록 수주 잔고는 쌓일 것이고 심지어 신조선가도 오를 수 밖에 없는 구조임.
박스권 플레이를 좋아하지 않지만 이를 활용하면 10만원 내외에서 주섬주섬 담아두면 되겠지 싶다. 목표 주가는 2022년 정도에 40만원을 잡고 포트 내 비중은 2.5% ~ 5 % 정도를 잡으면 되겠다. 위의 사례를 보면 대략 나는 매수 평단이 10만원 언더이나 10만원이라고 치겠습니다. (100% 무상증자 권리락 전 가격 기준)
여기까지가 매수 전략입니다.
매수는 최대한 주어진 여건 하에서 싸게 사시려고 노력하시되 우리의 선택에 후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매수 원칙을 충실히 지켰느냐 입니다.
매도전략
이런 큰 종목들은 오히려 너무 디테일하게 다가서면 효율성에서 떨어집니다.
(100% 무상증자 권리락 전 가격 기준)
전에 받았던 밸류에이션과 시간의 지잠에 따른 인플레이션 등을 감안하고 치킨 게임 승자 등에 따른 밸류에이션 할증 등을 감안했을 때 2007년의 40만원을 목표 주가로 삼기에 무리가 있어 보이진 않습니다. 물론 목표 시기는 2022년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2022년 +- 1년 정도)
그러면 40만원 될 때까지 기다리느냐? 뭐 그러셔도 되지만 제가 운용하는 랩에서는 아마도 20만원이 되면 원금은 회수 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남은 주수는, 목표주가 40만원을 향하여 항해를 떠나보내고 당분간은 신경을 크게 안 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인간 심리상 크게 플러스 수익률이 난 것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것이 +100% 였다가 + 70% 가 되든 어떠든 크게 심리적 무리 없이 목표주가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회수된 원금 부분은 새로운 기업에 대한 투자 기회를 찾아가게 될 것입니다. 이게 제가 늘 이야기하는 일명 물레방아 투자법입니다. 포트폴리오 내에 이미 원금이 회수되고 난 수익률 덩어리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해당 계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장기 투자법이 실행되어 스노우 이펙트 효과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00:22 인트로/회사개요
04:46 왜 주목해야 하는가? 게임체인저 라 하는 이유
12:40 조선업계 치킨게임의 끝
13:45 As is / to be
14:30 마치며: 주식종목이 아닌 기업에 투자하라
잘 봤습니다
봐 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현대 중공업도 미포도 반반씩 갖구 있는데 계속 좋아 지네요~ ^^
현대 중공업과 함께 투자하셨군요
요즘 경제기사들 분위기만 해도 조금씩 뜨거워지고 있죠.
실적 턴오버는 아직 멀었지만 주가는 분명 조만간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좀 더 장기로 매입할 수 있는 다른 관련주에 관심 가지고 있는 중입니다.
근데 그게 아닌것 같더라구요
관건은 플랜트 부분 구조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선박 부문은 저점을 찍고 올라가려고 기지개 키는 추세입니다. 환경규제 때문에 선주들이 노후선박을 폐기하고 LNG 추진선이나 다른 친환경대안으로 주문하는 수요가 곧 몰리는데, 중국 조선업계는 여기에 대응이 늦고 있거든요.
플랜트 쪽 구조조정이 순조롭게 된다면 턴오버가 빨리 올것이고, 여러가지 정치적 이슈로 늦어지면 늦게 올거라 상각합니다.
동영상을 올린 시점을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글 또한 무상증자 권리락 전에 작성된 것이라 그렇습니다.
(본문에 100% 무상증자 권리락 전 가격 기준) 이라고 수정해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