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잉여팁이긴한데.. 모르시는분들도 종종 계시고 저도 모르던 부분도 있고해서, 간단하게 군심에 해당되는 팁을 공유해봅니다
나중에 사진도 추가적으로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D
* 리그별 테두리 → 순위전(래더)에서 맵로딩시 보여지는 상대방의 초상화 테두리로 상대의 리그를 (1:1 기준)알 수 있음. 그룹, 친구목록 등에서도 동일하게 확인가능
* 환상거신, 환상집정관은 역장을 뚫을 수 있나?
→거신의 경우 지나갈수는 있지만 역장 자체를 파괴할 수는 없다. (역장은 심지어 자원채취가 지정되어 있는 일꾼 조차 막음)
* 각 리그별 분포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글로벌 서버기준)
→ 2013년 4월기준으로 그랜드마스터 0.17%, 마스터 6.13%, 다이아몬드 10.03%, 플래티넘 17.25%, 골드 23.45%, 실버 26.03%, 브론즈 16.93% 입니다. 본래 그마 상위 200명, 마스터 2%, 다이아 18%, 플래 20%, 골드 32%, 실버 20%, 브론즈 8%로 정해져 있지만 아무래도 글로벌 기준이다보니 차이가 조금 있는거 같습니다. 사실상 군심으로 넘어오면서 리그별 비율이 좀 깨진 것도 사실입니다..
* 모선핵의 '대규모 귀환'은 연결체에 직접 클릭하지않고 미니맵에서 연결체 부근을 찍는 것만으로도 귀환이 가능하다. 또한 '시간 왜곡'은 잠복되어있는 상대에게도 적용됨. (잠복바퀴, 감염충 등) 다만, 울트라리스크에게는 어째서인지 적용되지 않음..
* 친선전과 순위전의 구분 → 친선전을 돌릴시 순위전, 소위 래더를 돌린사람과 만날수는 있지만 친선전으로 돌린사람은 승패와 상관없이 래더점수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래더는 친선전을 돌려서 만난 사람과의 대전에서 승 혹은 패를 하더라도 래더 점수에 영향이 있음. 고로 스타2를 틀고 순위전을 돌리기전에 친선전으로 손을 풀면 딱 좋다는 말씀!! :D
* 땅거미지뢰는 동일 타겟을 동시 공격하지 않음 → 예를 들어 불멸자 다수가 땅거미지뢰가 다수 잠복되어있는 지대를 걷다가 지뢰를 맞을 경우 가장 먼저 앞서나간 불멸자가 가장 앞에 잠복되어있는 지뢰의 타겟이되어 맞게되지만 지뢰의 데미지가 들어갈 때까지 다른 지뢰에게는 불멸자가 공격 타겟으로 인식되지 않음. 또한 지뢰의 사거리인 반경 5이내에서 1.5초간 머무르지 않을 경우 지뢰의 사정범위 안에 들어왔다하더라도 지뢰가 발동하지 않음. 추가적으로 땅거미지뢰의 데미지는 불멸자의 강화보호막이 적용되지않아, 160의 데미지를 모두 받게되고, 모든 유닛의 방어력은 '무시'함 (즉, 마법데미지라는 소리..) ▶ 강제 어택시에는 동일 타겟 동시공격 가능하다고 합니다 (수정일 : 13.05.29)
* 군단의심장이 서비스되기 시작하면서 닉네임 변경권이 새로 지급되었다고 합니다. 기존에 클랜명을 닉네임에 포함시켜 만들어놓은 유저들을 위한 배려 같은데, 닉변이 꼭 필요하셨던분들에게도 좋은 소식인거 같네요 :D 닉변은 배틀넷 홈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감테, 저격, 진균번식 등 마법스킬 빠르게 사용하기 → F10을 눌러 단축키 설정을 들어가보면 스킬사용키는 기본적으로 마우스 좌클릭으로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걸 바꿔서 감염된 테란을 던지는 T 단축키를 부단축키로 바꾸게되면 마우스 포인트가 놓여있는 위치에 T를 따닥 눌러주게되면 순식간에 마구마구 발동되는 감염된 테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저격, 진균번식, 폭풍 등 모든 마법스킬에 적용이 가능하지만 실질적으로 빛을 발하는 마법으로는 감태던지기, 저격 두가지 정도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어판 → 키보드설정 → 키보드 반복속도를 최대로 해주셔야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
프로토스가 따라했다가는 망역장, 망포풍을 유발할 수 있다는...;
* 군단숙주 최대한 효율 발휘하는 법 → 일렬로 잠복하기
공성전차의 경우 적이 계속해서 몰아닥칠것을 대비해 띄엄 띄엄 앞뒤로 배치 해두는데에 비해 군단숙주의 경우, 식충의 리젠 타이밍이 동일하고 한번에 들이닥치기에 용이하므로 적진을 기준으로 일렬 잠복 시켜두는것이 가장 이상적임. (수비, 공격에 모두 용이함)
- 추가설명 : 식충이 군단숙주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뿜어져나오고,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군단숙주와 반대편을 바라보고 있는 군단숙주의 식충 러쉬 타임이 약 1초가량 차이남.
예)
○
○
○ (적진) ← ○ (군단숙주)
○
○
* 테란 플레이시 중후반부에 밤까마귀를 활용하여 대저그전을 상대로 대박 노리기 플레이.
의료선에 추적미사일을 발사한 뒤 추적미사일이 의료선에 달려들기 약간 전 타이밍에 부료선으로 변모해서 저글링 혹은 맹독충에게 돌진하면 의료선이 데미지를 받음과 동시에 의료선 아래있던 지상군에게도 추가 스플래시 피해를 입히게되므로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함
* 프로토스의 초반 모선핵으로 건설로봇을 노린 단독작전을 올 경우 쉽게 막는법.
건설로봇 5기의 자동수리 기능을 켜두면 건설로봇의 피해를 보지않고 가볍게 막을 수 있음.
포인트는 해병이 4기 가량 모일때까지는 모선핵을 향해 섣불리 다가가지 말 것!
(의외로 모르시는분들이 많더라고요.. 토스분들 배신해서 죄송합니다 ㅋㅋ T-T)
* 저그 플레이시 뮤탈 깜짝 체제변환에 유용한 팁.
맹독충 둥지 바로 뒤에 둥지탑을 지으면 맹독충 둥지가 둥지탑을 가려줘서 상대가 체력바를 켜놓지 않은 이상, 들키지 않고 둥지탑을 완성시킬 수 있음. (추후 사진 추가예정) 설령 체력바가 켜져있다 하더라도 체크하기가 쉽지않음. 고로, 깜짝 체제변환으로 카운터를 노릴 수 있습니다
* 불멸자의 '강화보호막'과 파수기의 '수호방패'에 대한 정리
우선 강화보호막이란, 적으로부터 받는 큰 데미지를 불멸자의 보호막이 벗겨지지 않은 동안 그 아무리 큰 데미지라 하더라도 10의 데미지만 입게하는 불멸자만의 특권. <- 여기까지는 대부분의 유저분들께서 알고계실거라 생각합니다만, 우리가 잘 모르고있는 부분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우선 불멸자는 파수기의 '수호방패' 효과를 받습니다. 그럼 타종족분들께서는 'ㄱ사기'를 외치시겠죠 ..
"강화보호막도 사긴데 수호방패 효과도 받는단 말이냐!"라고요..
그런데 여기서 예외가 있습니다. 바로 범위 공격(스플래시) 데미지는 파수기의 수호방패 효과를 적용 받지않는다는 것이죠.
상황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x1) 불곰(중장갑 상대에게 20의 데미지)으로 수호방패의 영향을 받고있는 불멸자를 공격시#
본래 10이 달아야하지만 수호방패의 사기적인 버프덕으로 8밖에 데미지를 입지않습니다.
ex2) 공성전차의 공성모드로 수호방패의 영향을 받고있는 불멸자를 공격시#
수호방패의 버프효과를 받지 하고 10의 데미지를 모두 받게됩니다.
이는 범위공격을 하는 스플래시 유닛들(화염기갑병 등..)에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불멸자가 단일 공격유닛에게는 강력하지만 범위 공격유닛에게는 다소(?) 덜 강력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됨.
* 잘 모를수 있는 집정관에 대한 정리
집정관(사이오닉, 거대) , 체력 : 10/350 이정도까지는 보통 알고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보통 큰 유닛들은 대부분 '중장갑'의 성격을 띄는데 집정관 요놈만큼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거대유닛으로 분류되어 울트라리스크나 거신, 토르처럼 역장을 짓밟고 지나갈 수 있지만 이 유닛들 처럼 중장갑 유닛의 추가피해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보기엔 영락없는 생체유닛이지만.. 게임내에서는 생체유닛으로 판정하지 않기때문에 생체유닛 추가 데미지도 입지않습니다.
또한, 거신처럼 대공 데미지를 받는 유닛이 아니기 때문에, 폭풍함의 공격을 받는다하더라도 무리군주나 거신, 토르처럼 갑작스럽게 폭풍함으로부터 카운터를 당하는 일이 없습니다.
게다가 상태이상 면역효과가 있어 진균번식, 충격탄, 역장을 무시할 수 있고, 유령의 EMP를 맞는다 하더라도 보호막이 100 밖에 벗겨지지않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때론 불멸자보다 더한 맷집을 과시할 수 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집정관은 통상적인 공격으로는 어떠한 추가 데미지도 받지않음. 순수하게 10/350라는 체력을 깎아야 처리가 가능합니다.
집정관은 아시다시피 스플래시 데미지를 주는 유닛이지만, 주대상과 근접해있는 유닛에게만 100%의 데미지 주대상으로부터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50%, 25%로 스플래시 데미지 감소량이 상당히 높고,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범위가 굉장히 좁은편입니다. 따라서 저글링, 뮤탈, 해병 같은 유닛들이 아니고서는 한번에 '대박'을 내기는 쉽지않은 유닛이지만 맷집이 있는만큼 대규모 교전에서 섞어주면 상당히 좋은 유닛이 되겠습니다.
장래가 촉망되는 유망주 우리 막내! ㅋ.ㅋ
from CLIEN+
from CLIEN+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D
팀 리그에서는 팀에 맞게 테두리 표시해주는 시스템이 도입되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