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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젓는당
질문
초보와 숙련자의 스트로크 횟수? 8
arki
arki  메모
39.♡.24.77
2020-12-20 16:24:52 수정일 : 2020-12-20 16:33:06 479

초보와 숙련자의 스트로크 횟수? 사진

안녕하세요, 이제 5번 정도 2km를 해본 초보이구요,

다른분 기록을 보다 질문 드립니다


위는 섬소년72님의 기록

5km / 22:30 / 426 stroke


아래는 제기록으로 

2km / 11:25 / 275 stroke (5km 환산 687)


체력 및 숙달정도 등등 차이로 시간차는 이해가 되는데, 초보와 숙련자간 스트로크 수가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게 정상인가요?


average watts도 차이가 많은데 골프로 치면 저는 드라이버 200야드, 상급자는 300야드 이런 차이로 보면 될까요^^


drag factor는 얼마 차이나지 않는데 stroke가 차이가 많이나서 문의드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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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
켄드릭
켄드릭  메모
IP 222.♡.24.73
12-20 2020-12-20 16:50:30
로잉머신은 공기저항 방식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세게 당길수록 저항이 더욱 커집니다
·
마바리
마바리  메모
IP 175.♡.125.131
12-20 2020-12-20 17:10:19
Watt는 속도 기준으로 반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EXR게임에서는 FTP (한 시간 로잉 예상 평균 패이스) 기준을 페이스나 와트 방식 중 하나로 골라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스트로크 횟수는 한 번 스크로크할 때마다 힘껏 밀고 당기면 줄어듭니다.

드래그팩터도 영향이 있기는 할텐데... 보통은 대세에 영향을 주는 것 같지는 않아요.

요즘 운동 마칠 때 폼 체크로 500미터 당기고 마치는데... 한 번 한 번 자세 신경쓰고 운동해서 그런가 스트로크 수가 적게 나옵니다.
·
arki
arki  메모
IP 39.♡.24.77
12-20 2020-12-20 17:50:15 / 수정일: 2020-12-20 17:51:20
@님 감사합니다. 마바리님 500m 기록 stroke x 10 하면 420회가 나와서 섬소년72님의 5km 426회와 비슷하네요.

나름 힘껏 당긴다 생각하는데도 제가 너무 너무 약하게 당기고 있나봅니다
·
마바리
마바리  메모
IP 175.♡.125.131
12-20 2020-12-20 17:56:57
@arki님 힘껏 당기는 것보다는 자세부터 잘 잡고 그 다음에 힘껏 당겨도 될 것 같아요.
저는 이상한 자세로 힘껏 당기다가 자세 교정하느라 엄청 고생했어요...=.=;
·
파자마JOE
파자마JOE  메모
IP 125.♡.68.167
12-22 2020-12-22 15:00:26
@님 마바리님의 조언대로 자세가 먼저입니다. 조금만 참견을 하면 지금 힘껏 당긴다고 당기지만 사실 자세가 잡혀가면서 어라 이게 왜 더 빠르지? 이렇게 됩니다. ^^ 조정은 같은 동작의 무한반복이고 그러다보니 자세라는 것이 무조건 최대 효율에 맞춰져 있습니다. 즉, 벗어날수록 효율은 떨어지는 것이다, 뭐 이렇습니다.
·
파자마JOE
파자마JOE  메모
IP 125.♡.68.167
12-22 2020-12-22 15:12:14
스트로크의 질이 바로 속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말로, 드라이브 길이와 드라이브 속도가 스트로크의 질을 구성하는 주된 요소입니다. 길고 빠르게 당기면 한번에 빠르게 이동하고(spm이 둘 다 동일하다면 더 멀리 이동하고) 그러다 보면 결국 이게 쌓이고 쌓여서 피니쉬를 통과하면 차이가 꽤 많이 나게 됩니다. 드라이브 길이 더 길게 늘일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앞으로 허리 왕창 숙여가면서 어깨 앞으로 쭉 빼고 뒤로 왕창 누워버리면 드라이브 길이 더 늘어납니다. 그런데, 드라이브 속도가 과연 어떨까요? 드라이브 속도는 빠릅니다. 그런데, 드라이브 길이가 짧아요. 그러면? 힘이 덜들어가는 거죠.

댐퍼에 대해서 정보를 얻지 못한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 댐퍼 = 운동부하 라고 생각하는 것 입니다. 언뜻보면 그런 것 같지요. 그런데, 그렇지 않지요. 운동부하라기 보다는 운동의 타입이 달라진다고 보는 것 맞습니다. 무슨 이야기인고 하면 댐퍼가 높으면 근력이 좋지만 심폐가 상대적으로 약해서 높은 spm을 내지 못할 때 유리합니다. 한번에 강한 힘이지만 느린 드라이브 속도로 움직이게 되며 이럴때 같은 거리를 저어도 스트로크 회수가 줄어들고 spm도 낮출 수 있고 이러면 숨은 덜차지요. 하지만, 근력이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심폐가 강한 타입은 높은 spm을 유지하기 쉽지만 한번에 낼 수 있는 폭발력의 한계치가 낮으니 더 많이 저어서 기록을 내는 것 입니다. 더 많이 젓는 것이 뭐가 다르냐? 휠이 공주하는 회전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pm5에서 가속이 더 자주 이루어져 역시 더 빠른 페이스 유지가 되는 것이지요.

결국 모든 로잉머신의 평가 측정 수치는 페이스로 귀결됩니다. 와트수도 아니고 칼로리 수도 아닙니다. 페이스로 대동단결입니다. 스트로크 숫자는 당장 댐퍼만 조절해보셔도 같은 기록으로 똑같이 통과해도 숫자가 확 차이가 납니다. 회수에는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
arki
arki  메모
IP 39.♡.25.130
12-22 2020-12-22 16:28:53
@파자마JOE님 여러번 읽어야 이해가 될것같은 어려운 내용이네요,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파자마JOE
파자마JOE  메모
IP 125.♡.68.167
12-22 2020-12-22 16:41:34
@arki님 결론은 어떻게든 세게 차면 되는데 한번에 세게 차기 힘들면 바쁘게 여러번 차서 가속을 주는 것이고 힘이 세면 몇번 안차도 비슷한 가속이 나온다는 의미 되겠습니다. 그래서, 스트로크 회수는 타인과 비교할만한 지표가 아니고 본인 운동의 결과로써 비교 외에는 딱히 큰 의미 안두셔도 된다는 뜻 입니다. 오로지 유의미한 수치는 페이스(분초/500m) 입니다. 나머지는, 참고용 수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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