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중국 시장 이야기가 핫해서 저도 한번 조사해 보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중국은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들 대부분이 진출해 있고 중국 회사도 상상 이상으로 많아서 차종은 말할 필요도 없고, 제조사나 브랜드 정리도 만만치 않네요.
익숙하지 않은 시장이라, 그냥 심플하게 브랜드 기준으로 최근 10년 치 판매량 추이를 정리해 봤습니다.
1. 최근 10년 중국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 현황
※ 2020년은 10월까지 년 누적 판매량 기준
※ 정렬은 2020년 판매량 기준
※ 판매 가격은 각 브랜드가 판매한 차종별 평균 거래가격의 평균 (2020년 기준)
※ 붉은색의 브랜드명은 글로벌 브랜드 (대부분 중국 자동차회사와 합자한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지만 브랜드명에 따라 분류함)
※ 브랜드가 너무 많아 판매량 상위 50개로 제한하고, 외국 브랜드만을 추가. (생략한 브랜드 숫자가 연도마다 차이가 있으나 60개 이상...)
※ 녹색 막대는 VW의 17년 최대 판매량 3.15백만 대를 최대로 하여, 최소 0대 사이의 상대적 판매량을 길이로 표현
중국은 폭스바겐의 최대 시장으로, 13~15%의 독보적인 점유율 유지 중입니다. 아우디까지 포함하여 17~18% 정도 됩니다.
토요타를 선두로 하는 일본 3사는 센카쿠 열도 영토 분쟁으로 반일 감정이 고조되며 잠시 주춤하였지만, 점차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벤츠가 공격적으로 중국에 투자하며 독 3사 중에 선두로 나섰으나, BMW, 아우디 모두 판매량은 비슷한 편입니다. 다만 평균 판매 가격대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
가격만 보자면 벤츠 등 럭셔리 자동차는 중국이 훨씬 비싸네요.
지리와 창안 자동차 등 중국계 자동차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반면, 현대, 기아, 미국계 쉐보레와 포드는 최근 M/S를 크게 잃었습니다.
그나마 전통의 뷰익이 자리를 지키고 캐딜락과 링컨이 선방하는 정도네요.
가격대가 낮은 중국 브랜드들의 판매 가격이 주로 누락되었습니다. 참고하세요.
중국은 최근 10년 판매량이 2배 이상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단순히 판매량 숫자만 보고서는 브랜드별 흥망성쇠가 한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M/S 추이를 별도로 정리했습니다.
2. 최근 10년 중국 자동차 브랜드별 M/S 추이
※ 파란색이 점유율이 높고, 붉은색이 0에 가깝습니다. 흰색은 1% 근방 정도.
이렇게 보니 한눈에 들어오네요.
2013년 현대+기아를 합쳐서 마켓셰어가 10% 정도 되었으나, 현재 3.7%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더 걱정스러운 부분은, 미국 시장에서는 현대나 기아의 평균 판매가격이 일본차들과 큰 차이가 없는데, 중국 시장에서는 갭이 커 보입니다.
동급 모델들에 가격 차이가 있는 것인지, 현기의 중국 포트폴리오가 가격대가 낮은 중소형 또는 세단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인지는 좀 더 분석해 봐야겠습니다.
아무튼 VW는 열심히 방어 중이고, 현기와 미국차들의 자리를 일본차들과 중국차들이 상당 부분 가져간 모양새입니다.
그리고 프랑스차들은 빈약한 기반마져 빼앗겨 버렸습니다.
럭셔리 시장은 독 3사의 쏠림이 심해지고 있구요.
럭셔리 4위를 두고 캐딜락과 렉서스가 경쟁 중입니다만 판매단가는 렉서스가 훨씬 높네요.
이상으로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와 포르쉐 20만 달러...
...국내보다 평균가가 높은 것 같아요.
자동차가 한두푼하는 물건도 아니고 렉서스가 도요타 브랜드인거 모를 수가 없죠
얼마전엔 미니밴 알파드에 렉서스 껍데기 씌우고 대당 2억정도로 팔았는데 중고가 프리미엄이 1억 가까이 붙을정도로
중국에서 렉서스 브랜드 성장이 엄청나죠
그나저나 현기는 중국시장 놓치면 큰일인데...
쓸데없는거 만들지 말고 그랜져같은거 싸게싸게 팔면 잘 나갈듯 한데 말이죠.
전 생각외로 현대차가 중국인 취향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닌가봅니다.
쉽지 않겠지만 인도 등 다른 시장에 주력하는게 나아보입니다.
일본차의 내구성과 독일차의 성능을 가진차를 팔아도
결과적으로는 점유율이 계속해서 빠질수밖에 없습니다
프랑스는 우리보다 한차례 먼저 얻어맞은겁니다
티베트 독립운동 지지했다가 까르푸를 중심으로 프랑스 불매운동이 일어났었습니다
사드사태가 2016년 쯤이었던거 같은데...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이 중국일텐데
이거 버리고 가자는건 사실상 망하자는 얘기고
전기차 같은 차세대 동력원쪽도 사실 니오나 샤오펑 같은 중국 업체들이 오히려 더 선두기업이니...
고민 많겠네요.
중국시장은 또 별개로 봐야할지
25%... 이번에 중국은 일본차에 한해서 관세인하.
한국차는 제외시켰죠.
중국말을 잘 들을때까지 압박할겁니다.
일본차 관세는 작년 4월경인가 이미 15%로 줄었습니다
중국에서 팔리는 렉서스는 특수차량 제외하고는 전량 일본생산인데
관세 페널티 안고도 중국수요 폭발때문에 일본 렉서스전용 공장이 처음으로 24시간 풀가동 한다더군요 ㄷㄷ
수입관세도 높고, 생산가격도 현지 생산이 낮기 때문에 가격차이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ㅎ
중국인들이 일본제를 엄청나게 선호하는거 같아요
생각보다 판매량 순위는 높은편이 아니네요 -ㅅ -
캐딜락이 높은게 의외구요 ㅎㅎ
뷰익이 2위권이였는데, 미중 무역분쟁 이후 일본차들에 밀리고 있습니다.
지금다시봤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어찌보면 울나라 독삼사 가격이 참 가성비 좋은거 같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