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알고 있는 지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눈길에서는 광폭의 타이어가 잘 미끄러진다
(눈썰매장에서의 널판지형 썰매)
빙판에서는 광폭이 아닌 타이어가 잘 미끄러진다
(빙판에서 스케이트형 썰매)
폭에 따라 미끄러지고 안 미끄러지고는
상황에 따라 차량에 따라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치수가 작을 수록 좋다?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사의 경우는
폭 보다는 타이어의 성능이 좌우한다라고 합니다.
폭에 따른 미끄러짐은 수치상 미미해서 의미가 없다로 결론 내립니다.
저 같은 경우는 광폭이 유리함 경험했습니다.
일단 눈이 쌓인 곳보단 눈이 압축되거나 블랙아이스같은
길이 훨씬 많고 따라서 광폭이 들 미끄러졌으며
접지력 좋은 타이어는 타이어의 홈과 패턴 때문이더라도
훨씬 덜 미끄러졌으며 같은 스노우체인을 끼더라도
광폭이 더 잘 올라갔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으나
저 같은 경우는 위와 같았고
겨울철엔 무조건 광폭이 불리하다
이건 사실이 아니며
타이어 쪽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갑론을박이 항상 일어나는 주제입니다.
제 경험엔 눈 쌓인 도로보다는 빙판길을 자주 접하기에
광폭이 유리하다 생각이 들며 실제로도 경험상 성능이 더 좋았기에 광폭이 유리하다 생각합니다.
일단 제 의견일 뿐이며 절대적이지 않고
강요하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분들의 좋은 댓글, 지적 겸허히 수용하겠으며
좋은 토론의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나마 윈터타이어로 조금이나마 컨트롤 여지를 만드는 것이지 미끌어지기 시작하면...
근데 빙판위도 크게 다르지 않을거 같은데요?..
미끄러지는 방향의 수직으로 폭이 넓으면 덜 미끄러진다고 생각합니다. (스케이트,스키 멈출 때)
광폭타이어는 주행방향에 대해 수직으로 넓은 것이므로, 앞으로 또는 비스듬한 방향으로 미끄러지는 것은 잘 막아줄 것 같아요. 옆으로 미끄러진다 해도 차가 완벽하게 옆으로만 흐르는 경우는 없고 돌면서 미끄러지니까... 거의 모든 경우에 광폭이 더 유리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