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점검 이후로 앱을 통해 클리앙 접속을 시도할 경우, 일부 통신사에서 접속 에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1
(ESClien 뿐만 아니라, 파싱 방식의 대부분의 앱에 해당됨)
작년 2월에 발생한 현상과 비슷하다고 보이는데요, #2
그때와 비슷하게 Cloudflare DNS을 이용하면 접속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DNS over TLS 방식이 아니라 DNS over HTTPS 방식을 이용해야해서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합니다.
방법1. Intra 앱을 이용하는 경우 (권장)
플레이 스토어에서 Intra 앱을 다운받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pp.intra
설정에서 'HTTPS를 통한 DNS 서버 선택'으로 들어가 줍니다.
내장서버를 Cloudflare 1.1.1.1 DNS로 설정해줍니다.
방법2. Adguard 를 이용하는 경우
Adguard 설정 - DNS 필터링 - DNS 서버 선택 순서로 들어가 줍니다.
Cloudflare DNS를 선택해줍니다.
방법3. NextDNS를 이용하는 방법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프라이빗 DNS로 Next DNS를 이용중이라면, 도메인 질의에 대응하는 ip주소를 직접 설정할수 있습니다.
Next DNS 설정 페이지의 Settings 탭에 있는 Rewrites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줍니다.
Domain
clien.net
Answer
219.251.142.13
Domain
cdn.clien.net
Answer
175.126.57.150
※ 일단은 kt lte 망에서는 이렇게 했을때 문제가 해결되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1. adguard content blocker
2. adguard vpn
중 어느 어플을 써야 하는지요??
구글 정책상 스토어에는 올라와 있지 않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수 있습니다
https://adguard.com/ko/adguard-android/overview.html
애드가드 라이센스가 없다면 1번 방법을 이용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andro/17233623CLIEN
알려주신데로 하니 앱접속도 되고 삼페 제외설정하니까 되고 있거든요
넵 이상하게 안됩니다. ^_^;;
sk lte 로도 와이파이로도 그렇고 재부팅해도 그렇고
esclien앱 재설치도 그렇고 여러개 해도 안되서. 다른 시도도 좀 해보게요 ^_^;;;;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andro/17233623CLIEN
감사합니다~ 링크주신 방법으로 해결되었습니다~ ^_^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andro/17233623CLIEN
삼페는 제외앱으로 했구요
감사합니다